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2차 토론회] 安·李, ´문재인 때리기´…“사드배치, 침묵 옳지 않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당 2차 토론회] 安·李, ´문재인 때리기´…“사드배치, 침묵 옳지 않다”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03.06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사드배치 이슈와 관련해) 침묵하는 것은 옳지 않다.”

“A를 물으면 A를 답해라, 국정농단이 왜 나오는가.”

‘더불어민주당 2차 합동 토론회’가 6일 <오마이뉴스> 본사에서 열린 가운데, 대선주자들은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한 공세를 이어나갔다. 특히 토론에 강하다고 알려진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의 ‘문재인 때리기’ 발언이 눈길을 끌었다. 최근 대선 핫이슈로 떠오른 사드배치와 친(親)재벌정책을 놓고 문 전 대표와 설전이 벌어졌다.

◇ 安‧李, 문재인 때리기…“사드 이슈 침묵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번 토론회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사드(THADD·고고도 미사일방어 체계) 한반도 배치’ 이슈였다. 대선 주자들은 문 전 대표의 ‘전략적 모호성’을 지적하며 명확한 입장을 요구했다.

문 전 대표는 사드배치를 전면적인 재검토해 내부적 공론화와 국회 비준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대외적으로는 미중 양국과 외교적으로 긴밀히 협의 끝나면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시장은 이에 대해 “사드는 한반도 안보에 도움이 되면 백번이라도 해야 하는데 미군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으며, 안 지사 또한 “왜 지도자들이 분명하게 한미문제를 얘기 안 하는지 모르겠다는 이재명 성남시장의 의문이 굉장히 중요한 쟁점이라 생각한다”며 문 전 대표를 향해 공세를 이어갔다.

두 후보의 지적에 대해 문 전 대표는 “이런 문제는 오히려 전략적 모호성을 필요한 순간까지 유지할 필요도 있다. 그것이 외교”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이에 대해 ‘전략적 모호함’이라며 반박했다. 그는 “좀 애매한 태도 같다”며 “국민들 볼 때는 좀 멋들어진 태도도 아닐 뿐만 아니라 전략적 모호함으로 문제가 풀릴 것 같다는 것도 불신하는 듯하다”고 말했다.

▲ 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오마이 TV' 스튜디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예비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한 이재명(왼쪽부터)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최성 고양시장이 토론에 앞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뉴시스

◇ 이재명, 文 때리기…“말바꾸기 한다”

이재명 시장과 문재인 전 대표 간 신경전도 이번 토론회의 관전포인트였다. 특히 문 전 대표의 준조세 폐지 공약에 대한 이 시장의 비판 발언이 눈길을 끌었다.

이 시장은 “문 전 대표가 전에 ‘대기업이 2015년 준조세 16조4000억 원에 달한다. 대기업 준조세를 폐지해서 횡포에서 벗어나게 하겠다’고 발언했다”며 “(준조세에) 법정부담금이 포함되는건지 이해가 안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최순실 게이트'가 불거졌을 당시 기업들이 준조세 형태의 기부금을 강제로 내야했다며 이를 폐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준조세는 법정부담금과 후원금으로 구성돼 있다. 준조세 16조4000억 원 가운데에는 법정부담금 15조원과 후원금 1조4000억 원이 포함돼 있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법정부담금을 폐지하면 15조 원의 국민부담 늘어난다”며 “16조4000억 원의 준조세를 내는데 후원금도 있고 법정부담금도 있다. 16조4000억 원은 그 것이 둘 다 포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법정 부담금은 폐지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으나, 이 시장은 “‘말바꾸기’ 아니냐. 최소한 준조세와 법정 부담금을 분리해 표현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 이 시장은 “A를 물으면 A를 답해라, 국정농단이 왜 나오냐”고 비꼬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질문이 좀 유감스럽다. 준조세 금지는 최순실 농단에서 들어난 재벌과 정권간 국정유착, 그를 통해 오간 검은돈을 일체 없겠다는 취지란 것을 누구나 알 수 있다"고 반박했다.

한편, 3차 합동토론회의 경우, ‘지상파 4사 및 YTN’에서 오는 14일 개최된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