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몰락, 대한상의 존재감"...확바뀐 경제단체 위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경련 몰락, 대한상의 존재감"...확바뀐 경제단체 위상
  • 유경표 기자
  • 승인 2017.03.30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중소·중견기업 이어 대기업위원회도 설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유경표 기자)

▲ 허창수 전경련 회장과 임원들이 24일 전경련회관 오키드룸에서 혁신안 발표에 앞서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임상혁 전무, 권태신 부회장, 허창수 회장, 배상근 전무

경제계 ‘맡형’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최순실게이트’로 와해 위기에 몰리면서 역할이 크게 축소된 반면, 대한상공회의소가 정치권·재계와의 소통에 적극 나서면서 두 단체의 위상이 재조정되는 모양새다.

삼성·현대차·SK·LG 등 주요 그룹이 전경련을 속속 탈퇴한 가운데, 대한상의가 ‘대기업위원회’를 신설을 추진하고 있어 전경련의 빈자리를 메꿀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30일 재계에 따르면 대한상의는 최근 ‘대기업위원회’ 구성을 위해 소속 회원사 중 자산 5조원 이상 50여곳을 대상으로 설립 취지 등을 설명하고 참여 의사를 타진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대기업위원회를 통해 정부와 대기업 간 경제발전의 협업을 이루고 투자·고용 활성화, 규제개혁 등 정책 제안을 한다는 계획이다. 

대기업위원회는 참여 회원사 대표이사 중에서 위원장과 부위원장 등 5명을 선임해 회장단을 꾸릴 것으로 전해졌다. 대기업위원회는 연간 상·하반기 2차례 개최하되, 필요할 경우 수시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위원회 참여 제안을 한 기업들 대부분이 긍정적으로 참여를 검토하고 있어, 다음달 중 구체적인 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대기업위원회를 구성하게 되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위원회와 중견기업위원회와 함께 재계 전반을 아우르는 경제단체로서 입지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주요 대기업들이 전경련을 잇달아 탈퇴한 상황에서 대한상의가 대기업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단체로 자리매김한다면, 재계의 새로운 구심점으로 떠오를 수 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주요 경제입법이 발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산발적으로 상의에 의견을 제출해 왔다”면서 “골고루 의견을 들어보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어 위원회를 설립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최근 반기업정서가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국가경제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사회와 기업 간 관계를 복원하자는 의미도 있다”고 덧붙였다.


◇ 전경련 '일보 후퇴'에 '약진'하는 대한상의

앞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지난 23일 국회의원회관을 찾아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주호영 바른정당 대표권한대행·심상정 정의당 대표(대선후보)·우상호 더민주당 원내대표·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 등에게 ‘제19대 대선후보께 드리는 경제계 제언문’을 전달한 바 있다.

제언문에는 ‘경제 재도약의 3대 틀’로 △공정사회 △시장경제 △미래번영 등에 대한 세부 내용이 담겼다.

제언문 전달 후 닷새만인 28일에는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를 초청해 간담회를 열기도 했다. 경제정책방향을 듣고 상공업계 의견을 전달하는 취지로 마련된 자리였다.

대한상의는 추후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주요 대선 후보와도 협의를 거쳐 다음달 중순까지 간담회를 이어간다는 계획을 밝히는 등 정치권과의 스킨십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반면, 전경련은 미르·K스포츠재단의 '모금창구'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정경유착의 온상’이라는 비난여론에 뭇매를 맞았다. 여기에 삼성과 SK, LG, 현대차 등 주요 4대 기업마저 모두 탈퇴하면서 위상이 하루아침에 추락했다.

위기에 몰린 전경련은 50여년만에 ‘한국기업연합회(한기련)으로 명칭을 바꾸고 조직과 예산을 40%이상 감축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혁신안을 지난 24일 발표했다. 새 명칭은 이사회와 총회, 주무관청 등의 승인을 거쳐 약 두달 후 공식 사용된다.

전경련은 문제의 발단으로 지적됐던 사회본부를 폐지하고 조직을 대폭 축소한다고 밝혔지만, 이를 두고 일부에선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기존 7본부 체제는 커뮤니케이션 본부, 사업지원실, 국제협력실 등 1본부 2실 체제로 바꿨다. 과거 1961년부터 중요 의사결정기구 역할을 했던 회장단회의는 폐지하고 중요 의사결정은 신설되는 경영이사회가 맡도록 했다.

또한 정치권과는 거리를 두면서, 한미재계회의 등 민간경제외교 역할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 같은 혁신안 발표에도 부정적인 여론이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는 점은 전경련에게 고민거리가 되고 있다.

더욱이 시민단체와 일부 정치권에서 전경련 해체 압박을 지속적으로 가하고 있어  ‘사면초가’에 몰린 형국이다.

재계에선 전경련이 조직 축소·회장단 회의 폐지 등 자정 노력을 기울이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주요 경제 정책 현안 등 재계를 대변할 수 있는 단체가 부재하다는 점에선 우려를 표하고 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전경련이 새로 거듭나고자 하는 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는데, 한편으로 안타깝기도 하다”며 “다만 대한상의든 전경련이든 재계나 산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창구는 꼭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반도체, 경제단체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원칙이 곧 지름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