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그룹, 가정간편식 전문몰 ‘더반찬’ 서울 신공장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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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원그룹, 가정간편식 전문몰 ‘더반찬’ 서울 신공장 오픈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4.26 14: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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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동원그룹 가정간편식 온라인몰 '더반찬'이 서울 신공장을 오픈했다. ⓒ동원그룹

동원홈푸드의 가정간편식(HMR) 전문 온라인몰 ‘더반찬’이 서울 시내에 대규모 조리공장을 전격 오픈하고 국내 HMR시장에 새 지평을 연다. 

동원홈푸드는 26일 서울 가산동에 신공장 DSCK센터(Dongwon Standard Central Kitchen)를 오픈하고, R&D·마케팅 강화 등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오는 2021년까지 2000억원대의 국내 최고 HMR 전문 브랜드로 키워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 더반찬 공장의 장점인 전통적 조리방식은 유지하면서 규모 확장을 비롯해 첨단설비와 안전설비 등을 대폭 보강했다. 서울시내에 자리해 수도권 직배송에도 강점을 갖게 됐다. 

지난 2008년 처음 선보인 더반찬은 온라인 주문을 통해 반찬을 배달하는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콘셉트로 HMR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지난해 7월 동원그룹에 편입됐다. 

동원그룹은 국내 식품 시장에서 가장 성장성이 높은 분야가 신선 가정간편식(Fresh HMR)이라는 판단 아래, 브랜드 강점을 지닌 더반찬을 인수했다. 인수 후 동원홈푸드에 합병했으며 기존 건강식 HMR 전문 브랜드몰인 ‘차림’과 더반찬의 통합을 진행했다. 

기존 더반찬이 스타트업으로 출발해 다양한 HMR 메뉴와 28만명의 고객 베이스를 만들었다면, 동원그룹 인수 후에는 품질 및 위생관리 시스템과 제조 인프라를 대폭 강화해나가고 있다. 이렇게 탄생한 서울 신공장 DSCK센터는 전통의 조리방식과 현대의 첨단기술이 융합된 식품공장이다. 

메뉴의 맛을 내고, 조리를 하는 과정은 모두 전통적인 수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동원홈푸드 소속 7명의 전문셰프들로 구성된 메뉴개발팀에서 메뉴 하나하나의 표준레시피를 만들고, 더반찬 공장에서만 10년 가까이 메뉴를 만든 조리 프로들이 일관된 맛으로 조리를 한다. 

안전과 포장, 물류 등에는 최첨단 기술을 적용했다. 특히 물류배송시스템에 DMPS(Dual Mode Picking System)을 도입해 정확하고 안전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한다. 다품종 소량생산 및 배송에 최적화된 물류설비로, 고객의 주문대로 빠르고 정확하게 담아 배송할 수 있다. 

품질안전도 대폭 강화됐다. 원자재 입고부터 물류배송 과정까지 각 공정마다 작업자가 위생실 위생과정을 거쳐야만 입실이 가능할 정도로 철저하게 안전과 위생을 강화했다. 또한 미생물 분석실을 설치, 당일 모든 생산제품에 대한 미생물 분석을 통해 맛있고 안전한 제품생산을 지원한다. 

동원홈푸드는 더반찬 서울신공장 DSCK센터 오픈을 시작으로, HMR 시장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투자 방향은 △채널 확대 △R&D 강화 △브랜드 강화 크게 세 가지다. 

신영수 동원홈푸드 사장은 “동원홈푸드는 서울 신공장 DSCK센터 오픈을 시작으로 채널확대와 R&D·마케팅 강화 등 다양한 투자를 통해 더반찬을 오는 2019년까지 1000억원, 2021년에는 2000억 원의 브랜드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더반찬은 대기업이 스타트업을 인수해 잘 키워낸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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