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차별 사드보복 中에 무릎 꿇은 롯데…'호소문'까지 게재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무차별 사드보복 中에 무릎 꿇은 롯데…'호소문'까지 게재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7.03.27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롯데그룹이 사드 부지 제공으로 중국의 무차별 보복을 받고 있는 가운데 본격적으로 ‘반한 정서’ 돌리기에 나섰다. ⓒ 권희정 기자

롯데그룹이 사드 부지 제공으로 중국의 무차별 보복을 받고 있는 가운데 본격적으로 ‘반한 정서’ 돌리기에 나섰다.

롯데는 지난 24일부터 중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서울 명동 롯데백화점 소공점과 편의점 세븐일레븐 점포들 안팎에 “당신을 이해합니다, 그래서 기다립니다”라는 중국어 홍보물을 게시했다.

게시글에는 “롯데는 한결같은 마음으로 당신을 생각합니다”라는 내용도 담겨있다. 이 같은 문구는 롯데백화점 잠실점 출입문, 내부 통로, 에스컬레이터, 고객 라운지 등에도 걸렸다. 롯데는 “두 나라 갈등이 빨리 해결돼 우호 관계가 회복되기를 바란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그동안 롯데는 중국의 보복 조치에 어떤 대응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면세점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매출 하락과 중국의 본격적인 보복이 가세되자 그룹 차원에서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어 이달 15일부터 중국 내 ‘한국 관광 상품 판매 금지’ 가 본격화 되자 중국인 관광객의 마음을 돌릴 수 있는 유화적인 방법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롯데백화점 소공점에는 중국인 매출 비중이 80%에 이르는 롯데면세점이 영업하고 있다. 롯데는 중국인들의 마음을 돌려 다시 매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롯데는 중국 내 롯데마트 법인장을 모두 중국인으로 바꾸는 등 ‘현지화’ 전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 납품업체들의 ‘중국 철수’ 우려를 씻기 위해 지난 24일 이사회를 열어 약 3600억 원 규모의 증자와 차입을 통해 중국 롯데마트의 운영자금을 긴급 조달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중국 현지에서 ‘롯데 불매운동’은 물론 중국 내 롯데마트(99곳)의 67%는 현재 영업정지 상태다. 롯데면세점 매출(이달 18~19일)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 감소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