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신드롬, 어디까지 가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노무현 신드롬, 어디까지 가나
  • 신민주 기자
  • 승인 2009.06.16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효과'에 민주당 한나라당에 최대 8.4%P 앞질러
"쉽게 사라질 거품" "추세 꺾이지 않을 것" 전망 엇갈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후 민주당 지지율이 급반등하고 한나라당 지지율은 하락하고 있다. 민주당(열린우리당 포함) 지지율이 한나라당을 앞선 것은 지난 2004년 3월 탄핵 국면 이후 5년 만이다. 이런 추세가 일시적인지, 계속될 것인지에 대해 정치권의 시선은 비상하다.

최근 한겨레·리서치플러스가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당 지지도에서 한나라당은 18.7%를 얻어 지지율이 20%대 아래로 추락한 반면, 민주당은 27.1%로 치솟았다. 전날 정치컨설팅사인 윈지코리아의 여론조사에서도 민주당은 27.3%의 지지도로 20.8%에 그친 한나라당을 추월했다.
 
▲     ©뉴시스

 
이 같은 결과가 발표되자 한나라당은 충격에 휩싸였다. 지난 4월 재·보선의 악재가 끝나가나 싶더니 이제는 걷잡을 수 없는 더 큰 변수가 휘몰아쳤기 때문이다.
더욱이 한겨레·리서치폴리스가 의뢰한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 10명중 6명(59%)이 노 전 대통령의 서거가 현 정권의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고, 서거에 대한 책임은 검찰(56.3%)이 가장 크고, 이명박 대통령이 유족과 국민들에게 사과(56.0%) 해야 하며, 법무장관과 검찰총장 파면(61.6%) 등 책임자 처벌을 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 지역별로도 서울 55.2%, 경기인천 62.0%, 강원 52.3%, 대전충청 57.5%, 호남 81.2%가 동의했고, 특히 노 전 대통령의 정치고향인 부산경남에서도 60.0%나 '정치보복'이라는 시각에 동의했다. '검찰의 수사가 공정치 못하다'는 데는 61.3%가 동의했다.

또한 이명박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는 질문에는 56.0%가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지역별로는 서울 49.6%, 경기인천 54.4%, 강원 59.9%, 대전충청 61.8%, 광주전라 83.4%가 동의했다. 부산울산경남도 51.1%, 대구경북은 44.0%가 동의했다. 민심이반이 전 지역에서 고루 나타났다.

이명박 대통령 취임이후 민주주의에 대한 평가에서는 '더 나빠졌다'는 의견이 67.0%나 되었다. 연령별로는 30-40대는 70%가 넘었고, 20대도 63.8%, 50대 59.4%나 이에 동조했고, 다만 60대 이상만 31.6%였다. 지역별로도 대구경북만 50%를 밑도는 48.9%였고, 기타 지역은 모두 60%대 안팎으로 '더 나빠졌다'는데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충청권에선 한나라당 13.3% 대 민주당 33.4%로 변화 폭이 가장 컸다.
 
▲     ©뉴시스

 
◇‘노무현 효과’ 따른 반사이익
이러한 여론조사에서 볼 수 있듯 노 전 대통령의 서거에 대한 책임소재를 묻는 설문에서 검찰과 청와대를 지목한 국민이 절대다수였다는 점은 그간 민주당에 대한 회의를 가졌던 일부 진보진영 지지자들과 중간지대에서 늘 부유하며 양쪽을 오가는 일부 유권자들, 그리고 강고한 일부 무당파에서 이탈한 사람들의 분노가 ‘잠시’ 민주당을 향해 마음을 열었다 볼 수 있다.
 
지역정서를 빼고 말할 수 없는 한국정치의 특성상 호남보다 훨씬 많은 인구를 가진 영남(또는 영남출신)의 지지, 그리고 사분오열된 진보진영보다 훨씬 강고한 결집력을 가진 보수층의 지지를 함께 가진 한나라당이 민주당보다 비옥한 정치적 토양을 가진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

때문에 부동층을 제외하고 기본 지지율에서 민주당이 한나라당을 앞서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점에서 이번 지지율 역전은 그 의미가 상당히 크다. 그 외에 어떤 이유도 설명할 수 없고 갖다 붙일 수도 없을 만큼 명백하다. 민주당이 지난 몇 달간 무슨 대단한 정치적 역량을 보인 것을 아무리 애써 떠올려 봐도 기억나는 일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지지율이 갑자기 급격한 상승곡선을 그릴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즉, 노 전 대통령 서거로 촉발된 이명박 정부에 대한 반발 정서가 그동안 민주당으로부터 이완돼 있던 20∼40대 젊은 층과 부산·경남의 개혁 성향 유권자 등 과거 지지층을 결집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향후 ‘조문정국’ 상황이 큰 변수
전문가들도 민주당의 지지율 상승이 이른바 '노무현 효과' 덕분이라는 데 이견이 없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애도의 감정이 조문기간 내내 상주(喪主)를 자임한 민주당을 다시 인식하는 계기로 작용했고, 이를 통해 지난 대선과 총선을 거치면서 이탈했던 지지층이 상당수 다시 돌아왔다는 것이다.

하지만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당 자체 동력이 아닌 노무현 효과라는 외부요인에 의해 얹어진 지지율이기 때문에 언제든 거품이 사라질 수 있다는 주장과 이명박 정부에 대한 거부감이 커졌기 때문에 지금 추세가 쉽게 꺽이지 않을 것이라는 반론이 맞서 있다.

정치컨설팅사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이 노 전 대통령 계승 문제로 또다시 분열되거나 대여 전선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지지율은 다시 과거로 회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 추세가 유지될지는 여야가 격돌하는 6월 국회에서 얼마나 성과를 거두는가에 달렸다"고 전망했다.

반면 정치권의 한 인사는 "민주당의 지지율 우위가 최소한 10월 재보선까지 수개월간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번 조문 정국을 통해 친노세력이 지지로 돌아서면서 민주당 지지율이 더 이상 빠지지 않는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한나라당은 고질적인 친이ㆍ친박 갈등, 대북 강경기조 장기화에 따른 불만, 대통령 리더십의 추락 등이 겹쳐 있어 지지율이 정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