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업계, 향후 통화정책 놓고 의견 ‘분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융투자업계, 향후 통화정책 놓고 의견 ‘분분’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7.08.3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전기룡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만장일치로 연 1.25%의 기준금리를 31일 동결했다. 다만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향후 통화정책에 대해 상반된 의견을 제시하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1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지정학적 리스크에 약해진 금리인상 시그널

금리인상 시그널이 약화됐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지정학적 리스크’를 근거로 든다.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 실험으로 미국과의 군사적 긴장감이 고조됨에 따라 향후 경기회복세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NH투자증권 박종연 연구원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어제 오늘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미국 본토에 대한 직접 타격이 가능해지는 것을 목표로 미사일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예측 불가능한 트럼프 대통령의 기질을 감안하면 이전보다 분명 지정학적 리스크가 심각해진 것은 부정할 수 없다”고 전했다.

아울러 국내외 정책 변화 역시 금리인상 시그널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8·2 부동산 대책 이후 정책 효과를 지켜봐야 하는데다,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예상보다 늦춰지는 만큼 금리인상의 시급성도 줄어들 것이란 의견이다.

박 연구원은 “현재로서 금리인상의 예상 시점은 내년 2분기가 유력해 보인다”며 “북한과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렵다는 점에서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은 여전히 낮아 보인다”고 부연했다.

테이블 위에 올라온 금리인상

금리인상 기조에 무게를 싣는 쪽에서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발언을 근거로 제시한다. 이 총재는 금통위 직후 열린 간담회 자리에서 “현재 가계부채 총량이 매우 높은 점을 감안할 시, 완화기조가 장기간 지속되면 ‘금융불균형’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이 총재는 최근 부동산규제 강화에도 침체를 우려할 수준이 아니라고 발언했으며, 적정한 가계부채 수준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이 총재에 따르면 한국의 GDP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90%대로 주요국 대비 높은 수준(OECD 평균 75%)이다. 다만 이 총재는 기준금리 인상이 가계부채에 미칠 영향에 대해 한은 내에서 충분히 분석이 끝난 상태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 하나금융투자 이미선 연구원은 “기준금리 인상은 이미 금통위의 테이블 위에 올라와 있으며 타이밍의 문제만 남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당사는 내년 1분기에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전망하지만, 8·2부동산 대책 이후에도 부동산 가격과 대출 증가세가 이어진다면 인상시점이 보다 빨라질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기준금리는 지난해 6월 사상 최저 수준인 1.25% 인하된 뒤 14개월째 동결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