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논란 재점화] 트럼프 ‘격노’ 사실일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드논란 재점화] 트럼프 ‘격노’ 사실일까?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06.23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한권, “‘트럼프 격노’ 표현, 美정부가 의도적으로 흘린 것”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트럼프, 사드 연기에 격노.’, ‘한미 양국간 이상기류.’

문재인 정부의 ‘사드배치 연기’ 방침을 두고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격노했다는 내용을 담은 언론 보도가 쏟아지고 있다. 이를 두고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중요한 시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즉흥적인’ 기질을 고려하지 않은 채, 보도가 쏟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 문재인 정부의 ‘사드배치 연기’ 방침을 두고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격노했다는 내용을 담은 언론 보도가 쏟아지고 있다.ⓒ뉴시스/그래픽 디자인=김승종

◇ ‘트럼프 격노’ 보도 후폭풍

‘트럼프 격노’ 보도가 쏟아진 시점은 지난 19일. 한 국내 매체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8일 한국 내 사드 배치 지연 논란에 대해 '그게 무슨 말이냐'며 크게 화를 낸 것으로 알고 있다”라는 정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전하면서 부터였다.

‘트럼프 격노’ 보도는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로이터>와 단독 인터뷰를 진행한 내용이 전해지면서 더욱 크게 번졌다. 문 대통령은 이 인터뷰에서 "(박근혜 정부애서) 어떤 이유로 사드배치 과정이 빨라졌는지 모르겠다"며 "국내 법과 규정을 적절히 이행했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발언을 계기로 트럼프 대통령의 ‘노기(怒氣)’가 더욱 심화돼 한미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란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심지어 일각에선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워싱턴 발언과 맞물려 한미관계가 악화일로를 걸을 것이란 극단적인 분석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23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나도 모르는 어떤 이유’라는 말을 쓰면서 마치 한미가 불법적 모의를 한 것 같은 분위기를 풍겼다”며 “북한에 대한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려는 미국을 거꾸로 압박하겠다는 의도라면 한미동맹에 심각한 균열이 생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 김한권, “‘트럼프 격노’ 표현, 美정부가 의도적으로 흘린 것”

하지만,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격노했다는 소식’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국내 유력 외교 전문가인 김한권 국립외교원 교수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 격노 소식이) 기싸움의 일환이라고 보고있다”고 <시사오늘>에 밝혔다.

- ‘트럼프 격노’ 보도가 쏟아지고 있다. 어떻게 보았는가.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사드배치를 강하게 밀어붙이려는 미국 측의 강한 압박의 표현이라 생각한다. 다시 말하면, 미국이 국내 고위급 관계자에게 ‘격노’란 표현을 흘렸다는 것 자체가 ‘기싸움의 일환’이라 본다. (이 고위급 관계자가) 미국의 ‘의도적’ 소스를 전달받은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뜻은) 사드 배치를 국내법에 따라 민주적이고 합법적으로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미국은 동맹국으로서 민주주의 가치를 잘 이해하고 있고, 사드 배치의 민주적 절차 문제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한국도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당당하게 대응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본다."

- 언론보도에 ‘사드 지연’이란 표현도 자주 등장하고 있다. 미국 정부가 ‘사드 지연’을 못마땅해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사드배치와 관련해 두가지 사항을 지적했다. 하나는 국내법에 따른 합법적 절차를 명확히 지켜야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그렇다고 사드를 철회한다는 뜻은 아니라는 것이었다. 한미 간 약속은 지키겠지만, 국내법을 무시하는 행동을 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밝혔다.

미국 정부가 이를 무시하기엔 명분상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 본다. 또한 메티스 국방장관 등 미국 측 고위 관료들이 이러한 국내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서 대미외교 전문가 정한범 국방대 교수도 지난 7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미국 정부가 사드배치를 둘러싼 국내 여론에 대해 이해할 것이란 분석을 내놓은 바있다.

정 교수는 “미국 정부도 민주적 정당성 제고를 위해 사드배치를 지연시키는 부분에 대해 우리 정부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리라 생각한다. 미국이 사드 배치의 긴급성을 요하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문제 삼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