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개헌 논의 잇따라 ‘반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친박계, 개헌 논의 잇따라 ‘반대’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0.14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병수·한선교 “개헌안 논의 절차 문제 있다”
친이계를 중심으로 개헌 논의에 불을 지피고 있는 가운데, 친박계 의원들이 잇따라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해 한나라당 내 개헌안을 둘러싼 파열음이 계속되고 있다.

친박계 서병수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군현 원내수석 대표가 개헌특위와 4대강사업검증특위를 맞바꾸자는 빅딜을 제안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는데 매우 유감”이라며 “의총이나 최고위원회의의 논의를 거치지 않은 채 빅딜을 한다는 건 권한남용이자 당헌당규의 위반”이라고 쓴소리를 던졌다.

이어 “국민들에게 개헌과 같은 중요한 정책을 마치 흥정과 거래의 대상으로 전락시킨 게 아닌가 하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며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아닌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국가운영에 관한 최고의 규범을 정파간 흥정의 대상으로 삼는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또 “개헌은 정치인들의 이해관계에 따른 판단이 아닌 국민적 합의가 먼저 전제돼야 한다”며 “게다가 한나라당 당론을 결정하는 권한은 당원에게 있는데도 지금까지 단 한 차례도 개헌과 관련된 당 의견을 묻는 절차를 한 적이 기억에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나라당 최고위원 중 유일한 친박계 인사인 서 최고위원의 공개적인 발언을 통해 개헌안에 반대하는 것은 친이계 구심점인 이재오 특임장관의 개헌행보와 최근 이군현 원내수석 대표 등이 잇따라 개헌론에 불을 지피는 상황에서 친박계의 발언이 배제되자 반대의사를 통한 정치적 공간 확보를 노린 것으로 보인다.
 
▲ 지난 11일 오전 국회 한나라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참석한 서병수 최고위원.     © 뉴시스

친박계 한선교 한나라당 의원도 이날 CBS라디오<변상욱의 뉴스쇼>에 출연해 “개헌은 백년대계인데 빨리빨리 하자는 것은 옳지 않다”며 "개헌에 대한 여론이 형성돼 있지도 않고 국회 안에 (여야간) 컨센서스(consensus)가 형성됐다고 보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간 우리는 대통령제로 쭉 해왔었는데 대통령제를 제대로 운영해나가면 되는 것이지, 과연 그것이 분권형으로 대통령의 권한을 나눠줘서 될 것인가, 하는 건 오리려 4년 중임제를 연구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친이계의 분권형 대통령제에 제동을 걸었다.

정치권의 개헌안 논의가 정국을 요동치게 할 수 있는 빅카드이자 ‘제2의 세종시’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지만 개헌안 각론을 놓고 여야의 복잡한 셈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실상 여야 합의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게 중론이다.

일각에선 어차피 절대적 국민투표 사안인 개헌안에 대해 어떤 정치권도 국민적 의사를 묻기 위한 절차 마련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개헌안을 흘리는 것 자체가 정략적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표와 친박계가 반대하면 어떤 법안도 통과될 수 없다는 ‘박근혜 법칙’이 실존하는 상황에서 한나라당 친이계는 어떤 포지션을 취하며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사투를 벌일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