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마지막 승부수] ‘개헌, 임기단축’…결과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철수 마지막 승부수] ‘개헌, 임기단축’…결과는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4.28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합·개혁공동정부 구성…김종인에 준비위원장 제안
개헌, 모든 사항 열어둘 것…내년 지방 선거 때 국민투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마지막 승부수를 던졌다.ⓒ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마지막 승부수를 던졌다.

‘개헌‧임기단축‧개혁’의 내용을 담은 통합정부(개혁공동정부) 구성 로드맵을 제시했다. 개혁공동정부 준비위원장으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영입을 추진해 사실상 ‘비문(非文) 연대’의 포석을 깔았다는 평가다.

안철수 후보는 28일 “새 정부는 대통령 안철수의 정부가 아니다. 새 정부의 주인은 국민”이며 “새 정부는 대통합정부, 개혁공동정부가 될 것”이라며 통합정부 구성안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없애는 권력구조가 합의되면 저도 거기에 따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쟁점사항을 열어두고 국민의 뜻을 합리적으로 수렴하겠다”고 말하며 2018년 6월 국민투표를 통한 개헌 추진 방침도 재차 밝혔다.

그는 3년 임기단축 개헌 추진도 포함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국회에서 국민들의 의사를 반영해서 결정이 되면 전적으로 거기에 따르겠다”고 답했다.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마지막 승부수를 던졌다.ⓒ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특히 안 후보는 자신의 ‘공동정부 준비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통합정부추진위원회’와 다르다며 차별점을 강조했다.

그는 “당내에서 같은 당내 사람들과 꾸리는 통합정부위와는 다르다”라고 말하면서다. 공동정부 구성을 위해 안 후보는 준비위원회를 당 외에 별도로 설치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선 안 후보의 통합정부 추진은 유 후보의 입지가 좁은 바른정당을 노린 전략적 포석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즉 단일화를 주장해온 바른정당 의원들이 국민의당에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바른정당에서 시작된 단일화 주장이 힘을 쓰지 못하면서 공동정부론을 통해 바른정당 의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복안이다. 이를 통해 공식적인 후보단일화가 없어도 안 후보가 주장한 '국민에 의한 단일화'가 급속도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마지막 승부수를 던졌다.ⓒ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그는 공동정부 구성 대상도 자유한국당과 민주당 주류 세력과 분명히 선을 그었다.

안 후보는 “국민을 위한 개혁과 협치에 동의하는 모든 정당, 정치세력과 함께 하겠다”하면서도 “탄핵 반대세력과 계파 패권주의 세력과는 함께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안 후보는 차기 정부 우선개혁과제로 대통령 권한 축소와 청와대 개혁을 강조했다.

그는 “청와대 나쁜 권력의 상징인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며 “검찰 등 권력기관 통제기능을 완전히 폐지하고, 인사검증은 다른 수석실로 완전히 이관하겠다. 특별 감찰관 제도의 독립성도 강화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청와대 개편을 위해 자신이 공약했던 대통령 집무실의 청와대 비서동 이동 등을 비롯해 △청와대 비서실 축소 △내각 중심 국정운영 △정무수석 역할 국회 중심으로 대폭 조정 △국회 검찰개혁추진기구와 정부 간 협의로 검찰개혁 및 사법기관개혁 조속 추진 등을 공언했다. 

한편, 위원장직은 김종인 전 대표가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안 후보는 “(김 전 대표에게) 개혁공동정부 준비위원회를 맡아달라고 부탁을 드렸다”며 “함께 개혁공동정부에 대한 부분들을 의논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