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 연대설] 후보들 ‘일축’…왜 계속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의당-바른정당 연대설] 후보들 ‘일축’…왜 계속될까?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4.23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安, 문재인과 지지율 격차 벌어져서
柳, 선거비용, 지지율 등 현실적 문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한동안 잠잠했던 보수‧중도 후보 단일화 논의가 다시 부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에 대항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힘을 합치는 ‘반문(反文) 연대’ 구상이다. 양강 구도를 형성했던 안 후보의 지지율이 문 후보와 격차가 벌어지면서 보수 결집론이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다. 다만 안 후보와 유 후보가 모두 단일화를 ‘거부’하고 있어, 대선 전 막판 변수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한동안 잠잠했던 보수‧중도 후보 단일화 논의가 다시 부상하고 있다.ⓒ뉴시스

연대설의 진원지는 바른정당이다.

선거를 16일 앞둔 시점인데도 바른정당 내에선 후보 단일화 주장이 거세다. 의원총회 소집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바른정당 중앙선대위 부위원장인 이종구 정책위의장은 지난 16일 유 후보에 대한 사퇴건의, 안철수 후보지지 선언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들은 유 후보가 최근 TV토론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낮은 지지율을 받고 있어 향후 당의 입지 등을 고려해 현실적인 판단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유 후보의 사퇴론이 제기되는 배경에는 선거비용과 당내 권력다툼을 비롯해 향후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 등이 있다는 게 중론이다.

국민의당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문재인 후보가 오차범위 ‘밖’에서 안 후보를 앞서고 있기 때문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이 18~20일 조사한 4월 셋째 주 대선후보 지지도에서 문 후보는 전주 대비 1% 상승한 41%를 기록했다. 반면 안 후보 지지도는 7%포인트 하락한 30%로 나타나 두 후보의 지지도 격차가 11% 포인트로 벌어졌다. 3%포인트 차이에 불과했던 지난주 격차와 비교하면 두 후보 간 격차가 오차범위 밖으로 더 벌어졌다.

특히 대구‧경북(TK) 지역의 후보별 지지도에서도 홍준표 후보가 26%, 유승민 후보가 10%로 수직 상승했고, 안 후보는 48%에서 23%로 급락했다. 이는 안 후보의 상승세를 뒷받침해온 대구‧경북과 중도 보수층이 안 후보를 둘러싼 네거티브에 영향을 받아 이탈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로 인해 국민의당 내에서도 대선 구도를 문재인 후보 대 반문 단일 후보의 양자대결로 몰고 가지 않는 한 승산이 없다는 위기감이 나오고 있다. 안 후보는 인위적인 후보 단일화와 연대에 선을 긋고 있지만, 당 내부에서는 보수층의 흔들리는 표심을 잡기 위해서라도 유 후보와 단일화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당사자인 해당 후보들은 “선거 연대는 없다”며 단일화 가능성을 일축했다.

사퇴 요구까지 받고 있는 유 후보는 지난 22일 울산 유세 뒤 기자들과 만나 “모든 민주적 절차를 거쳐 뽑아놓고 이런 식으로 당에서 흔드는데 제가 참 할 말이 많다”며 “무슨 이야기를 해도 저는 흔들림이 없다. 귀를 막고 제 갈 길을 열심히 가겠다. 단일화는 절대 없다”고 못 박았다.

자강론을 펴온 안 후보도 지난 21일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유 후보와의 단일화 논의 가능성에 대해 “들은 바도 없고 논의한 바도 없다”라며 “그분들의 고민이고 판단이다. 제가 집권하면 빅뱅이 일어날 것이다. 현재 정당별 의석수는 무의미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선거 막판에는 극적인 합종연횡이 있을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유 후보와 안 후보의 지지율이 현재와 크게 변동이 없다면 2위인 안철수 후보를 중심으로 나머지 후보들이 연대를 모색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는 분석이다.

이들의 연대설에 대해 23일 <시사오늘>과 만난 국민의당 관계자는 “후보 말대로 현재까진 어떠한 논의도 없다. 지금까지 자강론을 강조했던 안 후보가 갑자기 연대론을 말할 순 없지 않나”라며 “물론 정치는 생물이니 선거 직전에 가면 후보 단일화 논의가 있을 수는 있다. 그러나 지금으로선 당 차원에서 연대 논의가 있진 않다”고 말했다. 

한편 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더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