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은 “홍준표, 한국당 개혁할 유일한 인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성은 “홍준표, 한국당 개혁할 유일한 인물”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7.06.26 17:36
  • 댓글 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은 비대위원
“당대표 중심 정치문화, 새 인물 성장 어렵게 해”
“죽기 각오하고 개혁했다면 당 지지율 올랐을 것”
“공공 일자리 확대, 미래 세대 울게하는 정책”
“문재인 정부, 사드배치 신속히 마무리해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병묵 기자 정진호 기자)

“자유한국당은 당 이름까지 바꾸며 뼈를 깎는 개혁을 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국민에게는 대선 후 친박계 사면으로 도로 친박당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등용하고, 공정성을 앞세운 파격인사를 하고 있다. 국민 기대와 시대정신을 적극 반영한 인사라고 아니할 수 없다.”

여당의 논평이 아니다. 자유한국당 지도부에서 나온 발언이다. 그것도 단 한 명의 입에서 쏟아진 말이다. 주인공은 김성은 비상대책위원. 김 위원은 모두가 침묵할 때 박근혜 전 대통령 탈당을 요구하고, 친박 청산을 주장하며 한국당의 ‘이슈 메이커’로 떠올랐다.

그러나 그는 튀는 발언으로 관심을 끌어 모으는 데만 치중하는 정치인과 거리가 멀다. 오히려 문재인 정부의 ‘공공 일자리 81만 개 창출’ 공약과 ‘최저임금 1만 원’ 공약을 비판하는 등 보수 진영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전문가에 가깝다. 〈시사오늘〉은 지난 20일 경희대 연구실에서 김 위원을 만나 ‘정치인’과 ‘학자’ 사이를 오간 지난 6개월간의 소회를 들어봤다.

▲ 자유한국당 김성은 비상대책위원은 모두가 침묵할 때 박근혜 전 대통령 탈당을 요구하고, 친박 청산을 주장하며 한국당의 ‘이슈 메이커’로 떠올랐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한국당, 새 인물 환영받기 어려운 구조”

김성은 비상대책위원은 스스로를 ‘정치적이지 못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당의 손익을 계산해서 발언하기보다는, 느끼고 생각한 대로 표현하는 직설적 성향이 강하다는 자평(自評)이다. 그런 그가 왜 정계에 발을 들여 험난한 길을 걷기로 결심했는지 궁금했다.

-지난 1월 당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으로 정계에 입문했는데, 동기가 무엇인가.

“그 당시 새누리당에서 바른정당으로의 1차 탈당이 있었다. 결국 새누리당은 사라질 것이라는 예측이 팽배했다. 정치라는 운동장이 지나치게 기울어져서 견제와 균형의 메커니즘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위기감을 느꼈다. 또 당내 야당 역할을 제대로 하는 비상대책위원이 돼서, 새누리당을 시대정신에 맞는 건전한 보수정당으로 개혁할 수 있다면 의미 있는 희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6개월간 비상대책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무엇을 느꼈나.

“새누리당이 위기에 몰린 상황인 만큼, 비상대책위원이 되면 뭔가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지도부의 당대표 중심으로 모든 것이 흘러가는 문화였다. 언론도 마찬가지였다. 마치 사람들이 드라마 주인공인 전지현만 주목하듯이, 조연인 새 인물의 목소리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는 시스템이었다. 때문에 나는 되든 안 되든, 노력은 다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내 생각을 외칠 수밖에 없었다. 마치 광야의 요한이 된 기분이었다.” 

▲ 김 위원은 새누리당이 위기에 몰린 상황인 만큼 비상대책위원이 되면 뭔가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현실은 달랐다고 털어놨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비상대책위원으로 선임되자마자 박근혜 전 대통령 탈당을 요구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당시 상황이 어땠나.

“비박이 바른정당으로 옮겨가면서 친박당이라는 비난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새누리당이 환골탈태하려면 박근혜 전 대통령 탈당은 상징적으로 매우 중요했다. 하지만 지도부는 헌재 판결을 기다리겠다면서 국민적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었다. 그래서 나라도 박 전 대통령에게 탈당을 요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것이 새누리당을 살리고 대한민국을 구하는 첫 걸음이라고 믿었다.

박 전 대통령은 새누리당의 1호 당원이다. 새누리당은 자신을 대통령으로 만들어준 당이다. 자신이 걸림돌이 된다면 탈당해서 당을 살리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다. 내가 박 전 대통령이었다면 헌재 결정여부나 진위여부를 떠나서, ‘내 부덕의 소치이니 내가 떠난다’라고 선언했을 것 같다. 아기를 쪼개 나눠주라는 솔로몬의 판결에 진짜 엄마가 아이를 포기한 것처럼.”

-대선 전에는 친박 3인의 징계해제 반려도 주장했다. 이유가 무엇이었나.

“국민의 시각에서의 친박청산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당이 위기에 빠진 데는 그들 책임이 컸다. 그럼에도 친박이 수적 우위를 갖고 있으니 당헌·당규에 따라 제명은 시키지 못하고 당원권 정지만 했던 것 아닌가.

당시 국민이 용납할 수 있는 수준의 더욱 과감한 친박청산을 요구했지만 지도부에서는 한국당이 그나마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친박 지지세력 때문이라면서 박 전 대통령 탈당과 더 과감한 친박 청산은 당을 무너뜨릴 것이라고 하더라.”

‘친박 3인’은 지난 1월 중앙윤리위원회를 통해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은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을 가리킨다. 친박 핵심으로 분류되는 이들은 박 전 대통령 탄핵사태 이후 계파갈등을 야기했다는 이유로 당원권을 정지당했지만, 대선을 앞두고 전격 복귀한 바 있다. 당시 여의도에는 대선 후보였던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바른정당 탈당파를 복당시키기 위해 친박 3인의 징계를 해제했다는 ‘정치적 거래설’이 무성했다. 하지만 김 위원은 "이는 급박한 대선과정에서 홍준표 후보의 대승적 차원에서의 결정이었다"며 거래설을 일축했다.

-지속적으로 쇄신을 촉구했는데, 개혁이 잘 이뤄졌다고 보나.

“죽기를 각오하고 개혁을 했다면 당의 지지율이 지금처럼 저조했겠나. 당에서는 힘겨운 개혁을 했다고 했지만, 국민의 기대치에 다가가지 못했다. 국민은 새누리당에게 대통령 탄핵에 대한 책임을 요구했는데, 국민이 납득할 만한 친박의 후퇴가 없었다. 아무리 ‘자유한국당은 친박당이 아니다’라고 말해도, 국민은 눈 가리고 아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제 새로운 지도부가 탄생하는 전당대회가 열린다. 새 지도부는 사즉생(死卽生)의 자세로 국민이 용납할 때까지 개혁해야 한다. 그래서 국민이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는 건전한 보수당으로 거듭나야 한다.”

-다가오는 7·3 전당대회에서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강력한 당대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데, 당을 개혁할 수 있는 후보라고 생각하나.

“물론 홍준표 후보는 막말 논란도 많고, 네거티브한 부분이 많이 조명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친박이 아니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한국당에서 홍 후보가 당권을 잡으면 친박당에서 탈피할 수 있다는 의미다. 언론에서는 친홍(親洪)이라는 말을 많이 하지만, 홍 후보는 당내에 세력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과감히 개혁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홍 후보 입장에서는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에서 패하고 나서 그때 다시 당을 구하는 듯 등판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그럼에도 지금 들어오는 것은 당을 구해서 나라를 구하고, 여당을 견제할 수 있는 강한 야당을 만들기 위해서라고 본다. 국민들도 네거티브한 부분만 볼 것이 아니라, 야당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견제해서 국가백년대계가 흔들리지 않을 수 있도록 지지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홍 후보는 우리가 기대해 봐도 좋을 사람이다. 막말이나 기타 부정적인 부분은 조금 더 너그럽게 봐주시기를 바란다. 그것보다도 훨씬 더 중차대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 김 위원은 당에서는 힘겨운 개혁을 했다고 주장하지만, 국민의 기대치에 다가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이번 전당대회에도 개혁의 축이 될 만한 인물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다. 인물이 없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나.

“정치인에게는 공천이 중요하기 때문에, 공천권을 갖고 있는 지도층에 충성하는 구조가 될 수밖에 없다. 당내에서도 ‘벙어리 삼년, 귀머거리 삼년’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니까. 이런 계파정치 구조에서는 소신을 갖고 있는 정치 신인은 골치만 아프게 하는 사람으로 지목된다. 맹종이 가장 중요한 잣대가 되고, 소신을 갖고 있는 참신한 인재는 환영받기 어렵다. 어떻게 인물이 클 수 있겠나.

최고경영자의 주요 책임 중 하나가 새로운 경영자를 키워내는 것이다. 그런데 정치권에서는 이런 것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 권력은 자식과도 나누지 않고, 정치는 죽을 때까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그러는지. 새로운 정치 리더를 키우는 데 너무 소극적인 것 같다.”

-한국당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완전히 다시 태어나야 한다. 태극기 부대의 눈치를 보는 계파정치, 특정지역에 의존하는 지역주의 정치에서 과감히 벗어나야 한다. 더 이상 콘크리트 보수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 오직 국민만을 바라보는 정당, 선출직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국가와 국민만을 위한 정치결사체로 거듭나야 한다. 폐쇄성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정치 리더들이 탄생하고 꿈꿀 수 있는 정당이 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

한편으로는 당리당략에서 벗어나 모두를 포용해야 한다. 보수와 중도 대통합을 이뤄내야 한다. 지나치게 기울어진 운동장은 무너질 수밖에 없지 않나. 국민을 위해 새로운 정권을 견제하고 국민에게 선택권을 돌려주는 정당이 돼야 한다.”

“문재인 정부 노동정책, 일자리 해외로 나가게 할 것”

김 위원은 인터뷰 내내 ‘견제와 균형’을 강조했다. 특정 정치세력에게 권한이 집중될 경우 나타나는 부정적 효과를 우려하는 모습이었다. 실제로 그는 당내 개혁에 관한 ‘쓴 소리’만큼이나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서도 비판을 가했다. 보수적 색채를 지닌 학자로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문재인 정부의 공공일자리 81만 개 창출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는데, 이유가 무엇인가.

“문재인 대통령이 ‘현재의 실업대란을 이대로 방치하면 국가재난 수준의 경제위기로 다가올 우려가 있다’고 했다. 전적으로 옳은 말이다. 하지만 해법이 틀렸다고 생각한다. 실업대란을 공공일자리로 메울 수 있었다면 실업대란은 애초에 일어나지도 않았을 것이다. 공공일자리 81만 개를 만들려면 공무원수 곱하기 평균연봉 5천만원에 공무원 평균근속연수를 곱한 천문학적인 금액이 소요된다. 이렇게 보면 누적되는 공공부채와 국가자원의 비효율적 배분으로 국가재난 수준의 경제위기가 더 빠르게 올 수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제4차 산업혁명과 함께 공공서비스의 많은 부분도 인공지능과 인터넷으로 바뀌어 갈 것이라는 문제도

▲ 김 위원은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이 미래 세대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있다. 할 일은 줄어드는데 공무원만 많아지면 노동의 비생산성으로 우리 경제는 더욱 위축될 것이다. 공공일자리 81만 개 확대는 오늘의 청년들을 잠시 행복하게 할지 몰라도, 가중되는 재정적 부담으로 미래세대가 울게 되는 정책이다.”

-문 대통령은 성장의 결과 일자리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를 늘려 성장을 이루는 경제패러다임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일자리위원회 홈페이지를 보면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가 최대 고용주가 돼야 하며, 일자리가 성장이고 복지라고 했다. 하지만 나는 공정한 경쟁을 통한 성장이 일자리이며 복지라고 생각한다. 일자리를 강요하는 정부가 최대고용주가 되면 관료화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성장은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다. 정부가 유일한 고용주가 돼 전 국민이 정규직 공무원이 된 것이 공산주의다. 우리는 이미 공산주의 몰락을 목격하지 않았나.

기업은 대한민국이라는 갈라파고스 섬에 가둬진 폐쇄경제에서 경쟁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한정된 자원이 비생산적인 사람들과 산업에 투자되면 경제는 더욱 쪼그라들 수밖에 없다. 한쪽에서 빼앗아서 다른 쪽에 주는 것이니 제로섬게임이라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다. 비효율성을 상징하는 관료화된 정부의 지나친 시장개입과 강화된 노동정책은 기업생산성과 가격경쟁력을 약화시켜 일자리를 해외로 빼앗기는 현상을 가속화시킬 것이다.”

-최저임금 1만 원 상향 정책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나.

“세계경제포럼(WEF)의 국가경쟁력평가를 보면, 지난해 대한민국 노동시장 효율성이 83위였다. 세부항목 중에서는 고용 및 해고 관행이 115위, 정리해고 비용이 117위, 노사간 협력이 132위, 임금결정 유연성이 66위였다. 문재인 정부가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최저임금 1만 원, 최장근로시간 52시간은 가뜩이나 좋지 않은 노동시장 효율성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히 최저임금 1만 원은 미국과 유럽보다도 평균임금이 높은 대기업에 대한 정책이 아니다. 겨우 연명해 가고 있는 중소기업과 조기 퇴직으로 자영업에 내몰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정책이다. 저임금 근로자 처우개선이 중소기업의 발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가 구축될 것이라는 주장은 그야말로 어불성설에 불과하다.”

문재인 정부는 최저임금을 인상해 저소득층의 가처분소득을 높여주면 유효수요가 많아져 경기가 활성화되고, 장기적으로 기업에게도 이득이 돌아간다는 논리를 편다. 반면 재계는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이 인건비 부담을 느낀 기업들의 채용을 축소시키고, 나아가 영세기업 도산을 유발할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

-그렇다면 계속 커져가는 빈부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불공정거래와 부정부패가 만연하면 국민은 부에 대해 더 저항하게 돼있다. 부정한 방법으로 부를 축적했다고 생각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민이 부에 대한 정당성을 인정할 수 있도록 불공정거래 관행을 척결하고, 우리사회 곳곳에 암처럼 자리 잡고 있는 부정부패를 뿌리 뽑아야 한다. 이를 위해 법치가 바로 세워져야 함은 물론이다.

이렇게 되면 국민이 부를 공정한 경쟁의 결과물로 인정해줄 수 있을 것이다. 그 다음 시장경제로 인한 부의 쏠림 현상을 부자와 서민이 납득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사회적 합의를 통해 조율해 나가야 한다. 세금을 통해, 또 자발적 기부를 통해 모두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사회공동체를 유지해 나가야 한다.” 

▲ 김 위원은 기업은 대한민국이라는 갈라파고스 섬에 가둬진 폐쇄경제에서 경쟁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며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비판했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문재인 정부 안보정책, F학점”

김 위원이 비상대책회의에서 가장 많이 입에 올리는 단어는 ‘일자리’와 ‘안보’다. 특히 그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대북제재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매파’에 가깝다. 그래서인지 김 위원은 최근 ‘방미(訪美) 발언 논란’에 휩싸인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사퇴를 촉구하며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문재인 정부 비판에는 신중한 모습을 보여 왔던 김 위원이 ‘문정인 발언’만큼은 강도 높게 비난하고 나선 이유를 물었다.

-문정인 특보 사퇴를 요구했는데, 이유가 무엇인가.

“이제 우리는 집단 기억상실증에서 벗어나 한미동맹의 의미를 되새겨봐야 한다. 미국은 미군 5만 명의 희생을 감수하고 대한민국을 도와줬다. 지속되는 북한의 남침위협을 60여 년간 억제하며 대한민국 자유 수호의 기둥이 돼줬고, 경제발전의 기틀을 마련해 줬다. 북한은 미국이 우리를 도와주고 있다는 이유로 핵을 탑재한 대륙간탄도미사일로 협박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핵이 없기 때문에 북한과 군사적 균형을 이룰 수 없다. 북한의 도발에 더욱 단호히 대처해 한미동맹을 강화해야 하는 시점이다. 그런데 문정인 특보는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했다. 이미 고도화된 북핵을 인정해 달라는 북한을 대변하는 듯한 발언이다. 대한민국 국민은 물론이고 국제사회에서도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더욱이 ‘사드 때문에 동맹이 깨진다면 이런 동맹을 어떻게 믿을 수 있나’라는 발언까지 했다. 한미 군사동맹을 심각하게 폄하하는 발언 아닌가.” 

▲ 김 위원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사퇴를 촉구하며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그렇다면 문재인 정부의 안보정책에 어느 정도의 점수를 줄 수 있나.

“F학점이다. 그 어느 정부보다도 북한의 도발이 많지 않았나. 취임 후 매주 미사일 발사 실험을 했다. 게다가 문재인 정부가 인도지원단체의 대북접촉을 15건 승인했는데, 오히려 북한이 유엔 대북제재에 대한 우리 태도를 이유로 이를 거부하기도 했다.”

-사드에 대해서도 배치해야 한다는 입장인가.

“사드는 현존하는 가장 명중률 높은 최고의 미사일 방어시스템이다. 북한이 마하 10 이상의 속도로 떨어지는 무수단 미사일을 발사하면 패트리어트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사드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지금 200개의 북한 미사일과 600개의 중국 미사일이 한반도를 향해 조준돼 있어 한국군과 주한미군이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사드 배치 비용과 사드 운영 비용은 모두 미국이 전액 부담하는 것으로 합의돼 있다. 일각에서는 사드가 미국 본토를 보호하기 위한 무기라는 주장도 하는데, 중국 동북 3성 지역에 배치된 ICBM은 북극을 지나서 미국을 향한다. 이렇게 도면 사드는 미국 본토 방어용이 아니라 한반도에 주둔하고 있는 주한미군과 한국 국민 보호를 위해 결정한 것이라고 봐야 한다.”

일각에서는 요격 미사일이 상공 40킬로미터 이하에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미국 본토 방어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북한이 1000기 이상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단거리미사일은 고도 40킬로미터 이상으로 비행하지 않는다는 것이 근거다. 하지만 국방부는 사드가 3000킬로미터 미만의 단거리 미사일을 요격하는 용도기 때문에 미국 보호용이라는 지적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반발은 어떻게 풀어내야 한다고 보나.

“중국은 일본 교토와 아오모리 현에 배치돼 있는 2개의 X-밴드 레이더가 한반도를 넘어 중국 내륙까지 들여다볼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한다. 한국의 사드 배치에 대해서만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 경제보복은 먹고 사는 문제고, 한미동맹은 죽고 사는 문제다. 빨리 마무리하는 것이 중국과의 외교적 경색을 빠르게 풀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본다.”

-우리 안보 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보나.

“지금 북한은 우리를 도와준다는 이유로 미국을 협박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가 대북 유화 발언과 정책을 남발하면 미국은 어떤 태도를 취하겠나. 북한을 선제공격을 하거나 한미동맹을 축소하려 할 것이다. 미국이 북한을 공격하면 그것은 곧 한반도의 전쟁을 뜻하는 것이고, 한미동맹 축소는 인도적 인권적 차원으로 포장된 조공상납으로 이어질 것이다. 북한이 원하는 것은 대화가 아니다. 군사력을 통한 한반도의 공산화다. 문재인 정부가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확실히 천명하고, 사드배치도 신속하게 마무리해 동맹국인 미국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 김 위원은 문재인 정부가 대북 유화 발언과 정책을 남발하면 미국은 북한을 선제공격을 하거나 한미동맹을 축소하려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출범 2개월을 향해 달려가는 문재인 정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달라.

“한 마디로 걱정스럽다. 마치 스타들이 총출동하고 잘 연출된 것처럼 보이지만, 콘텐츠가 없는 드라마를 보는 느낌이다. 첫째, 고도화된 북핵과 북한의 도발로 어느 때보다 한미동맹과 국제사회 공조가 필요한데, 대북지원과 개성공단 재개처럼 간접적인 대북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 걱정된다. 둘째, 북한을 대변하는 듯한 문재인 정부 인사들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한미동맹에 균열이 가지 않을까 걱정된다. 셋째, 강화되는 노동관련 정책들이 노동생산성을 악화시켜 저성장 기조를 심화시키고 실업률을 증가시키지 않을까 걱정된다. 넷째, 국가에 헌신하기 위해 입대한 일반 군인들의 성폭행과 성추행 소식이 자주 들리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없이 성소수자 인권강화만 논의되고 있는 것 같아 걱정된다. 마지막으로, 환경을 이유로 원자력 발전소까지 축소해 나가면서도 북한 핵에 대해서는 너그러운 점이 걱정된다.

물론 동전에 양면이 있듯 문재인 정부도 좋은 뜻에서 일을 해나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부작용에 대해 잘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야당과 국민들의 견제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석원 2017-07-08 23:25:38
마음이 시원해지는 말씀이네요! 전적으로 모든 의견에 동감합니다. 대한민국이 바른 길로 나가도록 계속 바른 말씀을 하시는데 힘써주세요. 응원하겠습니다!!

이희찬 2017-06-30 17:00:26
정확하고 바른 소리는 더 크게 내야합니다.
김성은 비대위원을 응원합니다!
정말 지금 현 정권과 나라 상황에 맞는 말에 공감합니다!!
오랜만에 제대로된 기사 보니 속 시원합니다.

대구원 2017-06-29 11:32:43
속시원한 사이다 발언 너무 좋네요
속시원한 세상 만들어 봅시다!!
혁신보수 진짜 시작해 봅시다!!

sunshine 2017-06-29 01:00:12
지금 우리나라에 일어나고 있는 사건에 대하여 일어날 부작용들을
지적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계속 외쳐주십시요-! 이러한 사실을 외치고 계시는 분이 계셔서 너무 감사하고 다행입니다
이 나라에 희망이 보입니다.

이주영 2017-06-28 15:48:54
더민주당이 행하는 작금의 망국적인 정책과 행보는 두말할 나름이 없이 진작부터 명약관화했었고... 그 원인을 제공한 보수정치인들이 문제였던 것..
이에 대해 명쾌하게 지적하는 김위원의 사이다같은 발언 지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