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대연정´-문재인 ´적폐청산´, 논쟁 가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희정 ´대연정´-문재인 ´적폐청산´, 논쟁 가열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2.06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安, ´새누리당과 바른정당도 수용´ VS 文, ´연정은 국민의당과 정의당까지만´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2005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제안한'대연정'이 12년 만에 다시 정치권 화두로 떠올랐다.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대연정’ 발언을 하면서다ⓒ시사오늘/뉴시스

지난 2005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제안한 ‘대연정’이 12년 만에 다시 정치권 화두로 떠올랐다.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대연정’ 발언을 하면서다. 특히 현 여권을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적폐청산’의 대상으로 삼은데 반해, 안 지사는 ‘협치의 대상’으로 규정하면서 ‘문재인 대 안희정’ 대결구도까지 형성되는 분위기다. 

6일 정치권은 새누리당도 파트너로 인정할 수 있다는 안 지사의 ‘대연정’ 구상에 문재인 전 대표를 포함한 야권 주자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앞서 ‘연정’은 이미 문재인 전 대표 등 야권의 여러 후보들이 제안해왔지만, 여기에 ‘새누리당’까지 포함할 수 있는지는 지극히 민감한 사항이었다.

앞서 지난 시절 故노무현 전 대통령도 선거제도 개편 등을 명분으로 한나라당에 대연정을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당시 여권의 반발과 한나라당의 거부로 대연정 구상이 무산된 바 있다.

이 가운데 안 지사가 지난 2일 “노 전 대통령 때 이루지 못한 대연정을 실현해 미완의 역사를 완성하겠다”고 밝히면서 '대연정 논란'이 시작됐다.

안 지사는 당시 “어떤 후보가 대통령이 되든 과반에 턱없이 부족한 집권당이 된다. 이 상태에서 현 헌법 정신으로 국무회의를 구성하려면 원내 과반을 점하는 다수파가 형성돼야 한다”며 “새누리당과 바른정당도 수용하는 대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 지사가 같은날 오후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국가 개혁에 동의한다면’이라는 걸 전제로 연정의 대상에 새누리당도 포함될 수 있다는 점을 내비치면서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그동안 안 지사가 ‘협치와 대화’를 강조했던 만큼 ‘대연정’은 그의 핵심 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지난 12월<시사오늘>과의 인터뷰에서도 안 지사는 “민주주의 의회정치를 대하는 지도자들의 기본 태도는 ‘경청과 대화’여야 한다. 다수파와 여론의 힘을 믿고 밀어붙이는 것은 결단력 있는 것이 아닌 그저 낡은 정치일 뿐이다”라며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이라고 역설한 바 있다.

그러나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만큼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등 현 여권 세력’과의 대연정 발언으로 시험대에 오를 수밖에 없게 됐다. 안 지사의 발언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 전 대표와 차별화하고 중도보수 통합을 통해 확장성을 확보하려는 포석으로 분석하고 있다.

반면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안 지사의 ‘대연정’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나타냈다.

문 전 대표는 지난 3일 "새누리당, 바른정당과의 대연정에는 찬성하기 어렵다. 헌정유린에 대해 제대로 반성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며 ”국민에게 속죄하는 시간이 없는 상황 속에서 그들과 연정하는 것은 동의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노 전 대통령의 ‘대연정’에 대해서도 “(참여정부 당시) 대연정 자체에 방점이 있었던 게 아니다”라며 “지역구도 타파를 위한 선거제도 개편에 방점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안 지사를 향한 문 전 대표의 지적을 두고 일각에서는 경선을 의식해 안 지사 견제에 나선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현재 호남에서 반문(反문재인) 정서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보수정당 등에 대한 반감이 큰 호남민심을 더욱 끌어오려는 전략이라는 설명이다.

일단 문 전 대표 측은 더 이상의 대응은 자제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문 전 대표 측 김경수 의원은 "문 전 대표는 적폐 청산과 사회 대개혁을 연정과 협치의 기준으로 말했는데, 안 지사도 그런 것들을 통한 협치를 하겠다는 것으로 이해한다“면서도 ”안 지사가 연정 범위에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을 포함시킨다면 나중에 제대로 토론을 해서 시비를 가려야 한다. 그냥 같은 편이라고 넘어갈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결국 문 전 대표가 동의하는 연정 범위는 국민의당과 정의당까지인 만큼 안 전 지사의 '대연정'을 놓고 갈등의 불씨는 여전한 셈이다.

이와 관련, 6일 <시사오늘>과 만난 민주당 내 핵심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대한 헌재 판결도 안 나왔는데, 정치권이 너무 대선 위주로 흘러가고 있다는 지적도 많다. 대연정 발언도 당내 경선이나 대선을 겨냥한 발언으로 여겨질 수 있으니 경계해야 한다”며 “특히 야권에 대한 지지가 정권교체에 대한 강한 열망임을 고려할 때 대연정 발언은 상당히 민감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안 지사의 대연정 발언이 중도 보수층을 흡수하고 차기 정부에서 협치를 유도하는 좋은 전략일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안 지사의 지지율이 상승세를 타고 있는 시점에서 좀 더 신중한 발언이 필요할 것 같다”며 “노 전 대통령도 한나라당이 선거제도 개혁을 약속한다면 국무총리 등 장관 임명권을 넘기겠다는 대연정론을 제시했다 이후 선거에서 참패했다. 이를 반면교사 삼아 정책과 정체성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