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한화, 비자금 뿌리뽑는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檢, "한화, 비자금 뿌리뽑는다"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0.14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2007 대선자금 전방위 수사…한화 “터무니없는 얘기” 반발
김승연 회장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002년 대선자금에 이어 2007년 대선 자금까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정치권과 재계에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사정당국과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서울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이원곤)는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차명계좌에서 발견된 300∼500억 원대 비자금 중 일부가 여야 정치권의 2007년 대선자금으로 흘러간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지난달 28일부터 시작된 한화그룹 재무팀 이모 상모를 비롯해 전·현직 임원들의 소환 과정에서 2007년 대선자금에 대한 관련자들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재무팀 이모 상모의 경우 2002년 대선자금 수사 당시에도 그룹 비자금을 관리한 인물로 지목돼 수차례 조사를 받은 바 있어 검찰 측은 신빙성이 높다고 판단,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2007년 5월 11일 술집종업원 보복폭행 혐의를 받고 있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서초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마친 뒤 법정을 나     ©뉴시스

통상적으로 차명계좌를 통한 비자금 형성 규모가 50억원 이상일 경우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죄가 적용돼 최고 무기징역까지 선고받는데다가 2002년과 2007년 대선 자금까지 연루되는 것으로 확인될 경우 한화그룹은 사실상 창립 이후 최대위기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화그룹 관계자는 2007년 대선자금과 관련, “검찰의 공식적인 입장도 아니고 일부 언론 등이 그냥 흘린 것에 불과하다. 터무니없는 얘기”라며 “한화그룹 전·현직 임원들은 검찰 조사 과정 중 단 한 번도 비자금이란 말을 한 적이 없다”며 강하게 반박했다.

이어 “우리의 입장은 이미 밝혔듯이 차명 계좌에 있는 돈은 김 회장 선친이 물려준 개인 상속 재산이다”라며 “2007년 대선 자금은 물론 2002년 대선 자금의 수사와 관련된 검찰 측의 공식적으로나 비공식적으로 통보를 받은 적이 없다”고 말하며 대선자금 등 비자금 의혹을 일축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한화그룹에 대한 수사가 과거 삼성이나 CJ 등처럼 정관계 로비의혹으로 번지지 않고 전형적인 재벌 봐주기 수사가 재연되는 게 아니냐는 비관적인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삼성 비자금을 폭로했던 김용철 변호사는 2007년 당시 삼성이 차명계좌를 통한 비자금을 조성했다고 폭로했지만 삼성 측은 지금의 한화와 마찬가지로 선대에 물려받은 재산이라며 비자금 의혹을 일축하며 이건희 회장 등의 비자금은 의혹만 남긴 채 사실상 미제 사건으로 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