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간부급 월급 10% 자진반납 결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롯데면세점, 간부급 월급 10% 자진반납 결정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7.06.2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면세점업계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롯데면세점이 간부급 임직원 연봉 자진반납에 나서며 위기극복 대책을 마련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21일 열린 경영전략회의에서 팀장급 간부사원, 임원 40여 명이 연봉의 10%를 자진 반납하기로 하고 결의서를 제출했다고 22일 밝혔다.

연봉 자진반납은 사드 사태에 따른 매출 감소가 연말까지 이어지는 등 위기 국면이 장기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롯데면세점은 설명했다.         

또한 경영전략회의에서는 중국 단체관광객을 대신할 수 있는 개별 여행객과 중국을 제외한 동남아 등 기타 국적 고객 유치 방안 등이 제시됐고, 일본·인도네시아 등 해외 7개 매장 매출 활성화 방안과 다양한 원가절감·비용감축 대책도 논의됐다.

롯데면세점은 상·하반기로 나눠 한 해 두 번 진행하던 경영전략회의를 사드 사태 해결 때까지 매월 진행하기로 했다.

업계 1위 롯데면세점이 이러한 위기 대응책을 마련한 것은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끊기면서 매출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지난달 방한 외국인 관광객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7% 줄었고, 국내 면세점 외국인 이용객은 46% 감소했다.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지난 12일 사내게시판을 통해 직원들에게 현재의 위기 상황을 설명하고 함께 극복해나가자고 당부하기도 했다.

장 대표는 “사드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며 “매출 감소는 2003년 사스 사태를 제외하면 롯데면세점 창립 이후 유례가 없는 충격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창립 이후 37년간 급격한 성장을 이어온 성공의 경험이 우리를 자만에 빠뜨리고 위기의식을 무디게 만들지는 않았는지 되돌자 보자”며 “지금 당장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내부 역량을 위기극복을 위해 집중하자”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