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67주년] 여야(與野), 사드·대북정책 ‘온도차’
스크롤 이동 상태바
[6·25 67주년] 여야(與野), 사드·대북정책 ‘온도차’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06.25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보수야당, 한반도 위기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
한국당 "굳건한 한미동맹 구축해 대북 억지력 강화해야"
국민의당 "文정부 갈팡질팡 안보정책, 대북관계에 도움 안 돼"
바른정당 "사드배치 지연 때문에 한미동맹 균열가고 있어"
정의당 "서로 겨눈 칼 거둬들이고 대화 나설 때"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6‧25전쟁 발발 67주년을 맞은 25일 여야(輿野) 5당은 논평을 통해 한목소리로 참전 용사들에 대한 경의를 표하면서도, 사드와 대북정책에 대해서는 미묘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 뉴시스

6‧25전쟁 발발 67주년을 맞은 25일 여야(輿野) 5당은 논평을 통해 한목소리로 참전 용사들에 대한 경의를 표하면서도, 사드와 대북정책에 대해서는 미묘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을 향해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중단하고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대화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시에 보수야당인 한국당과 바른정당을 향해서는 한반도 위기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인 ‘달빛정책’과 사드 배치에 관한 태도를 비판하며 굳건한 한미동맹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정부를 향해 일관된 대북정책을 보여 달라고 주문했다. 바른정당은 사드배치 지연 때문에 한미동맹에 균열이 가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정의당은 남북 간 대화와 영속적인 평화체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6·25 67주년을 맞아 호국영령과 국군 및 유엔군 참전용사의 희생과 헌신에 경의를 표하며, 전쟁으로 희생된 모든 분들의 영전에 삼가 머리 숙여 명복을 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참전명예수당 인상과 의료복지를 확대하고 미등록 참전용사를 발굴해 기록에 남기겠다고 약속한 것은 지극히 당연한 조치였으며 매우 환영하는 바이다”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이제 평화는 선택이 아니라 우리 민족 생존의 유일한 길이며 다시는 한반도에 민족상잔의 비극이 없어야 한다”면서 “북한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대화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가안보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길에 여야나 진보, 보수가 있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더 이상 한반도 상황을 정치적, 정략적으로 이용, 갈등을 유발시키는 행위는 한반도 평화 구축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보수야당인 한국당과 바른정당을 겨냥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한국전쟁은 이 땅에서 다시는 발생해서는 안 될 역사의 비극이지만 북한은 핵과 미사일 개발로 지금도 한반도를 핵 폭풍전야에 서게 하고 있다”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온 국민이 철저한 안보관으로 하나 돼 굳건한 한미동맹을 구축하고 대북 억지력 강화에 노력할 때이다. 굳건한 한미동맹 위에 대한민국 안보를 더 튼튼하게 구축하는 것만이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과 국민의 행복을 지키는 유일한 길이다”고 강조했다.

정 대변인은 이어 “정부는 햇볕정책을 계승한다는 정체불명의 '달빛정책'을 내세우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앞장서서 북핵과 미사일을 '뻥'이라고 하면서 사드배치를 미루려 하고, 미 국방부가 반박성명을 내는 등 한미 간 '엇박자'가 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반미·좌파 단체가 미군의 희생을 추모하는 콘서트를 무산시키고 사드 기지 앞에서 차량을 검문하는 등 불법적인 일이 발생하고 있는데 정부는 침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정부의 갈팡질팡 안보정책 역시 국민을 더욱 불안하게 하고 있다”면서 “우왕좌왕하는 대북 메시지,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한 정부의 발언은 대북관계, 외교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손 대변인은 북한을 향해서도 “핵실험, 탄도미사일 발사 등을 통한 도발을 멈추고, 신뢰의 관계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6·25 전쟁의 아픔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분들에 대한 배려가 절실하다. 올해 1월 기준 생존해 계신 이산가족은 6만여 명에 달한다”며 “국민의당은 이산가족 상봉, 북한에 생존해 있는 국군포로·전시납북자들의 귀환을 위한 노력과 참전유공자들의 명예를 높일 수 있는 근본적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백척간두의 안보위기 상황에서도 절차적 정당성을 이유로 사드배치를 사실상 지연시키고 있다. 주한미군 보호용 사드를 놓고 미국과의 입장 차이가 드러나면서 한미동맹에 균열이 가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오 대변인은 "북핵에 대해서는 '김정은이 핵과 미사일로 뻥을 치고 있다'는 안이한 안보인식을 보임으로써 국민들의 불안은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다"며 "선조들의 피와 땀으로 일으킨 대한민국을 또 다시 전쟁의 화마로 무너뜨릴 수 없다. 대한민국이 강력한 군사력, 투철한 안보의식으로 무장돼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바른정당은 6·25 참전용사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억하고 이분들의 명예를 드높이며 대우에 있어서도 각별하게 챙길 것이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은 “서로를 겨눈 칼을 거둬들이고 장미를 내밀어 대화에 나설 때이다. 기나긴 반목을 끝내고 평화와 공존의 길로 손을 맞잡고 가야 한다. 그것이 67년 전 희생된 이들에게 지금 우리가 보낼 수 있는 유일한 추도”라고 남북 간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추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남북 단일팀을 만들자고 제안했다"며 "역대 국제경기에서 출전한 남북 단일팀은 언제나 혼연일체 된 모습으로 남북 국민 모두에게 큰 감동을 줬다. 반드시 성사돼 해빙을 이뤄내는 거대한 불길로 피어오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어떤 상황에서도 다시는 6.25와 같은 비극이 발생하지 않는 영속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