[조기대선]野 잠룡, 경선룰 놓고 '신경전'…‘고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조기대선]野 잠룡, 경선룰 놓고 '신경전'…‘고조’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1.17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경선규칙 놓고 갈등예고…후보간 셈법 분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조기대선이 가시화된 가운데 야권 내부는 대선 ‘경선룰’을 놓고 묘한 신경전이 감지된다.ⓒ뉴시스

조기대선이 가시화된 가운데 야권 내부는 대선 ‘경선룰’을 놓고 묘한 신경전이 감지된다. 대선 주자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 있어 당내 경선룰 결정을 앞두고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국민참여경선 비율과 모바일 투표, 결선투표제 도입 여부가 핵심 쟁점이 될 전망이다.

17일 더불어민주당은 차기 대통령 예비후보 등록을 오는 설 연휴 전까지 마무리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당헌에 ‘국민경선 또는 국민참여경선을 원칙으로 한다’는 조항 외에 경선과 관련된 구체적 조항이 없기 때문에 각 진영과 협상을 통해 경선 룰을 정해야 한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대선 경선의 규칙을 만들기 위해 지난 9일 당헌당규위원회의 구성도 마친 상태다.

그러나 문재인 전 대표를 포함해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김부겸 의원 등 당내 대선주자들간 ‘경선룰’에 대한 이견이 커서 협상 시작 전부터 진통을 겪고 있다. 대선주자 지지율 1위인 문재인 전 대표와 달리 후발주자들은 역전의 발판을 마련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선주자간 자신에게 유리한 룰을 사수하기 위해 격론을 벌일 수밖에 없다.

특히 결선투표제 도입, 후보검증을 위한 배심원제 도입, 모바일 투표 배제 등과 관련, 경선룰 전쟁이 치열해질 가능성이 높다. 선거인단 구성을 놓고도 첨예한 대립이 예상된다. 일반 국민과 당원의 비율, 당원 내 권리당원의 비율을 얼마로 할지를 놓고 이해가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지난 11일 대권주자들 대리인들의 첫 상견례 자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당시 문재인 전 대표를 비롯해 안희정 지사, 이재명 시장, 김부겸 의원 등 대권주자들의 대리인들이 대선 경선룰 협상을 위한 첫 회의에 참석했다. 룰에 따라 각 후보의 승패가 엇갈리는 만큼 시작부터 신경전이 벌어졌고, 결국 파행으로 끝난바 있다.

특히 박원순 서울시장 측은 지도부의 중립성 문제를 거론하며 면담에 불참하는 등 경선판 자체를 흔들고 있다. 박 시장 측은 경선룰을 정하는 절차적인 부분에도 문제가 있다며 이의를 제기하는 상황이다. 각 후보 측 대리인들 간 세부 논의에 앞서 대권 주자들이 직접 만나 경선 방향에 대한 합의를 큰 틀에서 이루는 것이 먼저라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박 시장 측은 기존 경선 방식이 아닌 ‘촛불 공동정부론’을 제안했다. 당내 경선이 아닌 국민의당, 정의당, 시민사회까지 모두 촛불집회가 열렸던 광장에서 야권 단일후보를 선출하자는 것이다.

김부겸 의원 역시 박 시장측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

김 의원은 각 정당별 후보를 선출하고 다시 단일화를 하는 과정이 소모적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을 포함해 야권전체가 처음부터 함께 경선을 치러 공동후보를 세우자는 뜻이다. 

▲ 조기대선이 가시화된 가운데 야권 전체가 대선 ‘경선룰’을 놓고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뉴시스

최근 당내 지지율 2위를 기록한 이재명 시장은 결선투표제 도입을 포함해 2012년 대선경선 룰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2012년 당시 민주통합당 경선 규칙은 ‘완전국민경선’을 표방, 당원 여부를 가리지 않고 신청자 누구에게나 1인 1표를 행사하게 했다. 당시 투표는 모바일, 투표소, 인터넷 모두 가능했고, 과반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결선투표제를 실시한 것이 특징이다.

이 시장측은 이날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단 오찬자리에서 박 시장이 제안한 ‘촛불 공동경선’에 대해 “야권통합을 위한 공동정부 구성은 동의하나 공동경선에 대해선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대선주자들이 앞 다퉈 경선룰에 대한 입장을 내고 있지만 문 전 대표는 당에서 결정되는 대로 모두 수용하겠다며 한발 물러서 있다. 문재인 전 대표 측은 “어떤 조건이나 제안 없이 합의된 룰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경선 승리가 유력한 상황에서 경선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당내 갈등을 최소화하겠다는 포석으로 보인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지난해 말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결선투표 도입 여부에 대한 질문에 “2012년 경선 때에도 다른 주자가 요청해 흔쾌히 받았다”면서 “결선투표뿐 아니라 경선 룰에 대해서는 그냥 하자는 대로 다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안희정 지사 역시 경선룰과 관련된 부분은 당에 ‘백지위임’을 약속한 상황이다.

안 지사 측은 “당의 결정에 백지위임 하겠다”며 “룰에 대해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합동 토론회 개최’는 요구하고 있다. 본격적인 경선에 돌입하기 전에 각 후보 간의 정책과 비전을 비교하고 검증할 기회를 달라는 것이다.

경선룰과 관련, 이날 <시사오늘>과 통화한 민주당내 핵심 당직자는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어 당내 갈등으로 비춰지는 것에 대한 우려는 있다”며 “추 대표도 공정한 경선을 하겠다고 천명한 만큼 특정 후보에 유리한 경선룰을 만들 수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대선주자들이 경선에 대해 다양한 입장을 밝혔는데, 박원순 시장이 말한 촛불 경선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촛불 경선을) 국민의당이 수용해야 하는데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안철수 전 대표를 비롯해 국민의당 지도부가 연대에 부정적이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