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선룰]안희정·이재명 ‘방긋’…박원순·김부겸 ‘반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당 경선룰]안희정·이재명 ‘방긋’…박원순·김부겸 ‘반발’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01.25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지난 24일 ‘완전국민경선제’를 골자로 하는 대선후보 경선룰을 최종발표한 가운데, 당내 유력 대선주자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은 당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경선에 참여할 의사를 표명한 반면,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은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민주당 경선룰 후폭풍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 ‘반발’하는 박원순·김부겸, 경선 불참 가능성?

당 지도부의 경선룰 확정발표에 반발하고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은 그동안 야권 공동경선을 강력히 주장해왔다.

박 시장 측근 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경선룰 발표 직후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주자들의 합의 없이 당이 일방적으로 경선규칙을 확정한 점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더구나 바로 오늘 당 소속 3인의 대선주자가 52인의 국회의원들과 함께 야3당 공동정부 추진을 당에 요청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김부겸 의원 측 또한 “공동 경선 제안에 대한 진지한 검토 없이 경선룰을 확정한 것은 유감이다. 결정을 재고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두 주자의 강력한 반발에 일각에선 김 의원과 박 시장이 경선에 불참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야권 관계자는 25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김 의원과 박 시장이 민주당 경선에 불참하면 이번 대선 출마를 포기하거나, 무소속으로 나간다는 건데 가능하겠냐”라며 반문하며 “결론적으로 경선 불참에 따른 정치적 이득이 없다는 말이다”라고 전했다.

다만, 경선룰에 대한 반발은 당분간 게속될 전망이다. 박원순 대선캠프 핵심 관계자는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현재로선 이미 당 지도부에서 경선룰을 확정을 했기 때문에 특별히 말씀드릴 내용은 없다. 국민의당이나 정의당은 결선투표가 포함된 안들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다”며 “당 지도부 결정에 대해선 의견을 준비하고 있으니, 지켜봐달라”고 밝혔다.

▲ ⓒ뉴시스/ 그래픽디자인=김승종

◇ ‘야권 공동경선’ 향방은?

민주당 지도부의 경선룰 발표로, 박 시장과 김 의원이 주장해온 ‘야3당 공동경선’도 사실상 물건너갔다. 야권에선 그리 놀랍지 않다는 반응이다. 조기대선이 가시화된 시점에서 야권 공동경선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는 관측이 많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당 안팎에선 ‘야3당 공동경선’의 실현가능성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여왔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지난 24일 “(야권 공동경선은) 변형된 단일화의 다른 이름일 뿐”이라며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으며,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또한 지난 17일 “우리 당은 우리 당대로, 다른 당은 다른 당대로 하는 것이 경선이지, 공동으로 하자는 것은 좀 빠른 얘기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미 각 당마다 이해관계와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공동경선은 현실가능성이 없다고 못박은 것이다.

여기에 두 주자와 함께 야권 공동정부를 주장했던 이재명 시장도 “공동경선을 하면 가장 좋겠지만 다른 당들이 여기에 긍정적이지 않으니 결선투표제를 신속하게 도입하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박 시장과 김 의원이 헌재 탄핵 판결을 코앞에 두고 있는 상황을 간과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당내 경선룰 합의 대리인을 맡았던 정재호 의원은 지난 23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이번 대선은 매우 특수하다. 탄핵으로 인해 활주로가 짧은 선거가 됐기 때문이다”며 “탄핵인용일로부터 60일 이내 대선을 치러야 한다. 그런데 후보등록, 컷오프, 경선투표기간 등의 시간을 빼면 2주도 안남는다. 이는 당내 순회경선을 제외하고 계산한 기간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이러한 환경속에서 합의안이 나온 것을 알아줬으면 한다. 우리 당내에서도 이렇게 시간이 촉박한데, 다른 당하고 같이 하자는 것이 현실가능할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 경선 룰은 2012년 대선 당시 진행됐던 경선룰과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당원과 비당원을 구분하지 않고 민주당 경선 투표에 참여하고 싶은 국민이면 누구나 선거인단으로 등록해 1인 1표를 행사하는 '국민 경선' 방식이다. 2012년과 마찬가지로 ARS(모바일)와 인터넷, 현장 투표를 병행 실시한다. 당에선 선거인단이 최대 150만~200만명까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예비후보등록은 오는 26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