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을 위협하는 ‘반문(反文) 정서’의 실체, ‘셋’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문재인을 위협하는 ‘반문(反文) 정서’의 실체, ‘셋’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2.1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홀대론·친문(親文) 패권주의·불안한 리더십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문재인 대세론’은 공고하다. 안희정 충남지사의 등장에도 흔들림이 없다. 그러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세론이 지속될수록 반문(反文)정서도 공고하다. ‘정권교체 열망’을 등에 업은 지지층은 ‘문재인’을 연호하지만, ‘대통령 문재인’에 대한 강력한 반감도 엄존한다. ‘대선 재수생’ 문재인을 향한 ‘반문(反文) 정서’의 시작은 무엇일까.

▲ ‘문재인 대세론’은 공고하다. 안희정 충남지사의 등장에도 흔들림이 없다. 그러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세론이 지속될수록 반문(反文)정서도 공고하다.ⓒ뉴시스/그래픽디자인=김승종

◇ 호남홀대론

‘반문(反文)정서’를 말할 때 우선적으로 언급되는 것이 바로 ‘호남 홀대론’이다.

참여정부 당시 형성됐다는 ‘호남홀대론’은 호남인사들이 소외됐다는 주장에서 비롯됐다. 뿐만 아니라 호남지역 유권자들 사이에 퍼져있는 문 전 대표를 향한 강한 불신과 반감의 표현이기도 하다.

호남홀대론의 바탕에는 ‘민주당과 문재인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호남을 위해 무엇을 해줬는가’라는 호남 유권자들의 실망감과 분노가 존재한다.

호남은 2002년 대선에서 고(故) 노무현 의원을 대통령으로 만들었고, 2012년 대선에선 문재인 후보에게 92%에 달하는 지지를 보냈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의 ‘호남이 내가 좋아서 찍어줬나’라는 발언은 호남민심에 상처를 줬고, 노 전 대통령이 ‘대북송금 특검’을 결정한 것도 친노·친문 집단의 ‘원죄’로 남아있다.

게다가 공직 후보 검증 과정에서 일부 호남 인사들이 탈락하자 ‘호남홀대론’은 더욱 증폭됐다. 결국 이 비난의 화살은 당시 민정수석으로 후보검증을 담당했던 문재인 전 대표로 이어졌다.

◇ 친문(親文)의 패권정치

반문(反文) 정서의 또 다른 근간에는 ‘친문(親文)의 패권정치’도 거론된다.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국민들이 지지를 보냈던 이유는 당내 소수파였지만 기득권에 타협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을 계승한 친문은 ‘패권주의’라는 진영 프레임에 갇혀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정치권에서는 노 전 대통령 서거로 수면 아래 가라앉았던 친노(친노무현)세력이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과 합쳐 민주통합당이 되면서 본격적으로 등장했다고 분석한다. 이후 19대 총선 때 전략공천으로 대거 국회에 진입하면서 친문 패권주의가 시작됐다는 것이다.

올해 초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개헌문건 논란’이 불거졌을 때, 이에 반발하는 비문 진영 의원들이 문자와 전화테러를 당한 것 등이 패권주의의 전형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친문 정치인들의 잇따른 논란도 반문정서에 기름을 붓는다는 비판이다.

문 전 대표가 총선 당시 1호로 영입한 표창원 의원은 최근 박 대통령을 누드로 풍자한 그림의 국회 전시를 허락해 논란을 빚은바 있다. 또 다른 인사인 조응천 의원 역시 지난해 성추행으로 정직 처분을 받은 MBC 고위 간부가 대법원 양형위원으로 일하고 있다고 폭로했다가 사실무근으로 밝혀져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 문재인 리더십을 향한 불신

무엇보다 반문정서의 기저에는 문재인 전 대표 리더십을 향한 ‘불안감’이 짙게 깔려있다.

그동안 문 전 대표에게는 야당 지도자로서 ‘한 방’하는 실력이 없다는 평가가 따라다녔다. 그가 정치를 시작한 이후 위기 국면마다 가시적인 정치적 성과를 보인 것이 없다는 점이 그 이유다. 특히 다양한 세력을 포용하지 못하는 모습과 중요한 고비마다 드러난 정치 판단능력 미숙은 유권자에게 ‘선택’에 있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불안감을 유발한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그가 당대표로 있던 시절 치른 선거는 모두 패배했다.

2015년 4.29 재·보궐 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현 민주당)은 전패를 당했다. 광주를 비롯해 27년간 야당만 당선됐던 서울 관악을에서도 패배했다. 당시 선거 지역 4곳 중 3곳이 통합진보당 해산 및 의원직 상실에 따른 공석인 상황이었기 때문에 야권에 불리한 상황은 아니었다.

같은 해 10.28 재‧보궐선거에서도 새누리당이 압승했다. 기초 14개 선거구 중에서 새정치연합은 한 석도 얻지 못했다. 당시 24곳 중 새누리당이 15곳, 새정치연합은 2곳, 무소속 후보는 7곳에서 당선됐다. 문 전 대표의 지역구였던 부산 사상에서 치러진 기초의원 선거에서도 패했다. 20대 총선에선 문 전 대표가 불출마하고 그 자리에 같은 당 배재정 전 의원이 출마했는데도 패배했다. 당시 보수진영 후보가 새누리당과 무소속으로 분열해 유리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진 것이다. 이후 이어진 당내 갈등을 봉합하지 못하고 그는 자신의 전권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넘기고 물러났다.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한 ‘반문(反文)정서’에 대해 17일 <시사오늘>과 만난 민주당 비문(비문재인) 진영의 의원실 관계자는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세론이 확고해질수록 문 전 대표를 향한 반문정서도 더욱 거세질 수 있다”며 “반문정서가 반문진영의 정치공세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반문정서의 책임에 문 전 대표가 100% 없다고는 단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문 전 대표가 반문 정서를 극복하기 위해선 현재 여론조사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문 전 대표만의 정체성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하며 “문재인 전 대표 특유의 리더십을 부각하지 않고는 현재의 비문이 반문으로 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