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홍준표] 친박, 7·3 전대 기점으로 소멸 임박
스크롤 이동 상태바
[돌아온 홍준표] 친박, 7·3 전대 기점으로 소멸 임박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7.06.05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심점 사라진 친박, 각자도생(各自圖生) 나서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강세(强勢)를 자랑했던 친박(親朴)의 소멸이 가시화되고 있다 ⓒ 뉴시스 / 그래픽디자인=김승종

‘권불십년(權不十年)’,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강세를 자랑했던 친박의 소멸이 가시화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박 전 대통령이라는 구심점이 사라진 데다, 내부에서부터 ‘이대로는 미래가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친박이 내달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완전히 해체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지금까지 친박에게 위기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첫 번째 위기는 지난해 4·13 총선 직후였다. 최소 과반, 최대 180석을 노렸던 당시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은 4·13 총선에서 122석이라는 충격적인 성적표를 받아야 했다. 참패의 원인으로는 친박의 전횡이 지목됐다. 자연히 총선 이후 친박의 발언권은 줄어들었고, 비박이 힘을 받았다.

두 번째 위기는 ‘최순실 게이트’였다. 지난해 11월 최순실 게이트가 본격적으로 도마 위에 오르면서, 박 전 대통령 지지율은 4%까지 폭락했다. 여당인 새누리당 지지율도 함께 떨어졌다. 이 시기 새누리당은 국민의당에도 뒤진 12%의 정당지지율을 얻는 데 그치며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박 전 대통령과 정치적 운명을 함께하는 친박도 어려움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때마다 친박은 박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똘똘 뭉치면서 위기를 극복해왔다. 대통령은 여당 공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행정부의 인사권과 예산편성권을 갖고 있다. 이는 다양한 어려움 속에서도 친박을 결집시키는 동력으로 작용했다. 박 전 대통령의 막강한 권한은 친박을 한데 모으는 접착제나 다름없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되면서, 친박은 절체절명의 위기에 몰린 모양새다. 친박 약화의 기운은 대선 후보 선출 과정에서부터 나타났다. 제19대 대선에서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전 경남지사를 ‘대표 선수’로 뽑았다. 앞서 홍 전 지사는 박 전 대통령을 ‘향단이’로, 친박을 ‘양아X’로 비판했던 인물. 대선 과정에서는 보수 표심을 의식한 듯 박 전 대통령과 친박에게 유화적 제스처를 보냈지만, 홍 전 지사는 기본적으로 친박과 거리가 멀었다.

그럼에도 홍 전 지사가 한국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것은 친박의 세력이 그만큼 약화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친박은 마땅한 대권 후보조차 내지 못했다. 국민적 지탄의 대상이 된 탓에, ‘스타 정치인’을 키울 조건이 조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다 보니 친박은 특별한 세력 없이 그저 ‘개인기’로만 경선에 뛰어든 홍 전 지사조차도 막아낼 방도를 찾지 못했다.

이번 전당대회를 둘러싼 환경은 더 나쁘다. 홍 전 지사는 4일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하면서 “앞으로 여러분과 함께 자유대한민국의 가치를 지키는 데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확답을 하지는 않았지만, 당권 도전을 시사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반면 친박에서는 ‘친박 색채가 약한’ 후보를 찾아야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놓였다. 홍 지사가 당권을 장악하든, 친박이 당권을 장악하든 더 이상 ‘친박 간판’을 내걸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당 내 기류도 ‘계파 청산’ 쪽으로 흐르고 있다. 친박으로 분류됐던 한국당 측 관계자는 5일 〈시사오늘〉과 만난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된 마당에 친박이 어디 있겠느냐”며 “과거 대통령을 잘 모시자는 의미에서 뜻을 모았던 의원들이 있긴 하지만, 이제 정권이 바뀌었으니 국민만 보고 갈 것”이라고 말했다.

차기 전당대회에서 친박 지도부를 다시 구성할 것이라는 일각의 예상에 대해서도 “여러 잘못 때문에 우리당에게서 멀어진 민심을 되돌릴 수 있는 사람을 당대표로 뽑는 것이지, 계파의 이익을 챙기기 위해서 선출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2004년 박 전 대통령이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 대표로 선출된 후 끈질기게 생명력을 이어왔던 ‘친박의 시대’도 저물어가는 분위기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