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바른정당, ˝황 대행, 특검연장 승인해야˝ 한 목소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야3당·바른정당, ˝황 대행, 특검연장 승인해야˝ 한 목소리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2.2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은 21일 국회에서 4당 대표회동을 열었다. 이들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총리를 향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승인하라고 촉구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은 21일 국회에서 4당 대표회동을 열었다. 이들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총리를 향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승인하라고 촉구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특검연장은 완전한 적폐청산을 위한 유일한 길"이라며 "자신들의 기득권과 이해관계 때문에 황 대행이 대통령과 함께 피의자이자 공범으로 지목된 상황에서 특검연장을 승인하지 않겠다는 것은 황 대행 역시 똑같은 공범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특검법 제정 당시 120일의 시간은 이미 여야 간 합의가 된 수사기간이다. 특검법에 의한 대통령의 승인은 절차적 의무이지 재량이 아니라는 말을 다시한번 강조한다"며 "삼성과 비슷한 혐의를 받는 재벌기업은 물론 청와대 문고리 3인방 수사, 최순실 일가의 불법 재산 축재 의혹 등 수사가 끝나지 않았거나 손도 못 댄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런데 자유한국당은 특검연장 반대를 당론으로 정했다. 민심 무서운 줄 모르는 염치없는 결정이다. 수사기간 연장을 위한 요건이 충족된 만큼 황 대행은 지체 없이 특검 연장을 승인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새로운 수사 사실 요인이 발생했고 수사가 미진하다면 법대로 반드시 연장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며 "새로운 사실과 수사가 미비하다는 사유로 특검이 수사기간 연장을 황 대행에게 요구했다면 반드시 즉각 연장승인을 해줘야 한다. 황 대행이 미적거리고 승인하지 않을 경우에는 과거 검사 재직 때를 부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야4당 대표들은 특검 수사 기간 연장 승인을 촉구하는 의미에서 모였다"며 "국민 10명 중 8명이 요구하고 있다. 황 대행은 현명한 판단으로 즉각 승인해줄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요구한다"고 역설했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 역시 "특검법 제정 당시의 법 제정 의미를 되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당시에 새누리당을 포함해서 모두가 다 합의를 본 법이다"면서 "본 조사를 70일 하고 그래도 부족하다면 30일을 연장하겠다고 했던 것은 여야가 합의한 것이다. 특검법 취지대로 법이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범죄 혐의가 분명한 범죄자들이 아직도 밖에서 활개 치는데 기간이 다 됐으니 수사를 접으라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소리다"라며 "황 대행이 수사기간 연장을 만약 거부한다면 적폐청산, 진상규명을 원하는 국민의 열망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일이다. 황 대행이 오늘까지 입장을 내지 않아 사실상 연장을 거부한다면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특검연장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