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시정연설] 文 대통령 “일자리 추경, 절박·시급” 호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통령 시정연설] 文 대통령 “일자리 추경, 절박·시급” 호소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7.06.12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설득에 집중…일자리 강조
시각 보조 자료로 감성 자극도
與 호응·환영…野는 ´시큰둥´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통과를 독려하는 시정연설을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일자리를 위한 추경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국회의원들 설득에 총력을 다했다. 이와 함께 통계와 사진 등으로 이해를 돕고 감성을 자극하는 시각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 띄워 눈길을 끌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통과를 독려하는 시정연설을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일자리를 위한 추경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국회의원들 설득에 총력을 다했다. 이와 함께 통계와 사진 등으로 이해를 돕고 감성을 자극하는 시각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함께 띄워 눈길을 끌었다.

청와대가 제시한 이번 추경안은 총 11조 2000억 원으로, 일자리 창출에 4조2000억 원, 일자리 여건 개선에 1조 2000억 원, 일자리 기반 서민생활 안정에 2조 3000억 원,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방재정 보강을 위해 3조 5000억 원을 편성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시정연설에서 “19대 국회 때 바로 이 자리에서 당대표 연설을 했다”며 “20대 국회에서 인사드리는 것은 처음이지만, 19대 국회에서 함께 활동했던 분들이 많아서 친근한 동료의식을 갖고 있다”고 인사했다.

이후 30여 분 간 이어진 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정부는 이번 추경으로 약 11만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기고, 서민들의 생활이 조금은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국회가 함께 해주시길 바라마지 않는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시정연설에서 추경 이외의 사안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으나, 다만 연설 말미에 “조속히 국정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국회의 협력을 부탁드린다”며 청문회 협조를 담은 듯한 메시지를 남겼다.

이날 연설이 이어지는 동안 본회의장 양쪽에 있는 대형 스크린에는 연설문의 내용에 맞춰 사진과 문구, 그래프 등을 삽입한 보조 시각 자료가 띄워졌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 만큼, 여론을 직접 겨냥한 ‘감성 자극 전략’이라는 풀이가 나오기도 했다. 이 슬라이드는 연설화면과 함께 중계되기도 했다.

▲ 국회는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 여야가 온도차를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기립박수를 치는 등 호응을 보냈으나, 야당은 비판적인 입장을 내놨다. 특히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시정연설 내내 ‘항의피켓’을 붙이고 있는가 하면, 국민의당·바른정당과 달리 박수도 치지 않았다. ⓒ뉴시스

이와 관련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시각 자료 활용에 대해 "국민들에게 추경 의미를 보다 쉽게 이해시켜 드리고, 추경이 국민들 삶에 직접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안임을 전달하기에 최적의 방안이었다"고 사용 배경을 밝혔다.

한편 국회는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 여야가 온도차를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기립박수를 치는 등 호응을 보냈으나, 야당은 비판적인 입장을 내놨다. 특히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시정연설 내내 ‘항의피켓’을 붙이고 있는가 하면, 국민의당·바른정당과 달리 박수도 치지 않았다.

민주당 박완주 수석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일자리 추경에 대해 많은 국민도 공감하셨을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만장일치로 일자리 추경이 통과되도록 야당의 적극적 협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전했다.

반면 한국당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언 발에 오줌누기식의 일자리 대책만 나열했을 뿐”이라며 “자유한국당은 추경안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일자리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상황인식과 진단에는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공무원 숫자 늘리기가 청년실업이나 저소득층 소득증대의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고 대통령이 강조한 좋은 일자리 늘리는 해법도 아니다”라고 우회 비판했고,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도 “국회와 소통하겠다는 문 대통령 의지와 행보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이번 추경안은 무턱대고 찬성할 수 없는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반대 의견을 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