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논란③] 국민의당, ‘사퇴’ 한목소리…출구전략, 고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추미애 논란③] 국민의당, ‘사퇴’ 한목소리…출구전략, 고심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7.09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의 ‘국면 전환 시도’…비판 여론 높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에 격분한 국민의당이 강경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 수습에 골몰하던 국민의당이 추 대표의 발언을 계기로 모처럼 단일 대오를 형성한 모양새다.ⓒ뉴시스

국민의당이 강경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 수습에 골몰하던 국민의당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머리자르기' 발언을 계기로 단일 대오를 형성한 모양새다. 그러나 국민의당의 ‘추 대표 사퇴공세’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아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선 패배 이후 내홍을 거듭하던 국민의당은 국민의당은 여당 대표의 발언을 문제 삼아 ‘국면 전환’을 시도하는 모양새다. 특히 제보조작 사태로 당내 혼란이 거듭하던 상황이었지만, 일단 대여(對與) 공세모드로 똘똘 뭉치는 분위기다.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도 추 대표와 민주당을 향한 비판이 쏟아졌다.

국민의당은 긴급의원총회 후 채택한 결의문에서 “추 대표는 과거 보복정치를 일삼은 박근혜 정부의 김기춘·우병우와 하나도 다를 것이 없다"며 "납득할만한 조치가 있을 때까지 국회 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공식입장을 전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협치 상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뺨 맞고 발길질 당하면서 민주당에게 협조한다는 것은 우리가 웃음거리가 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철 원내대표 역시 “여야 상생의 근간을 뒤흔드는 패권세력에 더는 협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막말이 일을 그르쳤다. 여당 대표로서의 품격을 찾아볼 수가 없다. 될 일도 안 되도록 만드는 재주가 있는 듯하다"며 "아무래도 큰 옷을 입은 것 같다. 크고 무거운 대표직을 내려놓으라"며 대표직 사퇴를 재차 촉구했다.

◇ '秋 대표직 사퇴'로 단일대오…출구전략은 글쎄

그러나 당 안팎에선 국민의당의 추 대표 사퇴 요구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민의당이 추 대표의 사퇴와 정계은퇴 등을 요구했지만 현실적으로 이뤄지기 어렵고, 여당의 사과 역시 이끌어내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문제는 추 대표의 발언 이후 오히려 여론은 민주당에게 유리하게 흘러가고 있다.

국민의당 홈페이지에는 비난성 게시글이 줄을 잇고 있다. 내년 6월 지방선거가 채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악화된 여론은 국민의당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더욱이 국민의당의 지역 기반인 호남에서 지지율이 창당 이래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대여공세를 이어가기에 부담도 큰 상황이다.

최근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7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당은 4%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주요 5대 정당 중 최하위 지지율이다.

지역별 정당 지지율에서 국민의당은 △서울과 대구‧경북 2% △부산·경남권 1%로 나타났다.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과 충청권에서는 6%에 그쳤다.

이에 국민의당 내부에서도 대치정국을 해소할 수 있는 출구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모양새다. 그러나 민주당이 국민의당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국회 정상화로 입장을 선회할 명분이 없어 전략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대해 지난 7일 <시사오늘>과 만난 국민의당 관계자도 우려를 표했다.

그는 “추 대표의 발언이 수위가 지나친 점은 분명하다. 그러나 그의 대표직 사퇴와 정계은퇴 발언은 무리한 측면이 없지 않다”며 “현재 당 홈페이지만 들어가 봐도 우리 당에 대한 비판 여론이 상당하다. 당의 지지율도 너무 낮은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당 에서도 추 대표가 당 대표직을 사퇴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이 같은 요구를 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며 “국면 전환과 함께 역풍을 맞지 않기 위한 방법도 논의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