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탄핵] 조기대선 확정, 與野 4당4색 셈법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탄핵] 조기대선 확정, 與野 4당4색 셈법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03.1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가장 빠르고 체계 잡혀…대세확산
한국당·국민의당, 경선룰조차 아직 못 정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헌법재판소 재판관 8명의 ‘만장일치 파면 결정’으로 헌정사상 처음으로 임기를 다 마치지 못하고 불명예스럽게 물러나는 전(前) 대통령이 됐다. 헌법 제68조 2항에 '대통령이 궐위된 때 또는 대통령 당선자가 사망하거나 판결 기타의 사유로 그 자격을 상실한 때에는 60일 이내 후임자를 선거한다'고 규정돼 있는 만큼, 현재 정치권 안팎에서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조기대선 날짜는 오는 5월 9일이다. 

약 두 달 뒤 19대 대선이 치러지는 가운데, 여야 대선주자들의 행보는 지금보다 더 바빠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대선 준비가 가장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당은 ‘정권 교체’를 기치로 내건 민주당이다. 가장 유력한 대선후보가 존재하고 있는 만큼 자신감이 붙어 속도를 내고 있다. 바른정당도 ‘경선룰’을 놓고 당내 후보 간 갈등을 겪다 뒤늦게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경선룰 조차 아직 정하지 못한 상태로 가장 지지부진하다. 각 정당별 대선 준비 중간 점검을 해보면 다음과 같다.

▲ 약 두 달 뒤 19대 대선이 치러지는 가운데, 여야 대선주자들의 행보는 지금보다 더 바빠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대선 준비가 가장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당은 민주당이다. ⓒ 뉴시스

◇ 더불어민주당

민주당에는 ‘경선이 본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유력한 대선후보가 많이 포진해있다. 여론조사 전문 기관 한국갤럽이 10일 지난 7~9일 조사한 대선주자 지지율 발표를 보면, 문재인 전 대표가 32%로 1위를 차지했다.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17%, 8%를 기록해 2위, 5위를 기록했다. 

민주당은 지난 달 15일부터 어제(9일) 오후 6시까지 대선 경선 1차 선거인단을 163만595명을 모집했다. 2차 모집은 오는 11~17일까지 하는 것으로 지도부는 계획하고 있다. 이 추세대로라면 200만 명은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르면 다음달 3일, 늦어도 8일까지는 최종적으로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호남에서 펼쳐지는 1차 승부는 오는 27일에 발표된다. 이후 충청, 영남이 29일, 31일로 예정돼 있다. 4월 3일 수도권 경선까지 합한 누적 과반수를 확보한 후보가 있으면, 바로 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다.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4월 4일~7일 나흘간 결선투표를 통해 8일 최종 후보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 바른정당

현재 바른정당 예비 대선후보는 남경필 경기지사와 유승민 의원이 있지만, 지지율이 저조한 상황이다. 유 의원은 이번 한국갤럽 지지율 조사에서 1%를 기록했다. 남 지사는 아쉽게도 집계되지 않았다. 바른정당은 이를 타개하기 위한 방책으로 정운찬 전 국무총리,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 대표 등을 영입하기 위해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아직 확답을 얻지 못한 상태다.

13일부터 17일까지 예비후보 신청 접수를 받고 오는 28일 당 대선후보를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예비후보 접수를 마친 뒤인 9일에는 호남(광주)을 시작으로 21일 영남권(부산), 23일 충청(대전), 24일 수도권(서울)에서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케이’ 방식의 토론회를 열고 후보자들의 정책과 공약을 검증하기로 했다.

경선룰은 지난 2일 △여론조사(30%) △당원선거인단(30%) △국민정책평가단(선거인단‧40%)으로 확정했다. 국민정책평가단은 2개의 여론조사기관에서 올해 1월 말 주민등록 거주자 인구수를 기준으로, 지역·성별·연령별로 비례 할당해 총 4000명으로 구성하고, 투표는 권역별 정책토론회가 끝난 후 해당 권역에 거주하는 평가단의 전화면접 방식으로 열린다. 투표 결과는 권역별로 공개된다. 당원투표는 26일 진행하며, 후보자 지명대회가 열리는 28일엔 대의원 3000명이 현장투표를 하고, 여론조사 결과를 더해 최종 후보를 결정할 예정이다.

◇ 자유한국당

한국당에서 현재 거론되는 유력 대선후보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지난 16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1억 원을 받았다는 혐의로 기소됐다 무죄를 선고받은 홍준표 경남지사다. 황 권한대행은 이번 지지율 조사에서 9%를 기록, 3위를 차지했다. 홍 지사는 1%를 기록했다.

황 권한대행은 아직 대선출마에 대한 분명한 답을 하지 않고 있지만, 홍 지사는 대선출마 의지를 강하게 피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당에서는 이인제 전 최고위원, 원유철 전 원내대표, 안상수 의원, 김진 전 논설위원, 신용한 전 청와대 직속 청년위원회 위원장이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아직 경선룰조차 정하지 못한 한국당은 이번 주말부터 본격적인 대선 체제를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 탄핵 인용 선고 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책임을 통감한다는 입장이라 어떤 로드맵을 얘기하긴 좀 그렇지만 일요일부터는 대선 체제 준비를 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대선체제 변환의 모드로 바뀔 것”이라고 알렸다.

◇ 국민의당

국민의당은 경선룰에 ‘여론조사 반영’을 놓고 안철수 의원과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간 갈등으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손 전 대표는 여론조사 반영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다. 손 전 대표는 지난 9일 국민의당 광주시당 핵심 당직자 간담회에서 “모바일 선거는 없어져야 한다. 전화 여론조사는 아주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선거 제도로 이용하는 것은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 가운데, 안 의원은 ‘현장투표 40%‧여론조사·공론조사 각각 30%’을 제시하다 손 의장의 의견을 고려해 ‘현장투표 75%‧여론조사 25%’로 수정안을 제시했지만, 손 전 대표가 이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박지원 대표도 지난 9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일 탄핵선고가 인용됐을 때 우리 당은 아직도 룰도 합의 못하냐는 비판이 쏟아질 수밖에 없고, 그에 굉장히 부담을 느낀다”고 심적 부담을 토로하기도 했다.

한편, 안 의원의 이번 지지율은 9%를 기록, 황 권한대행과 공동 3위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 성인남녀 100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응답율은 20%를 기록,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