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문재인-안철수 공방전, ‘치열’
스크롤 이동 상태바
[4차 산업혁명]문재인-안철수 공방전, ‘치열’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2.04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정부 주도" vs. 安,"민간 주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4차 산업혁명’ 아젠다 선점을 위해 연일 격돌하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4차 산업혁명’ 아젠다 선점을 위해 연일 격돌하고 있다. 이들은 자신이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적임자임을 강조하며 날카로운 신경전을 이어갔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은 차기 정부 성장정책의 큰 축인 만큼 경쟁적으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4일 두 야권주자는 ‘4차 산업혁명’을 접목시킨 뒤 신(新)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공통의 목표를 세웠다. 다만 문 전 대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정부 주도의 신성장 전략’을 내놓았다. 반면 안 전 대표는 ‘민간 주도의 4차 산업혁명’을 주장하며 기업의 자체 기술혁신에 방점을 찍으며 대립각을 세웠다.

문재인 전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는 전날에도 나란히 4차 산업혁명 관련 일정을 소화하며 경쟁을 벌였다.

文, “4차 산업혁명을 정부 주도로…구체적 공약 제시”

문 전 대표는 3일 서울 세운상가에 있는 팹랩(Fabrication Laboratory)을 찾아 “청년 창업 일자리를 창출하고 창업을 지원하겠다. 이제 정부가 나서 제2의 벤처 붐을 일으켜야 한다”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도록 국가가 더욱 더 뒷받침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벤처기업 육성 특별법을 제정하고 청년창업 지원 펀드를 만들겠다”고 밝히며 4차 산업 혁명을 정부 주도로 이끌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혔다. 팹랩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공 창작 제작 공간으로 3D 프린터나 레이저커터 등 각종 디지털 제작 장비를 갖추고 있다. 특히 창업자나 예비창업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롤 시제품을 만들 수 있다.

문 전 대표는 앞서 지난 1일에도 자신의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 주최의 4차 산업혁명 토론회 기조연설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문 전 대표가 제시한 4차 산업혁명 전략의 핵심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공공일자리 창출’으로 압축된다. 이에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설치 △과학기술정책 총괄 국가 컨트롤타워 구축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확대 신설 △정부 주도 공공빅데이터센터 설립 △소프트웨어 교사인력 양성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특히 문 전 대표는 최근 정책, 민생 행보에 집중하며 ‘준비된 후보’ 이미지 각인에 주력하고 있다. 앞서 일자리, 재벌개혁 관련 공약을 발표한 데 이어 미래 산업까지 선점해 문 전 대표는 조기 대선 국면에서 ‘대세론’을 굳히겠다는 계획이다.

安, “4차 산업혁명, 정부주도 안돼…기업 자체 기술혁신 제고”

반면, 안 전 대표는 ‘IT 전문가’로서 문 전 대표와의 차별화 강조에 나섰다. 안 전 대표는 ‘IT 행보’를 통해 본격적인 ‘문재인 대 안철수’ 양강구도를 구축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안 전 대표도 같은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산업혁명 포럼 토론회'에 참석해 자신의 소신을 드러냈다.

안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4차 산업혁명은 여러 첨단기술이 동시에 발전하고 융합하며 기술 간 경계가 사라지는 특징이 있다”며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기도 하겠지만 기존 일자리가 급감할 가능성도 있어 우리에게는 위협이자 기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가정신’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안 전 대표의 ‘4차 산업혁명’ 정책 구상은 ‘정부의 투자와 제도 정비를 통한 민간 기술혁신’에 초점이 맞춰있다. 즉 정부는 산업 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사전법규 등 제도정비에 나서고, 국제표준화 분양에 투자하는 등 4차 산업의 발전 토대를 마련하는데 주력하자는 것으로 문 전 대표의 공약과 대치된다. 이를 위해 안 전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3대 혁신방안으로 △기반기술 투자 확대 △국제표준화 분야 선도 △관련 법규 재정비 등을 제시했다.

이들의 4차 산업혁명 공방전에 대해 지난 3일 <시사오늘>과 만난 민주당 내 핵심관계자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으로 인해 향후 대선 정국이 문재인과 안철수의 대결로 흘러갈 것이라고 예상하는데 나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며 “현재 우리 사회가 당면한 과제에 대해 문 전 대표는 그동안 정책적으로 잘 준비해기 때문에 대세론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4차 산업혁명이 특히 AI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IT전문가인 안 전 대표에게 특화되어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4차 산업혁명은 일자리나 산업구조 재편과도 이어진다”며 “이는 문 전 대표가 적극적으로 비전을 제시하고 준비해온 분야이기 때문에 국민들이 문 전 대표의 정책이 실질적으로 더 잘 준비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