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퇴장]최대 수혜자는 국민의당…박지원, ‘주목’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반기문 퇴장]최대 수혜자는 국민의당…박지원, ‘주목’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2.02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문(反文)’세력을 중심으로 ‘제3지대’ 탄력 받을까?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정치권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으로 크게 요동쳤다. 범여권 유력 대선주자였던 반 전 총장의 전격적인 대선 불출마로 정치권의 셈법도 복잡해졌다. ⓒ뉴시스/ 그래픽디자인=김승종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의 불출마로 가장 큰 혜택을 본 것은 누구일까.

정치권이 1일 반 전 총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으로 크게 요동쳤다. 범여권 유력 대선주자였던 반 전 총장의 전격적인 대선 불출마로 정치권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특히 정계의 시선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맞서는 ‘반문(反文) 중심’의 제3지대로 집중되고 있다.

당장 정치권 일각에선 국민의당이 반기문 전 총장의 대선 중도하차로 반사이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란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국민의당이 중심이 된 ‘빅텐트’가 효력을 발휘하지 못했던 이유도 범여권 대선주자로 여겨진 반 전 총장 때문이라는 것.

그동안 발표된 대선주자 지지율을 토대로 볼 때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 반기문 전 총장, 그 외 제3지대 대선주자 삼분구도 상태에선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이 더욱 상승한 바 있다.

이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정권교체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여권 후보로 여겨진 반 전 총장과 국민의당 연대에 대한 거부감이 문 전 대표 지지율 상승을 견인했다는 논리다. 실제로 설 연휴 기간 동안 <시사오늘>의 민심 취재에서 전국 공통으로 나타난 키워드는 '정권교체'였다.

그러나 잠재적 여권 후보로 분류되던 반 전 총장이 전열에서 이탈함에 따라 ‘반기문 변수’가 빠지면서 ‘국민의당 중심의 제3지대’가 변수에서 상수로 부상한 것이다. 특히 문 전 대표와 양강구도를 형성했던 반 전 총장의 불참으로 정치권의 불확실성이 커져 ‘반문(反문재인) 정서’가 더욱 공고해질 개연성도 높아졌다.

이는 반기문 전 총장이 대선 불참 선언 후,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의 지지율 격차가 오히려 감소한 것과도 무관치 않다.

실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의뢰로 1월 31일∼2월 1일 조사,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42.7%)와 안 전 대표(31.6%)의 격차는 11.1%포인트로 나타났다. 지난달 같은 조사에서 16.5%포인트였던 격차가 약 5%포인트 감소했다. (조사는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03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비추어 볼 때 향후 대선 구도는 ‘문재인 대 국민의당 중심의 제3지대’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서울 중앙당사에서 열린 창당 1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의 야권통합 주문에 대해 “그러한 일은 없을 것이다. 그런 공허한 말씀은 이제 우리 당에게 예를 갖추는 의미에서도 하시지 말아달라는 것을 공식적으로 요구한다”며 “결국 국민의당 대 민주당이 대결해서 우리는 종국적으로 국민의 선택을 받아 승리할 것”이라는 발언하면서 이에 힘을 실었다.

여기에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과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국민의당에 입당해 안철수 전 대표와 경선을 벌여 흥행한다면, 제3지대가 문재인 대세론을 꺾는 반전을 연출할 수도 있다.

특히 ‘문재인 대 국민의당’ 중심으로 대선구도가 바뀔 경우 호남의 지지가 어디로 갈지도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로 부상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그간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이 호남에서 반등했던 것도 ‘될 사람을 밀어주는 전략적 투표’를 해왔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국민의당 중심의 제3지대가 탄력을 받을 것이란 주장에 대해 이날 <시사오늘>과 만난 호남 지역구의 한 국민의당 의원은 “호남은 높은 정치적 수준의 판단을 하는 지역이다. 그동안은 정권교체를 강하게 열망한 만큼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선택한 것”이라며 “반 전 총장이 대선 불참을 선언한 만큼 이젠 민주당과 우리당의 대결이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안 전 대표와 예측한대로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의 양자 구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는 이제부터”라며 “안 전 대표 뿐만 아니라 정운찬 전 총리, 손학규 의장이 우리 당에 들어와 공정하게 경쟁하고 중도와 보수 진영의 지지를 받는다면 우리도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