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예술공연 신용카드 이용행태' 분석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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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예술공연 신용카드 이용행태' 분석 결과 발표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7.02.14 11: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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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전기룡 기자)

신한카드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예술공연을 이용한 고객의 신용카드 이용행태를 분석한 결과, 최근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전체 공연소비액 및 건당 이용금액 지속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양 기관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개년치 서울/경기 소재 공연시설에서 결제한 카드 이용금액이 2014년 6042억원에서 2016년 6291억원으로 4.1%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동기간 건당 이용금액도 2014년 4만8209원에서 2016년 5만674원으로 5.1% 늘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3개년 모두 상반기에서 하반기로 갈수록 이용건수와 금액이 모두 증가했다. 이용건수는 3분기에, 이용금액은 4분기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개년치 합산 기준으로 공연 성수기인 4분기 이용건수는 922만 건으로 3분기 대비 17% 적으나, 이용금액은 5924억원으로 3분기 대비 23% 높았다.

월별로는 5월과 8월이 이용건수가 가장 많은 대신 건당 이용금액이 가장 낮았고, 주로 30대 중반부터 40대 고객이 높은 사용빈도를 기록했다. 반면 10~12월은 이용건수는 줄었지만 다른 월에 비해 건당 이용금액과 총 이용금액이 모두 높아졌고, 20대부터 30대 초반 고객의 사용빈도가 높았다.

이와 같이 월별 소비패턴이 상이한 이유는 5월과 8월은 각각 가정의달, 여름방학을 맞아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단위 저가형 공연이용이, 10~12월은 송년특수로 연인단위의 고가 콘서트나 뮤지컬 공연이용이 집중된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신한카드는 실제 공연소비 데이터 분석과는 별개로 공연소비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파악을 위해 트위터, 블로그 등 SNS 채널에 언급된 Keyword를 대상으로 소셜분석을 함께 진행했다.

분석결과, 실제 소비 데이터와 SNS 관심도(버즈량)는 상이하게 나타났다. 장르별 공연소비액은 뮤지컬, 콘서트, 연극 순으로 나타났으나 소셜분석에서는 콘서트가 압도적으로 높았고 그 다음으로 뮤지컬, 연극 순이었다.

10~20대 중심으로 팬덤(fandom) 현상이 강하게 나타나는 콘서트의 경우 SNS 관심도는 높지만 실제 소비로 직결되는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관심어로 뮤지컬은 캐스팅, 티켓오픈일, 작품내용, 커튼콜 순으로, 콘서트는 프리뷰, 공연좌석, 이벤트, K-POP이, 연극은 작품내용, 영화, 연출, 캐스팅이 잇따랐다.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은 “공연소비의 핵심이 20~40대 여성으로 막연히 알고 있었는데 이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양한 공연소비 패턴을 알 수 있었다”며 “공연시장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및 저변 확대를 위해 카드매출/예매처/SNS 데이터 간 융복합분석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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