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박한 대우조선, 산은-국민연금 대치 ‘악화일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절박한 대우조선, 산은-국민연금 대치 ‘악화일로’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7.04.12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중재 실패, P플랜 가능성 높여…“설득만이 살 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국민연금과 KDB산업은행의 대치로 대우조선해양의 P플랜 돌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연일 P플랜 돌입 가능성이 대두되며 절박한 상황에 놓인 대우조선해양과는 달리 채무 재조정안 처리를 두고 대주주인 KDB산업은행과 국민연금의 다툼은 끝날 줄 모르는 모양새다. 여기에 중재에 나선 정부마저 이렇다 할 방책을 내놓지 못하며 상황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산은은 지난 11일 국민연금이 제시한 대우조선 재실사 요구에 대해 "구조조정 지연으로 인한 부도위기 가능성이 높아 현실성이 없다"며 거절했다. 산은은 이미 회계법인을 통해 객관적인 실사가 이뤄져 재실사가 불필요한데다 개별 채권자의 별도 실사는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앞서 국민연금은 4월 회사채 만기분인 1900억 원을 우선 상환하라고 주장해오다가 입장을 선회, 회사채 원리금 상환을 유예하는 대신 실사를 통해 채무 재조정 동의 여부를 판단할 3개월 가량의 시간을 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요청 거부로 인해 산은과 국민연금의 채무 재조정 합의는 어려워지게 됐다. 더욱이 산은은 회사채 상환 만기일인 21일까지 국민연금이 입장을 바꾸지 않으면 P플랜에 돌입하기로 못박았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부도 대우조선 구조조정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정부는 12일 유일호 부총리 주재로 열린 경제현안 점검회의에서 채무 재조정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P플랜 돌입 이후 대응 상황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결론적으로 정부가 산은과 국민연금의 입장차를 중재하는 데는 실패함에 따라 대우조선의 P플랜 돌입 가능성은 높아졌다. 일각에서는 국민연금이 대우조선 채무 재조정을 두고 특정기업을 위해 국민 노후자금 손실을 감내하는 선택이라고 밝힌 만큼, 여전히 합의점 도출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당사자인 대우조선은 경영정상화라는 희망의 끈을 끝까지 놓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은 P플랜 돌입만은 막겠다는 심정으로 지난 11일 전임직원의 98%가 임금반납에 동의하며 회생 의지를 다졌다.

이어 12일에는 기관투자자, 개인투자자들을 설득하기 위해 발품을 팔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민연금 설득에 실패하더라도 다른 기관투자자들의 동의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것이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12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국민연금이 최순실 사태로 인해 원리 원칙을 고수하고 있는 입장인데, 그나마 정부가 대우조선 구조조정안 마련을 위해 국민연금 설득에 나서주고 있는 등 일정 부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회사 입장에서는 결과를 기다릴 수 밖에 없는 입장이지만 다음주에 있을 사채권자 집회에 앞서 대우조선은 개인 투자자 설득을 위한 TF팀을 운영했다"며 "더불어 국민연금이나 우정사업본부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안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동의를 얻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