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비주류 “전당대회 체육관 경선 우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 비주류 “전당대회 체육관 경선 우려”
  • 최민정 기자
  • 승인 2010.08.30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전개방형 전당원 투표제, 순수집단지도체제, 당권·대권 분리 요구
민주당 비주류측 의원들이 오는 10.3 전당대회를 앞두고 또다시 완전개방형 전당원 투표제, 순수집단지도체제, 당권·대권 분리 등을 요구하고 나서며 주류측을 압박하고 나섰다.

민주당 천정배·문학진·김영진 의원 등은 3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그간 민주당은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는 나약한 정당, 대의원들만이 체육관에 모여 권력을 행사하는 그들만의 리그였다”면서 “오는 10월 3일 전당대회에서 민주당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 하나하나를 모두 바꾸는 쇄신과 변화를 위한 전당대회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 당헌 제5조에는 당원의 첫 번째 권리로 당직자 및 공직 선거 후보자의 선거권을 보장하고 있지만 현재는 완전 배제돼 있는 등 정당민주주의가 훼손되고 있다”면서 “당원이 자유롭게 투표하고 민주당을 지지하는 국민과 함께 하는 완전개방형 전당원투표제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랑스러운 경선 역사를 가지고 있는 민주당이 왜 대의원만이 참여하는 체육관 경산으로 후퇴하려고 하느냐”고 반문하며 “민주당을 지지하는 국민들 62.5%가 완전개방형 전당원 투표제 도입을 강력히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이 이날 완전개방형 경선을 골자로 하는 당 쇄신책을 압박하고 나선 이유는 MB정부 8.8 개각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민주당이 선전하자 자칫 당내 주도권을 주류 측에서 뺏길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지도체제와 관련, “현 단일성 지도체제는 당대표 선거에 있어 당내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하고 필연적으로 특정세력의 독단과 독선이라는 폐해를 가져왔다”면서 “당원과 대의원이 요구하는 있는 순수집단지도체제의 도입이야 말로 당력을 결집시키고 당 화합을 이루기 위한 필수 과제”라고 역설했다.

또 당권·대권 분리와 관련해서는 “당권·대권 분리는 정당민주화의 기본적 요소며 독점성, 불공정성, 당파성, 비민주성이 횡행하는 현 민주당의 구조 속에서 당권·대권 분리는 당내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조치”라면서 “만약 민주당 쇄신을 위한 우리들의 요구를 무시한다면 중대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며 당 주류 측을 겨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