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보는 주간 TOP 이슈(5월 4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숫자로 보는 주간 TOP 이슈(5월 4주)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7.05.27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이낙연 후보자가 위장전입 의혹에 휩싸였다 ⓒ 뉴시스

8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현직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요즘 국민들의 과분한 칭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제가 뭔가 특별한 일을 해서가 아니다. 정상적인 나라를 만들겠다는 노력, 정상적인 대통령이 되겠다는 마음가짐이 특별한 일처럼 됐기 때문”이라며 “노무현 대통령님의 꿈도 다르지 않았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민주주의와 인권과 복지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나라, 지역주의와 이념갈등, 차별의 비정상이 없는 나라가 그의 꿈이었다”면서 “그러나 이상은 높았고, 힘은 부족했다. 현실의 벽을 넘지 못했다. 노무현의 좌절 이후 우리 사회, 특히 우리의 정치는 더욱 비정상을 향해 거꾸로 흘러갔다”고 술회했다.

이어 “하지만 이제 그 꿈이 다시 시작됐다. 노무현의 꿈은 깨어있는 시민의 힘으로 부활했다”며 “우리가 함께 꾼 꿈이 우리를 여기까지 오게 했다. 이제 우리는 다시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저는 앞으로 임기동안 대통령님을 가슴에만 간직하겠다”며 “현직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오늘이 마지막일 것”이라고 다짐했다. 참여정부와 친노(親盧)를 뛰어넘어 ‘국민 모두의 정부’가 되겠다는 뜻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노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우원식 원내대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안철수 전 대표, 박지원 전 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노회찬 원내대표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개인 사정을 이유로 불참했다.

1 –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

‘잘 나가던’ 문재인 정부가 삐걱거리고 있다.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이낙연 후보자가 위장전입 의혹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조속한 국정 정상화를 위해 ‘웬만하면 협조하겠다’던 야당들도 태도에 변화를 보이고 있다.

우선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인준 불가’를 천명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을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고위공직자 배제 원칙으로 5가지를 제시했는데 이 후보자가 시인한 부분이 여기에 해당사항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런 문제를 알고서도 도덕성 검증 기준에서 넘어가면 추후 청문회에서 도덕성 잣대를 어떻게 봐야 하나”라며 “민주당이 야당이었으면 이 후보자는 낙마됐을 것이다. 이제 입장이 바꿔서 문재인 정부가 잘나간다고 이걸 무조건 밀어붙이면 안 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 후보자가 자진사퇴하거나 총리지명을 철회해야 하는 것이 옳지만 무엇보다 대통령의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결자해지 차원에서라도 문 대통령이 이 후보자 지명에 대해 겸손히 국민 앞에 사과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순리”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자가 호남 출신임을 고려, 가급적 협조하자는 기류를 보이던 국민의당도 유보적인 입장으로 돌아섰다.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공약의 당사자인 대통령의 진솔한 해명을 요구한다. 궤변 수준의 해명을 비서실장을 통해 내놓고 그냥 넘어가자는 태도로는 사태를 매듭지을 수가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사과를 요구했다. 박지원 전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5대 비리 관련 인물을 등용하지 않겠다는 원칙이 깨져가는 작금의 상황을 대통령께서 직접 해결하셔야 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야권의 반발하면서 이르면 29일, 늦어도 31일까지는 이뤄질 것으로 보였던 임명동의안 표결도 지연이 불가피하게 됐다. 특히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언했던 ‘5대 인사 배제 원칙’이 병역면탈·부동산투기·세금탈루·위장전입·논문표절이었던 만큼, 이번 논란은 쉬이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