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내달부터 2차 협력사도 현금결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전자, "내달부터 2차 협력사도 현금결제"
  • 유경표 기자
  • 승인 2017.05.25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1일부터 1차-2차 협력사 물품 대금 30일 내 현금 지급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유경표 기자)

▲ 삼성전자 담당자가 5월 24일 전자부품연구원 광주지원에서 1차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삼성전자 1·2차 협력사간 물대 현금지급 설명회'를 열고 물대 현금 지급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1·2차 협력사 간 물품대금을 현금으로 지급토록 하는 5000억원 규모 '물대지원펀드'를 조성한다.

삼성전자가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에게 현금으로 물품 대금을 지급하는 물품 대금 지급 프로세스를 마련해 다음달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1차 협력사는 6월 1일부터 2차 협력사에게 물품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30일 이내에 지급하게 된다. 삼성전자는 하나, 신한, 국민은행과 총 5천억원 규모의 '물대지원펀드'를 조성해 1차 협력사가 현금으로 대금을 지급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도록 무이자 대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물대지원펀드'는 자금이 필요한 1차 협력사가 은행에 대출 신청을 하면 2차 협력사간 월 평균 거래금액 내에서 현금 조기 지급에 따른 필요 금액을 1년간 무이자로 대출해 주는 제도다. 필요시 1년 더 연장할 수 있다.

'물대지원펀드'는 오는 2020년 5월 31일까지 3년간 운영해 1·2차 협력사간 '납품 대금 30일내 현금 지급' 프로세스를 정착시키고, 추후 협력사들의 요청에 따라 연장 여부를 검토가 이뤄질 계획이다.
 
우선, 삼성전자는 24일부터 이틀간 수원, 구미, 광주 등에서 500여개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해 1·2차 협력사간 현금 물대 지급 전면 시행의 취지를 설명하고 1차 협력사의 적극적인 참여 독려에 나선다.
 
아울러 2차 협력사에게 현금으로 물대를 지급하는 1차 협력사에 대해서는 협력사 종합평가에 가산점을 반영하고 신규로 거래를 시작하는 협력사에 대해서는 2차 협력사 현금 물대 지급을 의무화할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하반기 삼성전자 1차 협력사 협의체인 협성회와 2차 협력사 협의체인 수탁기업협의회간의 간담회에서 어음으로 대금을 지급받는 2차 협력사들의 애로와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물대 현금 결제 프로세스를 준비해 왔다.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 주은기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오래 전부터 물품 대금 현금 결제의 물꼬를 터 협력사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며 "1차 협력사들도 '물대지원펀드'를 적극 활용해 물대 현금 지급의 패러다임을 정착시켜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삼성전자는 1차 협력사들에게 △ 2005년부터 현금으로 물품 대금 지급 △ 2011년부터 월 2회에서 4회로 지급횟수 확대 △ 2013년부터 거래 마감 후 10일 이내 대금 지급 등을 통해 협력사의 경영 안정화를 꾸준히 지원해 왔다.

또 2차 협력사가 안정적으로 물품 대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 주관의 상생결제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담당업무 : 재계, 반도체, 경제단체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원칙이 곧 지름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