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다당제…´조기 정계개편´ 뜰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흔들리는 다당제…´조기 정계개편´ 뜰까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7.08.04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이합집산 조짐…무너진 ´듀베르제의 법칙´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정계 개편이 예상보다 빨리 이뤄질 가능성이 제기됐다. 여당이자 원내 1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순항(順航)과 대조적으로, 혼란한 야권에서 이합집산(離合集散)의 조짐이 포착돼서다. 사진은 2016년 악수하는 김무성 전 새누리당대표(왼쪽)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 ⓒ뉴시스

정계 개편이 예상보다 빨리 이뤄질 가능성이 제기됐다. 여당이자 원내 1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순항(順航)과 대조적으로, 혼란한 야권에서 이합집산(離合集散)의 조짐이 포착돼서다.

앞서 지난 제 20대 총선과 제 19대 대선을 거치며 국회는 모처럼 다당제 상태가 됐다. ‘소선거구제 하에서는 양당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듀베르제의 법칙도 일시적으로 무너졌다. 정의당을 제외하면 모두 교섭단체일 정도로, 비교적 세(勢)도 균등하다.

작금의 원내 5당 구도가 2018년 지방선거 까지는 유지될 것이라는 것이 정가의 중론이다. 그러나 야권 모두의 지지율 정체와, 국민의당의 경우 뜻밖의 돌발 변수가 일어나는 등 판세가 급격히 흔들리고 있다.

방아쇠 1, 국민의당의 분열

국민의당은 제보조작사건으로 위기를 맞은 데 이어, 창당 이후 최악의 내홍에 직면했다. 안철수 전 대표가 전당대회에서 당대표 선거에 출마할 뜻을 밝히면서, 동교동계·호남 의원들을 중심으로 강한 반발이 일어서다. 동교동계는 탈당, 혹은 안 전 대표의 출당을 추진키로 했다.

당내에 안 전 대표를 지지하는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 두 진영이 최악의 경우 두 쪽으로 쪼개질 수 있다. 그 경우엔 비(非) 안 그룹 대부분은 민주당으로 흡수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정계의 한 소식통은 4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무소속이나 비교섭단체로 있을 경우 할 수 있는 일이 너무 제한적이기 때문에, (만약 국민의당이 분열할 경우) 호남권 인사들은 민주당 행을 타진할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선 바른정당과의 ‘빅뱅’설이 나오기도 했다. 안 전 대표와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가 정책을 기반으로 한 초당(超黨)적 모임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이 경우 국민의당에서 친안(親安)그룹 중심의 참여가 예상된다.

방아쇠 2. 움직이는 김무성

바른정당은 자강론을 전면에 내세운 이혜훈 대표 체제로 돌입했지만, 20석의 불안한 교섭단체를 유지 중이고 지지율이 좀처럼 확연한 오름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끊임없이 제기돼온 ‘한국당 통합설’이 그치지 않는 이유기도 하다.

그런 와중에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김무성 전 대표가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그간 김 전 대표는 ‘우성태 좌학용’으로 불렸던 김성태 의원과 김학용 의원을 비롯해 친 무성계로 분류되는 핵심 인사들이 대선 도중에 한국당으로 복당(復黨)하면서, 미묘한 입장에 놓이자 신중한 태도를 취해왔다. 하지만 최근 김 전 대표가 지방선거를 앞둔 ‘포석’을 깔기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바른정당은 정계개편의 열쇠로 떠올랐다.

야권 정계의 한 핵심관계자는 4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현실적으로 바른정당이 한국당과 당대당, 국민의당과 당대당 통합을 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면서 “이도 쉽진 않겠지만 정책이나 개헌 등을 명분으로 삼아, 새롭게 범보수 제3지대를 만들고 몸집을 키워 민주당과 어깨를 겨루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빠르면 지방선거 전에 폭탄급 정계개편이 이뤄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치권의 또 다른 관계자는 같은 날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한국의 정치지형은 아직 다당제로 갈 준비가 안 된 것 같다"며 "양당제로 돌아가려는 인력(引力)이 작용해 조만간 그런 방향(양당제)으로의 정계개편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