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AI·썩은 닭'…식품업계, 브레이크 없는 악재에 '울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드·AI·썩은 닭'…식품업계, 브레이크 없는 악재에 '울상'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3.27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식품외식업계에 대내외적 악재가 그치지 않고 있다. 특히 치킨업계의 경우 어느 때보다도 깊은 시름에 잠긴 모습이다. ⓒ뉴시스

식품·외식업계가 지난해 말부터 그칠 줄 모르는 대내외적 악재에 한숨짓는 모습이다. 지난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위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파동에 이어 최근에는 브라질 썩은 닭고기 논란까지 발생하며 소비 심리가 더욱 위축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AI로 직격탄을 맞은 치킨업계는 해가 바뀐 뒤에도 가격 인상 움직임과 ‘브라질 닭 논란’으로 계속되는 수난을 겪고 있다. 

최근 브라질 닭고기 업체 BRF 등이 부패한 닭고기를 해외에 수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소비자들 사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들 업체는 유통기한을 위조하고 부패한 고기의 냄새를 없애기 위해 금지된 화학물질을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문제가 된 제품이 국내에 전혀 유통되지 않았다고 해명했지만 악화된 여론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모양새다. 이에 대형마트, 치킨프랜차이즈 등 관련 업계에서는 여론을 고려해 ‘브라질닭 퇴출’ 방침을 속속 밝히고 있다. 치킨업계에서는 대부분의 업체가 국내산 닭을 사용하는 만큼 논란과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이달 10일에는 치킨 프랜차이즈 비비큐가 가격인상을 발표했다가 정부 압박에 인상 카드를 철회하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당시 비비큐를 시작으로 치킨 가격 도미노 인상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지만, 비비큐가 백기를 든 만큼 당분간 타 업체도 가격 인상에 나서기는 힘들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AI 파동이 제빵·치킨업계를 강타했다. 지난해 12월 사상 최악의 AI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관련업계는 부족한 수급량에 그야말로 달걀 대란을 겪었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베이커리 전문점 파리바게뜨는 달걀 부족에 일부 품목 생산을 중단하기도 했다. 

AI 후폭풍으로 인한 관련 업계 자영업자의 타격은 더욱 컸다. AI 사태가 지속되면서 동네 빵집, 베이커리 메뉴 등 디저트 상품을 판매하는 개인 커피숍은 연말 크리스마스 대목을 놓치며 매출에 막심한 손해를 보기도 했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AI로 살처분된 닭과 오리 등 가금류는 3700만 마리를 넘어섰으며 전국 923개 농가가 피해를 입었다. 

대외적으로는 중국의 사드 보복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한국의 사드 배치가 결정된 이후 시작된 중국의 각종 제재는 최근 절정에 달했다. 중국 질검총국이 발표한 지난 1월 한국 식품 통관 거부 건수는 총 6건으로 나타났다. 

롯데칠성의 음료 제품은 중국 당국의 통관불허 조치로 수출이 지연·중단됐으며 롯데제과의 경우 중국 유통계가 현지 중간 거래상들에게 롯데제과 제품을 철수하라는 구두 지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에는 국내 중소기업이 수출하는 주스와 라면 등이 수입 불합격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수난을 겪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말부터 각종 부정적인 이슈가 끊임없이 발생하면서 소비심리가 더욱 위축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실제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전국 치킨 전문점 207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의 86%가 AI로 매출이 감소했다고 답했다. 평균 매출감소율은 29.7%에 달했다. 

프랜차이즈 식당 폐업률도 역대 최고 수준까지 치솟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5년 문을 닫은 프랜차이즈 식당 수는 1만3241개로 전년 대비 18.7%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한식이 2805개로 가장 많았고 치킨(2793개), 주점(1657개), 분식(1375개), 커피(1082개), 패스트푸드(567개) 등이 뒤를 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줄줄이 장바구니 물가가 오른 데다 경기 침체로 외식업 전반이 상황이 좋지 않다”며 “특히 최근 치킨업계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이슈가 많은데 브라질닭 논란의 경우 정상적인 제품까지 낙인찍히지 않도록 정부의 적절한 대처가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