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조현오 살아남았다...‘역할 주목’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재오-조현오 살아남았다...‘역할 주목’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8.30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오 ‘친이계 결집’...조현오 ‘노무현 재단 고소’ 변수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와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이재훈 지식경제부 장관 후보자가 각각 자진사퇴 의사를 밝힌 가운데, 청와대가 30일 오후 3시 이재오 특임장관과 조현오 경찰청장, 박재완 고용노동부, 진수희 보건복지부,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이현동 국세청장 후보자 등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키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서둘러 나머지 장관들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는 이유는 김태호 후보자 등 3명이 낙마한 상황에서 야당의 공격으로 또다시 자진사퇴하는 후보가 있을 경우 MB정권 후반기 국정운영에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중 눈길을 끄는 인사는 정권2인자 이재오 특임장관 후보자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발언으로 파문을 불러일으켰던 조현오 경찰청장이다.

특히 정권 실세인 이 후보자의 최종 낙점은 여러모로 의미하는 바가 크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시선이다.
▲ 이재오 특임장관 후보자가 지난 23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일단 MB발 세대교체론을 골자로 하는 8·8 개각이 사실상 누더기 투성이 된 상황에서 친이계 구심점인 이 후보자는 최종 임명 직후 당정청간 파열음을 조기에 차단하고 분열 조짐을 보이고 있는 친이계를 일사대오로 이끌 것으로 보인다.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당내 소장파, 친박계뿐 아니라 친이계 의원들 역시 청와대에 반기를 들며 임태희 대통령비서실장 등 참모진에 대한 불만을 공개적으로 표출한 바 있어 이 후보자가 당정청간 가교 역할도 자임하고 나설 가능성이 높다.

또 청와대 측은 이 후보자에게 정치력을 맘껏 발휘할 수 있게 해 정부여당이 위기상황마다 국면전환용 카드를 꺼내들며 국정주도권을 잡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조현호 경찰청장 후보자 최종 임명은 오는 11월 G20을 앞두고 시위 강경론자인 그에게 역할을 부여한 것으로 보이지만 조 후보자의 임명은 MB 후반기 지뢰밭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시선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유족과 노무현 재단 측이 조 후보자를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상황에서 임명 후 경찰청장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될 가능성이 커 경찰 내부의 반발과 조직 와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만일 조 후보자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사법처리 된다면 MB정부로서는 그야말로 악재 중 악재다.

게다가 조 후보자가 지난 미국산 쇠고기 반대 시위에 참석한 촛불 시민을 두고 범죄자 운운했던 전례에 비춰 오는 11월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개최될 제5차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강경진압이 개시될 가능성이 높아 정부-시민단체간 힘겨루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조 후보자의 임명과 관련, “다른 후보자들이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등의 문제가 불거진데 반해 조 후보자는 막말 논란 등 개인적인 문제에 국한됐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민주당 등 야당 측도 조 후보자의 낙마에 당 사활을 걸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