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여의문화나루, '생태계 파괴'·'소통 부재' 우려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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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여의문화나루, '생태계 파괴'·'소통 부재' 우려 확산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7.02.10 13: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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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시정'이 왜 이러나…환경운동연합, "시민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지난 9일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한강 개발 사업 '여의문화나루' 계획을 발표한 것에 대한 우려가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10일 논평을 내고 "서울시가 여의문화나루 계획을 통해 경인운하 연장의 명분을 만들고 한강 개발을 본격화하려 한다"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재 수자원공사, 인천시가 경인운하를 서울 구간까지 연장하기 위해 규제개혁위원회에 제소한 상태다. 계획대로 통합선착장이 만들어지면 한강으로 700톤이 넘는 대형선박이 들어오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람사르 습지인 밤섬 생태계 파괴, 고양 어민 어업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소통의 부재도 문제다. 한강시민위원회는 서울시가 애초에 내세웠던 자연성 회복 사업은 찾아보기 어렵고 개발사업에만 치중됐다는 우려를 표명해 왔다. 경인운하 연장사업 전락 가능성도 제기했다"며 "하지만 시는 사업 규모만 조정했을 뿐, 위원회의 문제의식은 담아내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환경운동연합은 "시민들은 과도한 한강 개발 사업에 사망선고를 내린지 오래다. 더욱이 현 서울시정은 창의시정의 토목행정을 비판하며 돛을 올린 희망시정"이라며 "서울시는 시민들이 한강에 대해 진정 원하는 게 무엇인지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여의문화나루' 사업은 여의도 한강공원 내 건축면적 1만3500㎡(건축물 연면적 2만5600㎡)에 들어설 예정이다. 2019년까지 총 1931억 원(국비 596억 원, 시비 596억원, 민자 739억 원)이 투입된다. 이번 계획의 4대 핵심 사업은 4대 △공공·민간 선박이 입출항 가능한 통합선착장 여의나루 △수변 상업시설 여의정, △식당·카페·관광·문화·판매시설인 여의마루, △아리문화센터 건설 등으로 대부분 토목개발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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