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박인터뷰] 이종구, "김무성계, 유승민 아닌 안철수 지지할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단박인터뷰] 이종구, "김무성계, 유승민 아닌 안철수 지지할 것"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04.28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는 승자독식...유승민 계속 버티면 안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바른정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종구 정책위의장이 28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집단 지지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다.

이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시사오늘〉과 만나 “5월 초에 여론조사 나오는 거 보고 (문재인 빼고) 제일 지지율이 높은 쪽으로 갈 것(지지할 것)”이라면서 “지금 나오는 여론조사를 보면 홍준표 쪽으로 가기는(지지하기는) 어렵지 않겠냐”고 강조했다.

이어 이 부위원장은 구체적인 ‘지지 방법’과 관련, “(유승민계 의원들을 뺀 나머지 의원들이 안 후보를 지지 선언하는 방식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밝혔다.

현재, 유승민 대선후보는 ‘대선 완주’ 의지에 변함이 없는 만큼, 유 후보가 끝까지 후보단일화를 거부할 경우, ‘단일화’를 요구하는 의원들 중심으로 이런 행동에 나설 수 있음을 암시한 것이다.

유 후보는 28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3자 후보단일화를 요구하는 의원들을 향해 “저를 도울 생각이 없다면 최소한 흔들기는 안했으면 좋겠다”면서 “분명히 말하지만 아무리 저를 흔들어대도 조금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자기당 후보를 갖고 어디에 팔아넘기고 이런 것은 옳지 않다”고 거듭 대선 완주 의지를 강하게 못 박았다.

아울러 이 부위원장은 당내 ‘단일화파’ 위주로 거론되고 있는 ‘탈당설’과 관련해서는 “탈당 이야기도 있었다”면서도 “그런 이야기는 하지마라.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이에 앞서 이 부위원장을 비롯한 홍문표·박순자·김재경·김성태·김학용·이은재·장제원 의원 등 8명의 의원들은 이날 오전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3자 후보단일화’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3자 후보단일화를 강력히 촉구한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한편, 이은재 의원은 이날 조찬모임에 참석한 후 탈당설과 관련, “같이 움직여야지. 마지막까지 (단일화) 노력을 해야지. 개별 행동하는 것은 맞지 않고 당장 (탈당 할 것) 같으면 어제 뛰어나갔다”고 부인했으나, 몇 시간 후 홍 후보를 지지하겠다며 바른정당 탈당 선언을 했다.

바른정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종구 정책위의장이 28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집단 지지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다. ⓒ 뉴시스

-오늘 촉구하는 의견을 내고, 모레에 한 번 더 촉구한다고 하던데.

“그렇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일요일 저녁에 다시 만난다고 하더라.”

-어떤 방식으로 촉구할 예정인가.

“구체적인 거는 논의를 해봐야 안다.”

-오늘 입장문에 김무성‧정병국 공동선대위원장의 이름이 빠져있던데, 주호영 공동선대위원장 이름은 있더라. 

“(이름은 빠졌지만) 뜻은 같이 한다. 김 위원장은 상징성이 있으니까 이름을 뺀 것이다.”

-이렇게 계속 의원들이 유 후보에게 3자 후보단일화를 촉구한다고 하더라도, 유 후보의 ‘대선 완주’ 의지에는 변함이 없는 것 같다. 유 후보는 오늘(28일)도 한 라디오에 나와서 “도울 생각이 없다면 최소한 흔들기는 안했으면 좋겠다. 아무리 흔들어대도 조금도 흔들리지도 않겠다”면서 아주 확고한 대선 완주 의지를 거듭 못 박았다.

“당대표 주호영도 지금 여기(입장문)에 사인을 해놨는데 뭐. 이제 선거가 마지막 국면인데, 대통령 선거라는 것은 ‘winner takes all(승자독식)’ 아니냐. 2등하나 5등하나 똑같은데, 뭉쳐야지. 안 되면 관두는 거지 뭐. 대선 앞두고 (유 후보가) 계속 그러면 되나. 우리당은 정의당하고 다르다. 거기는 이념정당이고, 우리는 새누리당이 탄핵을 반대해서 그건 아니다 싶어서 탄핵을 찬성해서 나온 의원들이 만든 정당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됐으니까) 우리는 노력을 많이 했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본다. 그리고 우리는 친문‧친박 패권주의를 반대한다. 그러니까 이번 대선에서 이렇게 되지 않게 어떤 식으로든 막아봐야지.”

-그럼 안철수 후보 지지로 가나.

“5월 초에 여론조사 나오는 거 보고 (문재인 빼고) 제일 지지율이 높은 쪽으로 갈 거다(지지할거다). 지금 나오는 여론조사를 보면 홍준표 쪽으로 가기는(지지하기는) 어렵지 않겠나.”

-그럼, 유승민계 의원들 빼고 나머지 의원들이 안 후보를 지지 선언 하는 방식으로 가나.

“이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일요일에 여러 가지 논의를 해봐야지.”

-당내 의원들 탈당 가능성은.

“탈당 이야기도 있었다. 뭐, 그런 이야기는 하지마라. 어떻게 될지 모른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