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민간인 사찰 의혹 ‘이상득 정조준’
스크롤 이동 상태바
與野, 민간인 사찰 의혹 ‘이상득 정조준’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9.01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정부 돌아가는 꼴 맞나"…野 “이상득-박영준 라인 수사해야”
국무총리실의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부실 수사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여야 정치권이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불법사찰 피해자로 거론되고 있던 정태근 한나라당 의원이 어제(8월 31일) 의원연찬회에서 불법사찰과 관련, "이상득 의원이 청와대와 국정원에 의해 사찰이 이뤄진 것을 알고 있었다"고 주장해 불법사찰 논란이 다시 수면위로 급부상했다.

친이계 소장파 정두언 최고위원도 이날 연찬회 자리에 나오면서 "영감(이상득 의원)이 자리에 계속 앉아 있어서 자리에  나왔다"면서 "압력을 주는 것도 아니고.."라고 말하며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같은 당 김용태 의원은 1일 CBS라디오 <이종훈의 뉴스쇼>에 출연해 불법사찰과 관련,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국무총리 실장 직속기구이고 국무총리 실장이 이 내용을 보고 받게 돼 있는데도 권태신 전 국무총리 실장은 보고를 받지 않았다고 했다"면 "사찰한 내용은 있고 보고 받은 사람은 없으면 익데 도대체 정부가 돌아가는 꼴이 맞느냐"며 청와대를 직접 겨냥했다.

 
▲ 세종시 당헌 변경과 관련해 친이-친박의 설전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월 24일 오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사흘째 열린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이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 뉴시스

 
이어 "(누가 보고를 받았는지) 반드시 밝혀야지만 이런 추문들을 깨끗이 정리할 수 있다"면서 "이것을 하지 않고서 우리가 어떻게 21세기에 민주주의를 한다는 정부라고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부가 정말로 어영부영 넘어갈 문제가 아니고 반드시 밝혀져야 할 부분"이라며 "야당이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는데 당 지도부나 당론을 들어봐야 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정말 입장이 곤란한 상황"이라고 실토했다.

한나라당 친이계의 반발이 거세지자 민주당 등 야당이 형님 이상득 의원에 대한 파상공세를 펼쳤다.

박지원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비대위 회의를 갖는 자리에서 불법사찰 논란과 관련, "어제 한나라당 연찬회에서 (불법사찰 논란의)몸통이 이상득 의원으로 밝혀졌다"면서 "이상득-박영준 라인을 수사해서 민간인 사찰이 없어지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5공 유신으로 회귀되는 일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면서 "검찰에게 거듭 요구한다. 간이역에서 내려서 국정조사나 특검을 불어오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전병헌 의원도 "한나라당 연찬회에ㅐ서 조지오웰의 소설 '1984년'의 빅브라더 얘기가 나왔는데 대한민국의 빅브라더가 누군지 증언됐다"면서 "검찰이 밝히지 않으면 국회와 국민이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