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업계, 화물연대 파업 비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물류업계, 화물연대 파업 비상
  • 김진수 기자
  • 승인 2009.05.18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통운, ‘박종태 씨 죽음’ 유감 밝혀
전국 1만5000여명의 화물차주로 구성된 화물연대가 총파업(집단 운송거부)을 결의함에 따라 물류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가장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곳은 대한통운이다.
 
이번 화물연대 파업이 화물연대 광주지부 제1지회장이었던 박종태 씨가 지난 3일 대한통운 대전지사 앞 야산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되면서 촉발됐기 때문이다.
 
광주지사와 계약했던 개인택배사업자 76명은 지난 3월 16일 수수료 인상을 놓고 대한통운 측과 협상을 벌이다 이가 결렬되자 작업장을 무단이탈 해 계약해지를 통보받았다. 이들 중 30여명이 재계약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여오던 중이었다.
 
화물연대 측은 대한통운이 건당 30원의 운송료를 인상하기로 한 합의를 어기고 이를 추가 삭감하려 했으며 박씨가 자살한 것도 이를 거부한 직원 76명과 계약을 해지하고 공권력을 동원하려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한통운 측은 지난 17일 "고인에게 있었던 일은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까운 일"이라며 "그러나 고인이 대한통운 소속 택배기사도 아니며 회사와 계약된 택배사업 당사자도 아닌 분이 갑작스러운 변을 당해 난감한 입장"이라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특히 대한통운이 해고된 택배사업자들과 대화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이들의 주장에 대해서도 "최초 개인 택배사업자들이 작업장을 집단으로 무단 이탈 직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인 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이들에게 세 차례(3월 31일, 4월 6일, 5월 15일)에 걸쳐 정규직(정년 58세, 4대 보험 보장)입사를 제안하는 등 해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 상당수가 복귀하고, 현재 30여 명만이 '화물연대 활동 보장'을 요구하며 배송을 거부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회사 관계자는 "대한통운이 한국노총 산하 대한통운 광주지부가 있는 만큼 현행법상 단체 교섭에는 노-노 간의 갈등 문제가 있어 공식 교섭에 어려움이 있다"며, "사업 파트너인 개인택배사업자들과의 협의는 지금까지와 같이 문을 열어 놓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회사 측은 "화물연대 소속으로 배송거부 중인 이들 개인 택배사업자들은 대한통운에 입사해 택배 배송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원들과는 다르다"며 "국내 택배기업 대다수 택배배송직원들이 대한통운과 유사한 형태로 회사와 별도 계약을 맺고 일하는파트너 형태의 개인사업자로 운영되고 있어 이번 사건을 대한통운만의 문제로 지적하는 것은 억울한 부분이 있다 "고 밝혔다.
 
이번 사건의 발단이 된 배송수수료 인상과 관련해서도 "광주지사의 택배배달 수수료(920원)는 광주지역 타 택배사 혹은 대한통운 타 지역 지사들 보다 훨씬 높은 요일을 지급하고 있었으며, 이들이 주장하는 최초 수수료 인상 합의서 체결은 물론 구두합의도 하지 않았다"고 말해 사건 왜곡에 대한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한편 화물연대는 고 박종태씨 죽음으로 야기된 '특수근로형태 종사자 노동기본권 쟁취', '운송료 인하 중단'과 함께 대한통운 해고 택배노동자 복직 문제를 명분으로 내걸고 총파업을 결의해 향후 화물연대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