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세론은 ‘없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대세론은 ‘없다’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9.30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출범후 차기대권 주자 1위 곤고…지지율 20∼35% 묶이자 ‘위기론’도
‘원칙주의자·선거의 여왕·신뢰의 정치인·이미지 정치인·수첩공주’...

이쯤 되면 대한민국 국민 대다수는 이구동성으로 대답한다. “아! 박근혜” 그렇다.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 앞에 붙는 대표적인 수식어다.

진보개혁세력 대표주자인 유시민 참여정책원구원장과 더불어 보수정치인 중 유일하게 팬덤현상(특정인물이나 문화를 광적으로 좋아하는 현상)을 몰고 다니는 정치인은 박 전 대표뿐다.

박 전 대표는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 경선 실패 이후에도 여전히 20∼35%의 광범위한 국민적 지지를 받으며 한나라당 친이계 잠룡들뿐 아니라 손학규-정동영-정세균 등 야당 잠룡들을 멀찌감치 제치고 있다. 그래서 박 전 대표 뒤에는 또 하나의 수식어가 따라다닌다. 그것은 ‘대세론’이다.

그간 중요이슈 때마다 자신의 견해를 즉각적으로 밝히는 대신 침묵으로 일관했다가 이슈가 종료될 시점에 ‘말 한마디’룰 툭 던지며 정치적 딜을 시도했던 그가 세종시 수정안이 본회의에 부의될 시점부터 정치적 보폭을 넓히기 시작했다.

박 전 대표는 지난 6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우리정치가 미래로 가려면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그것이 깨진다면 끝없는 대립과 분열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라고 말하며 세종시 수정안 반대토론에 직접 나섰고 결국 이날 세종시 수정안을 부결시키며 자신의 정치적 위상을 한껏 고조시켰다

그리고 다음 날인 6월 30일 박 전 대표는 트위터를 개설하며 ‘소통’이라는 하나의 수식어를 추가했다. 

이는 6·2 지방선거에서 위력을 떨쳤던 트위터를 통해 젊은 층과 나아가 국민들과 허물없이 소통하고 현 정권 출범 이후 계속적으로 제기된 MB의 불통 이미지와 대립각을 세우기 위한 것으로 행보로 보인다.

2000년 초반 열풍을 불고 왔던 미니홈피 ‘싸이월드’의 방문객 수 980만 명을 훌쩍 넘겼던 박 전 대표는 9월30일 기준으로 트위터 팔로워 수가 무려 4만5000여명에 육박한다.

이는 한나라당의 원조 블로거이자 트위터 열풍을 주도했던 원희룡 사무총장의 1만1500여명보다 3배나 많은 수치다.

여야 전·현직 의원을 통틀어 박 전 대표보다 트위터가 많은 의원은 유시민 참여정책연구원장(10만5500여명),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7만9400여명)뿐이고 박 전 대표와 근접한 팔로워 수를 가진 정치인도 심상정 진보신당 전 대표(4만4000여명)밖에 없다.

정치권과 언론 등이 박 전 대표의 소통행보를 두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자 그는 최근 친이계 인사들과의 스킨십을 강화하며 한발 더 나선 모습이다.

박 전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과의 회동 직후인 지난 8월 23일 조해진·김영우·강승규 의원 등 친이계 초선 3명을 만나 비공개 오찬을 함께 했다.

이후 9월 14일엔 당내 여성들과의 오찬을 가졌고 이어 같은 달 27일엔 서울 강남의 한 호텔에서 박준선·이범래·유정현·주광덕·조문환 등 수도권 친이계 초선의원 5명과 다음날인 28일엔 김재경·김정훈·김정권·신상진 의원 등 영남·수도권 친이계 재선 의원들과 마포의 한 식당에서 오찬을 함께 했다.

친박계 의원은 박 전 대표 행보와 관련, “이 대통령과의 회동 이후에 대두되고 있는 계파간 화합을 위한 자리”라며 “지방선거와 재보선 이후 계파간 소통에 솔선수범하려는 차원이었다”이라고 말하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지만 당 안팎에선 박 전 대표가 정치적 스킨십 강화를 통한 ‘박근혜 대세론’을 강화하려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선거의 여왕이라 불리는 박 전 대표, 과연 ‘박근혜 대세론’은 존재하는 것일까.
▲ 지난 9월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기 개회식에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자리에 앉고 있다.     ©뉴시스

현재 지지율은 1위, 하지만...

박 전 대표는 MB정부 출범 이후 차기 대권 여론조사에서 늘 1위를 고수했다.

실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가 9월 셋째 주 실시한 주간 정례 여론조사(95%신뢰수준 ±1.4%p)에서 박 전 대표는 전주 대비 1.5% 상승한 29.1%의 지지율을 보이며 13.9%를 기록한 유시민 참여정책연구원장을 제치고 1위를 고수했다.

또 보수계 유력주자군 선호도에서도 박 전 대표는 30.8%를 기록하며 부동의 1위를 차지했고 이어 김문수 경기지사 11.2%, 오세훈 서울시장 8.5%, 정몽준 한나라당 전 대표 5.0%, 원희룡 한나라당 사무총장 4.4%, 홍준표 한나라당 최고위원 4.1%,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 3.6% 등이 뒤를 이었다.

각 여론조사 기관들이 차기 대권주자 지지율 조사를 할 때마다 언론 등은 앞 다투어 ‘박근혜 대세론’, ‘박근혜 대망론’을 전했지만 동시에 박 전 대표의 지지율에서 ‘박근혜 위기론’이 흘러나오고 있다. 어찌된 일일까.

박 전 대표는 MB정부 출범 직후인 2008∼2009년에 35∼40%의 지지율을 보이다 2010년 1월 둘째 주부터 지지율 하락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차기 대선 주자의 매주 정례조사를 살펴보면 올 1월 첫째 주에서 40.4%의 지지율을 보했던 박 전 대표는 1월 둘째 주에 38.7%를 시작으로 2월 첫째 주 35.5%, 2월 넷째 주 29.7%로 하강곡선을 그렸다.

지지율이 떨어지기 시작한 1월 둘째 주는 세종시 원안과 수정안을 둘러싼 친이-친박의 치킨게임이 최고조에 달할 시점이었고 지난해 12월 정기국회에서 통과된 4대강 예산안의 절차를 두고 친이-친박-야당이 사즉필생의 각오로 싸운 시기였다.

그러다 3월 넷째 주 31.4%, 4월 넷째 주 30.4%, 5월 첫째 주 27.2%를 기록하더니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본회의 표결이 있던 6월 넷째 주엔 22.7%로 곤두박질쳤고 그 이후 30% 미만의 박스권을 형성하며 힘에 부치는 모습을 보였다. 

여론조사에서 중요한 것은 현재지표인 지지율 ‘수치’가 아닌 미래지표인 ‘추세’라는 점에서 ‘박근혜 위기론’이 흘러나오는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

여기서 눈여겨 볼 대목은 박 전 대표의 지지율이 곤두박질 칠 당시엔 세종시 등 MB와 친이계와의 극한 대립이 있었다는 점이다.

달리 말하면 친이계와의 사즉필생의 각오로 전면전을 하는 게 적어도 박 전 대표의 지지율 확장세가 묶일 수 있다는 의미다.

한때 친박계 좌장으로 불렸던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지난 8월 3일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박 전표를 향해 ‘민주주의 개념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던 것처럼 친이계와의 갈등으로 인한 친화력-유연성 부족이 노출되면 사실상 대권은 어렵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봉규 시사평론가는 박근혜 대세론과 관련, “지지율이 수년째 2위 이하의 주자들과 더블스코어 차이로 이기는 경우는 한국정치사에 유례가 없는 일이다. 그런 점에서 보면 차기 대권에 근접할 수 있는 안정적인 지지율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맞다. 하지만 오히려 안정적인 지지율이 공고화되는 게 위험할 수 있다. 왜냐면 친이계와 야당 등 박근혜 비토층의 세결집을 몰고 올 수 있기 때문”이라며 대세론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친이계가 박 전 대표와의 화해를 시도하고 있지만 속내는 여전히 경계태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친이계가 관망하면서 합종연횡을 위한 모종의 전략을 짤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 지난 8월 26일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실에서 열린 이현동 국세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오전 질의에 불참하고     ©뉴시스

박근혜, 07년에도 대세론 없었다.
 
그렇다면 친이계 의원들을 잇따라 만났던 지난달의 지지율 수치는 어땠을까.

박 전 대표는 지난 8월 21일 청와대에서 이 대통령과 회동 직후 26.9%를 기록하더니 친이계 초선의원들과의 비공개회동을 한 넷째 주에는 27.4%, 한나라당 여성의원들과의 오찬을 한 9월 셋째 주는 29.1%를 기록했고 언론 등에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자 15일엔 30.6%를 기록하며 약4개월 만에 마의 30%를 돌파했다.

9월 들어 박 전 대표가 친이계 인사들과의 정치적 스킨십을 강화하고 나선 것도 지지율과 무관치 않다.

하지만 최근 지지율이 만회됐다하더라도 박 전 대표의 정치환경은 녹록치 않다.

일단 친이-친박간 갈등이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지만 건들면 터지는 지뢰밭이 박 전 대표 앞으로 다가왔다.

그것은 바로 한나라당 소속 시도지사들의 중앙당 회의 참석이다.

한나라당이 당 소속 시·도지사들의 중앙당 회의 참석을 골자로 하는 당헌 개정안을 의결키로 결정해 2012년 대선을 2년여 앞두고 친이계의 박근혜 대항마 만들기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는 것.

이는 친이-친박간 갈등으로 인해 ‘두나라당’이라는 비아냥을 듣고 있는 한나라당이 계파간 복수의 분화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사실상 박 전 대표의 스킨십 행보는 어느 시점에 정지될 가능성이 높다.

결국 박 전 대표의 소통 이미지는 지속될 수 없는 당내 환경이 실존하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박 전 대표는 이미 대세론이 한차례 꺾인 경험도 가지고 있다.

박 전 대표는 지난 2007년 대선을 앞두고 지지율 30∼40%를 기록하며 대세론이 고착될 조짐이 보였지만 2006년 10월 9일 북한의 1차 핵실험으로 이후 안정론을 내세운 MB가 일시에 치고 나오며 지지율을 역전시켰다.

결국 박근혜 불가론 및 필패론는 2007년 8월 20일 전당대회까지 지속됐고 박 전 대표는 대선 경선에서 MB에게 8.5% 포인트 차로 졌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당내 친이-친박간 갈등이 고조되는 시점에서 차기 대권경쟁이 시작되면 박 전 대표의 지지율이 무너질 가능성이 높다”며 “박 전 대표가 친이계를 포용하지 못하면 당내 최대계파인 친이계가 박근혜 대항마 하나 만들지 못하겠느냐”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박 전 대표의 지지층이 대세론을 형성하기 어려운 부류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박 전 대표의 지지계층을 보면 여성, 50대 고연령층, 저학력·저소득의 영남보수층이지만 대통령 선거승리에 결정적인 변수를 끼치는 계층은 40대, 중도성향, 화이트칼라 계층”이라며 “지금은 박근혜 전 대표의 지지율은 단순 인기도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실제 투표극대화모형이라 불리는 뷰캐넌의 중위자투표정리(median voter)를 보면 ‘정당은 집권에 필요한 과반수의 득표를 얻기 위해선 극단적인 것보다는 절대다수인 중간 계층을 선호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박 전 대표에겐 팬덤현상 못지않게 ‘박근혜 비토론’도 상당히 강해 지지율 확장성 부분에 있어 한계가 존재하고 있는 점도 뼈아픈 대목이다.

▲ 이재오 특임장관이 지난 9월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기 개회식에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박근혜, 내년 초 대권시동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본회의 투표와 7.14 전당대회에서 드러났듯이 한나라당 친박계는 50여명에 불과하다.

2012년 대선후보 경선방식이 2007년과 비슷하게 결정될 경우 대의원과 당원 선거인단 비중이 50%를 상회할 것으로 보여 박 전 대표는 사실상 당심을 얻기에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봉규 시사평론가는 이와 관련, “친박이 30%밖에 되지 않은 상황에서 박근혜 불가론을 외치는 70%의 반(反)박근혜가 결집할 경우 박 전 대표는 사실상 2012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조차 통과하기 힘들다”라고 전했다.

이 같은 당내 현실 때문이었을까.

친박계 한나라당 현기환 의원은 지난 9월 29일 PBS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지난 2007년 대선 경선 당시 우리 캠프에서는 ‘너무 늦게 시작했다’는 그런 반성이 있었다”며 “그런 여러 가지 의견들을 모아서 내년 초부터 대권행보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하며 2012년 대권 시동이 임박했음을 알렸다.

그러면서 현 의원은 “박 전 대표는 내년 초 그간 공부해 온 것들을 메시지로 던지고 그에 대한 피드백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베일에 쌓여 있는 박 전 대표의 학습은 무엇일까.

참여정부 시절 신자유주의 노선을 따랐던 민주당(구 열린우리당)조차도 복지, 진
보 등의 가치를 내세우며 좌클릭하고 있는 가운데, 박 전 대표 역시 복지와 경제에 방점을 두며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따뜻한 복지’를 전면에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기존 상임위원회였던 복건복지위를 18대 후반기가 시작하자 기획재정위로 갈아탄 것만 봐도 박 전 대표가 내세울 키워드는 ‘복지와 경제’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지난 6월 21일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박 전 대표는 “소득분배나 사회양극화 문제가 중요하다”며 “복지부분관 관련해 국민신뢰의 문제도 함께 생각해야 한다”며 MB정부의 복지정책을 우회적으로 꼬집었다.

박 전 대표는 지난 9월 14일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이 참석했던 당내 여성의원들과의 오찬에서도 “농촌에는  허리 등이 안 좋은 노인들이 많은데 병원이 아니더라도 마을에 물리치료실 같은 치료나 쉴 수 있는 곳이 있어야 한다”며 노인복지를 설파했고 다음인 15일엔 국회에서 개최된 제대혈법 공정회에 참석해 “기증제대혈을 국가가 관리해야 공공의료 인프라가 구축돼 보다 많은 분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다”며 의료복지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이봉규 시사평론가는 복지화두와 관련, “박 전 대표가 정치 수를 잘 읽고 있는 것”이라며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선 자신의 지지층 30%를 제외한 나머지 70%의 부동층 중 중산층을 공략해야 하는데 이들의 코드에 맞는 키워드는 복지”라고 말했다.

이어 “현 시점에서 세계정치 트렌드는 복지다. 한나라당의 성장정책으로는 부동층의 표심을 얻기 힘들기 때문에 복지 화두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며 “박 전 대표가 여성이기 때문에 복지를 화두로 제시할 경우 남성정치인들보다는 장점이 많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친박계 의원도 “보수정당인 한나라당에 몸담고 있는 박 전 대표가 복지를 얘기하면 다소 거리가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는 박 전 대표가 오랫동안 추구해온 가치 중 하나”라며 “박 전 대표와 측근들이 상당히 많이 공부한 것으로 알고 있다. 박 전 대표가 복지를 내던지면 야당에 미치는 영향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지난 2007년 대선을 앞두고 경제 삼매경에 빠졌던 박 전 대표는 최근들이 경제스터디에 열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싱크탱크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정보가 철저히 함구된 상태에서 그는 경제석학들과 함께 토론을 펼치며 경제지식을 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박 전 대표의 이 같은 행보가 성공할 진 미지수다.

한나라당과 보수주의자인 박 전 대표가 내놓는 복지와 경제가 아무리 좌클릭을 하더라도 어차피 보수담론의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임계점에 도달하는 즉시 동력이 상실될 가능성이 높다.

신뢰의 정치인부터 수첩공주까지 긍정과 부정의 수식어로 점철된 박근혜 전 대표. 과연 그는 ‘박근혜 대세론’과 ‘박근혜 위기론’ 사이에 어떤 포지션을 취하게 될까. 2012년 대선이 2년여가 남았지만 국민들의 눈은 그의 지지율 ‘수치’와 ‘추세’에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