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정상화 고비 넘을까…11일 채무조정 결론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우조선 정상화 고비 넘을까…11일 채무조정 결론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7.04.10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관계자 손실 분담 부결시 P플랜 돌입 불가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국민연금은 오는 11일 대우조선해양 채무 재조정안 수용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 뉴시스

대우조선해양 채무 재조정안을 두고 주채권은행과 기관투자자(사채권자) 간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어 대우조선 법정관리 가능성이 대두되는 모습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지원에 나선 산업은행,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이날 기관투자자 대상 설명회를 갖고 채무 재조정안의 정당성과 회사채 상환 방안 등을 제시했다.

다만 대우조선해양 전체 회사채의 30%에 달하는 3887억 원이 물려 있는 국민연금의 경우에는 채무 재조정안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민의 노후자금 손실이 커질 수 있는 만큼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국민연금은 지난 9일 열린 산은과의 비공식 회동을 갖고 채무 재조정안 수정을 타진하는 움직임도 보였다. 하지만 산은 측은 기존에 제시한 채무 재조정안에서 국민연금이 요구하는 감자, 출자전환 가액 조정, 출자전환 비율 조정 등의 요구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결국 국민연금은 고통 분담을 요구하는 주채권은행과의 온도차만 확인했다는 평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업계는 국민연금으로부터 채무 재조정안과 관련한 긍정적인 답변이 나오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국민연금은 이날 설명회 자리에도 최고위급 인사 대시 실무자들만 배석시키며 이러한 가능성에 부채질을 했다.

하지만 정부와 산은은 이해관계자간 손실 분담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P플랜(Pre-Packaged Plan) 돌입 방침을 공공연히 밝히고 있어 국민연금 역시 배짱만 부리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산은은 대우조선이 P플랜에 돌입할 경우 무담보채권의 90% 이상을 출자전환할 계획이어서 국민연금 등 사채권자들은 원금의 10% 이하만 회수할 수 있는 처지에 놓일 수 있게 된다.

국민연금은 어느 쪽이든 국민의 노후자금에 손실을 끼쳤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11일 있을 입장 발표에 더욱 고심하는 분위기다. 이날 국민연금이 내릴 결정에 따라 기타 사채권자들의 채무재조정 참여 여부 윤곽은 물론 대우조선의 운명 역시 판가름나게 된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