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영장청구' 재계, "극한 피로감에 위축..조속 마무리 되길"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영장청구' 재계, "극한 피로감에 위축..조속 마무리 되길"
  • 유경표 기자
  • 승인 2017.03.27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朴 전 대통령에 사전 구속영장 청구..재계는 '초긴장'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유경표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사전 구속영장 청구가 현실화면서 재계가 잔뜩 긴장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들은 극도로 말을 아끼면서도 대내외 악재 속에서 기업이 위축될 수 밖에 없는 만큼, 조속히 사건이 해결되길 바란다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  

27일 복수의 재계 임원은 “6개월여에 이르는 검찰의 수사기간 동안 기업들이 경영에 집중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기업 입장에선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와 중국의 사드보복 등 경영상 외부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애로사항이 있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A그룹 관계자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이전부터 최순실 사태로 인해 기업 경영활동 전반이 위축된 상태”라며 “대선도 코 앞인데 중국 사드문제 등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이 너무 많다보니 기업 입장에선 난감할 따름”이라고 성토했다.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수사가 기업활동의 발목을 잡고 있어 글로벌 경쟁력의 약화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B그룹 홍보 임원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기업을 마치 범죄 집단으로 인식하는 분위기가 만연하게 됐다”며 “기업들이 검찰 수사로 지칠대로 지쳤을 때, 해외의 다른 기업들은 약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만 기업하기 힘든 나라가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드릴 말씀이 없다”며 극도로 말을 아끼거나 “방향이 어찌됐건 기업들이 기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사건이 빨리 마무리 됐으면 한다”는 반응도 일부 있었다.

한편, 이날 오전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날 검찰은 “피의자는 막강한 대통령의 지위와 권한을 이용해 기업으로부터 금품을 수수케하거나 기업 경영의 자유를 침해하는 등 권력 남용적 행태를 보였다”며 “중요한 공무상 비밀을 누설하는 등 사안이 매우 중대하다”고 청구 이유를 밝혔다. 

검찰은 “그동안 다수의 증거가 수집됐지만 박 전 대통령이 대부분의 범죄 혐의에 대해 부인하는 등 향후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있다”면서 “공범인 최순실과 지시를 이행한 관련 공직자 뿐만 아니라 뇌물 공여자까지 구속된 점에 비추어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는 것은 형평성에 반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사유와 제반 정황을 종합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것이 법과 원칙에 부합한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재계, 반도체, 경제단체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원칙이 곧 지름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