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구하기' 정부·채권단, 2조9천억 지원..."정상화가 최선"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우조선 구하기' 정부·채권단, 2조9천억 지원..."정상화가 최선"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7.03.2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先 채무조정 後 유동성 지원 정상화 방안 추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정부와 채권단은 23일 대우조선해양 유동성 지원과 관련해 자율적 구조조정 전제 아래 2조9000억 원을 신규 지원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 뉴시스

정부와 대우조선해양 채권단은 23일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과 관련해 자율적 구조조정 전제 아래 2조9000억 원을 신규 지원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들은 '先 채무조정, 後 유동성 지원' 방식의 정상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채권단은 대우조선의 자율적 구조조정이 이뤄졌다는 전제 아래 추가 2조9000억 원의 신규 자금을 한도대출 형식으로 분할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실사상 최대부족자금은 5조1000억 원이나 △채무조정 1.5조 원 △신규자금 잔여분 4000억 원 △채무조정에 따른 금융비용 감소분 3000억 원을 감안할 경우 신규 투입자금은 2조9000억 원으로 책정됐다.

수은·산은은 "경영 정상화 중단시 막대한 손실이 예상되는 만큼 대우조선을 계속기업으로 유지한 상태에서 자율적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분담을 전제로 한 자율적 합의에 의한 정상화를 우선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채권단은 우선 대우조선의 4월 회사채 만기일인 오는 4월 21일까지 국내은행·사채권자 등과 함께 자율적으로 강도 높은 채무조정 합의를 추진한다. 채무조정은 약 3조8000억 원 규모의 무담보채권에 대해 출자전환과 만기연장을 혼용하되, 이해관계자간 손실분담 차등을 둘 계획이다.

이에 발맞춰 대우조선은 현재 추진 중인 자구노력을 신속하고 강도높게 진행하게 된다. 옥포·옥림단지, 오션플라자 등 자산매각은 물론 2018년까지 자회사 대부분을 매각하고, 올해 모든 임직원의 임금반납, 무급휴직 등을 실시하는 것이다.

또 수주잔량 감소 추세에 맞춰 2016년 말 1만 명 수준으로 줄어든 직영인력을 2018년 상반기까지 9000명 이하로 추가 축소한다. 특히 사업 구성도 경쟁력있는 상선ㆍ특수선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해양플랜트는 기존 수주잔량 인도에 집중해 사실상 추가수추를 차단하고 정리하는 사업재편에 나선다.

이 외에도 채권단은 수주활동에 필수적인 RG 발급이나 외국환 등에 대해서는 산은·수은·한국무역보험공사·국내은행 등이 분담해 지속 지원할 방침이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