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민주당 제외한 개헌, ‘꿈같은 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상호, “민주당 제외한 개헌, ‘꿈같은 일’”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03.15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우상호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바른정당·국민의당·자유한국당 3당이 대선 당일 ‘개헌 국민투표’를 추진하기로 최종합의한 가운데,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15일 "한여름 밤의 꿈 같은 일"이라며 3당을 비난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내 1당을 빼놓고서 자기들끼리 개헌을 하겠다고 모이면, 개헌이 되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조그만 법안 하나도 4당이 합의하지 못하면 안되는 국회에서 3당만의 합의로 개헌과 같은 큰 일이 어떻게 가능하느냐"며 "우상호 같은 개헌파를 소외시키고 어떻게 개헌을 하겠다는 거냐"라고 비꼬았다.

이어 "이번 대선 때 개헌을 하면, 개정된 헌법이 이번 대선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실익이 없다"며 "이번 대선 때 '분열적 개헌'을 하는 것보다도, 지방선거를 목표로 4당 합의로 추진하는 게 개헌에 대한 국론분열을 최소화하는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3당이 이번 대선에 하자고, 권력구조 개편에 적용이 안되는데 굳이 하겠다고 하니 정략적이라고 하는 것"이라며 "우리 당도 개헌을 추진하고, 지방선거 때 하겠다고 당론을 정했다. 그러면 어떻게 할거냐고 협의를 해오는 게 정상이지, 밀어붙이는 저의를 이해할 수 없다"고 3당을 비난했다.

그는 "되지도 않을 이번 대선에서의 개헌을 추진하는 것이 정략적이라고 하는 것"이라며 "저도 개헌파인데, (우리 당이) 반개헌파라고 하는 것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라고 거듭 반발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주승용,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조찬회동을 하고 ‘대선 당일 개헌 단일안’을 최종 확정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