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인적청산]박근혜 제외…비판여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새누리 인적청산]박근혜 제외…비판여전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7.01.22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청원-최경환 윤상현 징계로 마무리 수순, 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현정 기자)

인명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이 예고했던 인적청산은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의 징계로 마무리 수순에 돌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현 문제의 핵심인 박근혜 대통령을 제외하고 주변만 정리하는 식의 청산을 주도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인 위원장은 지난해 말부터 ‘최순실 게이트’가 야기한 국정파탄으로 박 대통령을 탄핵에 이르게 한 책임을 물어 핵심 친박계 인물들의 탈당을 압박해왔다. 하지만 그가 지목했던 친박계 인사들은 고강도 탈당 압박에 반발의 목소리를 높였고, 인 위원장과 친박계 핵심 인물인 서청원 의원 간 대립이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는 등 당초 예고했던 인적청산은 수습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이러자 지난 16일 새누리당은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인 위원장 주도가 아닌 당 차원의 징계로 갈등을 매듭지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윤리위는 당원 권 정지 기간을 1년에서 3년으로 늘려 친박계 의원들에 대한 당 내 주도권을 없애고, 다음 총선에 새누리당으로 출마하지 못하게 하는 등 조치를 취했다.

이에 따라 윤리위는 서청원·최경환 의원은 3년, 윤상현 의원에게는 1년이란 당원권 정지 징계를 내렸다. 류여해 새누리당 윤리위 대변인은 지난 20일 “당 중진 의원으로서 모범을 보여야 했으나 계파갈등을 야기해 당 분열에 이르게 했다”며 징계사유를 밝혔다.

▲ 왼쪽부터 서청원 윤상현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의 모습이다. ⓒ 뉴시스

문제는 친박계 청산은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지만, 어느 곳에서도 현 문제의 시발점인 박 대통령에 대한 징계는 존재하지 않았다. 윤리위는 지난 20일 친박 3인의 징계 수위를 발표하면서도 박 대통령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피했다. 류 대변인은 “일단 박 대통령에 대해서는 심의를 유보하겠다고 우리가 의결하고 결정을 내렸다”며 “상황 변화가 있으면 다시 한 번 더 위원회에서 논의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 위원장도 지난 19일 대구에서 열린 대구·경북당원간담회에서 “내 입장은 박 대통령 징계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공식적 결정이고 당의 입장”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에 대한 새누리당 윤리위의 징계유보는 의아함을 자아내고 있다. 친박계 청산이 ‘최순실 게이트’로부터 야기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사건 당사자인 박 대통령을 징계하지 않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이라는 지적이 높다. 더욱이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때부터 당 형성을 주도했으며 현재 당 내 주류인 친박계를 만들어낸 장본인이다.

야권도 윤리위의 결정을 비판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때문에 친박을 징계하는 것인데 정작 주범인 박근혜 당원은 징계하지 않겠다는 것이 뭐하는 짓인가”라고 반문한 뒤 “생쇼”라고 평가절하했다. 바른정당 장제원 대변인 역시 같은 날 논평을 내고 “진박패권 청산을 외치면서도 진박의 중심 박근혜 대통령 구하기에 올인하는 갈지자 행보에 국민들은 의아할 뿐”이라고 성토했다.

지난 20일 <시사오늘>과 만난 한 정계관계자도 “새누리당 내 진정한 인적청산이 이루어지려면 근본을 없애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주변만 정리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은 친박계의 뿌리인데 그에 대한 합당한 징계가 내려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과정 없이 친박계만 밀어낸다고 해서 그 청산이 성공적이라고 평가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담당업무 : 국제부입니다.
좌우명 : 행동하는 것이 전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