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직영점 치킨 가격 인하…1만6천원으로 통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BBQ, 직영점 치킨 가격 인하…1만6천원으로 통일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7.07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 BBQ가 직영점 치킨 가격을 1만6000원으로 통일한다고 7일 밝혔다. ⓒBBQ

제너시스BBQ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자체 운영 중인 직영점의 가격을 1만6000원(‘황금올리브치킨’ 기준)으로 통일한다고 7일 밝혔다.

BBQ는 지난달 배달 치킨의 권장 소비자 가격 인하에 이어 배달 가격과 차등적으로 적용해온 직영점 내점 시 치킨 가격에 대해서도 여론을 반영해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 이번 가격 인하 조치는 점포 내 가격표 반영 등을 통해 오는 17일부터 적용된다.

BBQ는 소비자의 구매 방식, 점포의 형태, 가맹점·직영점 여부에 따라 일부 가격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인 구매 방식인 배달의 경우 가장 보편적인 가격 정책이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1만6000원으로 인하한 가격도 배달 고객에 대한 권장 소비자 가격이다.

소비자들이 점포에 방문 구매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배달보다 높은 가격을 받고 있다. 소비자들의 내점이 많은 점포의 경우 좋은 입지에 위치해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높다. 또한 내점 고객 응대를 위한 추가적인 인건비가 소요돼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정책을 유지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가맹점의 경우 프랜차이즈 본사가 권장 소비자가격을 제시하고 있으며, 비비큐 전체 가맹점의 약 98%(2017년 7월 배달 기준)가 권장 소비자가격에 맞게 판매를 하고 있지만 가맹점 점포 상황에 따라 권장 소비자 가격과 일부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점에게 권장 소비자 가격을 제시할 수는 있으나 강제할 수 있는 권한은 없으며, 이를 강제할 시 가맹사업법 위반에 해당된다.

직영점은 프랜차이즈 본사가 브랜드 인지도 제고, 시스템과 메뉴 테스트 등을 위해 플래그십 스토어의 개념으로 운영 중이다. 비비큐는 현재 전국에 19개의 직영 점포를 운영 중이다. 대부분의 직영점은 임대료와 인건비, 다양한 메뉴 제공 등 고비용 구조이므로, 본사에서도 수익성을 기대하며 운영하지 않는다. 이번 가격 인하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직접 운영 중인 직영점의 치킨 가격에 적용될 예정이며 가맹점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박열하 BBQ 부사장은 “비비큐는 가격 정책에 대한 사회 각 분야의 의견을 경청하고 가능한 한 다양한 요구들을 반영하려고 노력 중”이라며 “이번 가격 인하 조치도 당사가 사회의 다양한 주체들과 소통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