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오세훈-김문수 당무참석에 ‘부글부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친박계, 오세훈-김문수 당무참석에 ‘부글부글’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9.2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병수 “광역단체장 당무회의 참석은 중치적 중립 위배”
한나라당이 오는 30일 전국위원회의에서 당 소속 시도지사들의 중앙당 회의 참석을 골자로 하는 당헌 개정안을 의결키로 결정하자 친박계가 발끈하고 나섰다.

6.2 지방선거 이후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친이계의 암묵적지지 속에 ‘박근혜 대항마’로 급부상하고 있고 오세훈 서울시장 역시 대중적 인지도를 바탕으로 언제든지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급으로 성장할 수 있기에 친박계가 미리 당 지도부를 향한 공개적인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서병수 의원은 28일 CBS라디오 <이종훈의 뉴스쇼>에 출연해 광역자치단체장의 중앙당 회의 참석과 관련, “지방자치단체 장은 선거를 통해서 취임했기 때문에 당무위원으로서 활동을 할 수 있지만 동시에 국가공무원법에 따른 정무직공무원”이라며 “공무원이 지켜야 하는 정치적 중립을 위해 광역단체장들의 당무 참여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세훈-김문수 등) 시도지사를 당무회의에 참석시킬 경우 한나라당 소속이 아닌 지역의 주민들이나 시도의회 의장들이 차별을 겪을 것”이라며 “이분들도 같은 자격과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도의회 의장을 배제시킬 수 없다. 굳이 전국정당회의를 포기하고 형평성 문제를 감수하면서까지 당무회의에 꼭 참여시켜야 하느냐”고 꼬집었다.

또 “당헌당규나 최고위원회 규정 제6조에는 어느 누구라고 의란심의에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출석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돼 있어 굳이 당헌을 개정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당헌개정안이 진지한 고민 없이 즉흥적으로 제기됐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지난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친박계 구상찬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그러면서 “최고위원회 의안 상정을 위해선 회의 하루 전까지 최고위원들에게 통보하는 것이 원칙인데 사전논의가 없었다”면서 “관행상 합의제로 의결하도록 돼 있음에도 최고위원들이 불참한 상황에서 의안이 의결돼 절차와 상식에 맞지 않다”며 절차적으로 문제가 있음을 분명히 했다.

앞서 27일 서 의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차기 대권주자 프로젝트를 위해 광역단체장들을 당 회의에 참석시키는 것은 정책정당으로서 책임을 망각하는 것”이라며 “자기 역할에 집중해 지역 주민에게 사랑을 받는 게 우선”이라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친박계 수장인 박근혜 전 대표는 구체적인 언급을 하고 있지 않지만 당 최고위원 중 유일한 친박계인 서 의원이 연일 친이계와 대립각을 세우자 당 안팎에서는 박 전 대표의 의중이 들어간 게 아니냐는 분석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친박계의 반발과는 달리 친이계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친이계 정두언 최고위원은 이미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한 친이계 의원 역시 “김문수 경기지사나 오세훈 서울시장 등 광역단체장들이 당 회의에 참석해 의견 개진을 해 복수의 대권주자가 존재한다면 당 입장에서는 좋은 것이 아니냐”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나 김 지사와 오 시장의 경우 보수후보군 중 대권주자 2∼3위를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한나라당의 당헌 개정으로 이들이 중앙정치 무대로 활동 폭을 넓힌다면 상승세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 헤럴드경제가 지난 27일 케이엠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실시한 국민여론조사에서 박근혜 전 대표가 25.1%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고 김 지사 10.1%, 오 시장이 8.1%로 그 뒤를 이었다.

아직까지는 박 전 대표가 두 배 이상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박 전 대표 역시 국민여론조사의 상승세가 한 풀 꺾인 모습이고 당내 친이계가 김 지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소문이 무성한 상태라 그야말로 예측불허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양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