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①] 안철수 당권 도전, ‘주목’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①] 안철수 당권 도전, ‘주목’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7.08.1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당´ 넘어 전국구로…바른정당과 통합 포석?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은 현실화될 수 있을까.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사이에서, 정계의 제3지대가 다시 한번 꿈틀대고 있다. 조심스레 '국민바른당' 혹은 '바른국민당'이 탄생할지도 모른다는 말도 나왔다. <시사오늘>은 정계에서 포착되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연대·통합 신호에 대해 취재했다.

▲ 우선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상임대표의 전당대회 출마가 주목된다. 전국구 정당을 노리는 것으로 보이는 안 전 대표가 출마를 강행한 전당대회에서 승리할 경우, 바른정당과의 연대 또는 통합까지도 가능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와서다. ⓒ뉴시스

안철수의 당대표 출마, 흔들리는 판도

우선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상임대표의 전당대회 출마가 주목된다. 전국구 정당을 노리는 것으로 보이는 안 전 대표가 출마를 강행한 전당대회에서 승리할 경우, 바른정당과의 연대 또는 통합까지도 가능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와서다.

당내 일부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안 전 대표는 지난 3일 “결코 제가 살고자함이 아니라 당을 살려야 한다는 절박함 때문”이라며 당 대표 도전을 천명했다.

안 전 대표가 나서는 데 강하게 이의를 제기한 것은 동교동계 원로들을 비롯한 ‘호남 중진’ 의원들이었다. 이들은 ‘출당’까지 언급하며 안 전 대표를 압박했지만, 안 전 대표는 7일 “지금 그만두라는 말은 정계은퇴 하라는 말과 똑같다”며 거절했다. 국민의당은 내홍 속으로 빠져 들어갔다.

그러자 안 전 대표의 속내에 대해 다양한 분석이 등장했다. 그 중엔 ‘국민의당이 더불어민주당에 흡수될 것에 대한 우려’도 들어있다. 다른 당권 주자인 정동영 의원(전북전주병)이나 천정배 의원(광주서구을)처럼 호남권 인사가 당선될 경우, 현재 호남에서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는 민주당과 자연스레 통합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그 진위여부와 별개로, 이 주장은 상당부분 힘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의당 광주시당의 한 관계자는 11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요즘 민주당과 합쳐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많이 나온다. 우리 당이 지금 지지율도 너무 낮고 당원이탈도 좀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정가에선 안 전 대표가 이를 명분삼아 더욱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돌기 시작했다. 바른정당과의 연대를 넘은 통합설이다. 이미 양당간엔 안 전 대표와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을 매개로 한 ‘정책 연대’에 대한 풍문이 파다한 상태.

안 전 대표의 ‘극중(極中)주의론’은 이 같은 추측에 기름을 부었다. 안 전 대표는 “좌우 이념에 경도되지 않고, ‘중도’에 극도의 신념을 갖고 행동으로 옮기는 ‘극중(極中)주의’의 중심에 국민의당이 있다”면서 “함께하는 정치세력을 두텁게 하겠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 다분히 확장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인해 ‘탈(脫)호남’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도 받았다. 즉시 “국민의당은 지난 총선 때 호남에서 세워줬다”고 일축하긴 했지만, 안 전 대표는 “든든한 바탕을 근간으로 전국 정당이 되라는 그 뜻을 실어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전 대표는 10일 광주에 이어 11일엔 부산으로 내려가 당 대표 출마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지난 10일 <시사오늘>과 만난 한 야권 정계의 핵심 관계자는 다음과 같은 추측을 들려줬다.

“안 전 대표는 지난 대선 패배에 대한 피드백을 했을 것이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승리에 대해, 민주당의 전국구화를 주목했을 가능성이 높다. ‘호남만의 정당’이 필패한다는 것은 그동안 김대중(DJ)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정치사적으로 거의 증명된 상황이다. 개인적으로는 안 전 대표가 ‘호남의 지지가 있는 전국구 정당’을 목표하고 있는 듯싶다. 그러기 위한 가장 좋은 파트너는 바른정당으로 보인다. 극중 발언 등은 그 포석일 수도 있다”

이를 위해 안 전 대표가 당의 분열을 불사할 수도 있다는 소문도 들린다. 타격도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 정치권의 한 소식통은 지난 9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현역 국민의당 국회의원 절반 이상이 이미 안 전 대표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안다. 사실상 안 전 대표가 당권을 잡아서 탈당이 벌어져도, 분당이 아닌 탈당 수준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야권 정계의 소식통 역시 11일 “안 전 대표에게 당내 분위기가 많이 넘어갔다. 호남권 중진 일부가 탈당한다고 해서 타격을 입지는 않을 거라 본다”고 귀띔했다.

여기에 안 전 대표가 만약에 전당대회에서 승리할 경우 이같은 분위기는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높다.

정치권의 핵심관계자는 지난 9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은 마치 남북통일처럼 멀기만 하고 불가능에 가까운 이야기가 아니다”라면서 “실제로 바른정당의 경우, 박지원 전 대표를 비롯한 몇 사람만 제외하면 충분히 함께 할 수 있다는 여론이 있다. 국민의당도 호남만 괜찮다면 충분히 (바른정당과)성향적으로는 손을 잡을 수 있는 일이다. 안철수가 당권을 잡으면 더욱 가능성이 올라간다”고 내다봤다.<계속>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