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불복 선언] 문재인 대세론 흔들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불복 선언] 문재인 대세론 흔들까?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3.1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 결집 가속화·제3지대 형성으로 문재인 전 대표에게 위협적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실상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불복 선언을 했다.ⓒ뉴시스/그래픽디자인=김승종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실상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불복 선언을 했다. 박 전 대통령의 불복이 조기대선 정국의 핵심 변수로 떠오른 것이다. 일각에선 박 전 대통령의 이런 행보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대세론에 치명상을 안길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지난 12일 삼성동 사저로 복귀하면서 “시간이 걸리겠지만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고 믿고 있다”는 내용의 메시지를 내놓았다. 더욱이 강성 친박계(친박근혜계)는 박 전 대통령의 불복 투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정치 생명 연장을 노리고 있다. 이들의 이해관계가 맞물린 '투쟁'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세론을 약화시키는 근거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우선 ‘박 전 대통령과 친박의 연합’은 탄핵 반대 세력 혹은 보수세력의 결집을 유도할 수 있다.

대한민국 국민의 약 20% 정도는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반대 했다. 특히 이들이 60일 뒤 치러질 대선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지 여부가 문재인 전 대표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이들의 선택이 폭력 시위가 아니라 ‘반문(反文)’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노린 것도 바로 이 지점이라는 분석이다. 이들의 행동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결국 박근혜 전 대통령이기 때문에, 보수결집을 통한 ‘반문 세력’을 확장시키는 전략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14일 <시사오늘>과 만난 여권의 핵심 관계자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 강제소환 등 검찰조사 받으면서 동정여론이 생긴다면 이번 대선 정국은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게 된다”며 “야권에서는 이번 대선을 두고 야당과 야당의 대결이라고 하지만 보수가 결집되고 반문정서가 팽배해지면 상황을 쉽게 예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유한국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10% 중반대의 콘크리트 지지층이 있다. 여기에 숨어있는 샤이보수층이 힘을 실어준다면, 문재인 전 대표에게도 절대적으로 불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10일 헌재 결정 직후 일체의 대국민 메시지 발표는 없었다. 그랬던 그가 삼성동 사저에 도착하자마자 지지자들과 친박계 앞에서 한 ‘불복 선언’은 자신의 지지자들을 규합하기 위한 발언이란 해석도 이를 뒷받침 한다.

더욱이 검찰 소환조사를 앞둔 박 전 대통령이 조사에 응하지 않을 경우, 구속 등 강제수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때문에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동정여론’이 확산 될 경우 대선에서 보수지지층 결집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이러한 흐름이 동력이 돼 ‘문재인만 아니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정계개편에 나서는 경우도 문재인 전 대표에게는 부담이다. ’탄핵 반대세력’, ‘반문세력’ 등은 문재인 전 대표가 대통령에 당선되는 것에 매우 강한 거부감을 갖고 있다. 때문에 반문(反文) 세력의 무게중심이 ‘제3지대’로 넘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날 <시사오늘>과 만난 민주당 내 비문계 의원실 관계자는 “김종인 전 대표가 탈당 한 것도 큰 맥락에서 보면, 포스트 탄핵에 대한 정국흐름을 예상했기 때문 아니겠나”라며 “헌재가 인용하면 정권교체 프레임은 금방 힘을 잃고, 정계개편이 더욱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여론조사에서는 현재 문 전 대표가 대세론을 형성하고 있지만, 중도, 보수층에서는 문재인 전 대표를 지지하지 않는 사람도 많다. 이제부터 보수 성향 유권자들이 강하게 결집한다면 문 전 대표도 대선 승리를 자신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당내 경선부터도 역선택 논란이 나오고 있는데, 대선에서는 더욱 반문정서가 뚜렷하게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