反 탈원전, 野 통합에 순풍 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反 탈원전, 野 통합에 순풍 되나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7.08.31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공조 세미나 등 활발
´안보 연대´도 등장 조짐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왼쪽)과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 두 사람은 30일 초당적 공부모임 `열린 토론 미래`를 출범시켰다. ⓒ뉴시스

야권 통합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문재인 정부의 주요 정책인 탈원전과 안보와 관련,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이 반대 혹은 비판적 입장에서 공조(共助)에 들어가면서다. 일각에선 반 정부 정책에 대한 공감대와 함께, ‘비(非) 문재인’ 깃발을 내건 야권의 대규모 통합에 순풍이 불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앞서 야권에는 이미 전체적인 정계 개편의 분위기가 흐르고 있었다. 가장 주목받은 것은 국민의당이 안철수 대표 체제로 들어가면서 나온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론이다. 물론 한국당도 보수 통합을 내걸고 지속적으로 바른정당에 손을 내밀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다양한 이견(異見)으로 일종의 가설만 무성하던 상황에서, 불을 지핀 것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반발이다.

지난 30일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과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은 초당적 공부모임 `열린 토론 미래`를 출범시켰다. 이어 의원회관에서 열린 '원전의 진실, 거꾸로 가는 한국'이라는 토론회를 열었다. 새누리당 분당 사태 이후 가장 눈에 띄는 움직임이다. 이날 토론회엔 30여명의 의원들이 참여했다.

이날 토론회 후 김 의원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서 양당 통합에 일정한 역할을 맡을 수도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그런 고민도 하고 있다”고 답했다.

국민의당도 탈원전에는 이미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4일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열린 탈원전 대책 태스크포스(TF) 주최 원전 관련 업체 간담회에서 “정부와 여당의 탈원전 입법에 절대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은 바 있다.

야권 정계의 한 핵심 관계자는 31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지금 문재인 정부가 밀어붙이는 탈원전은 애초에 무리한 부분이 많다”며 “민주당과 정의당을 제외하면, 이미 상당히 강력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야당 당직자 역시 같은 날 “야권이 손을 잡을 명분이 없었는데, 정부가 만들어 주고 있는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으로 긴장이 고조되자, 정계 일각에선 문재인 정부의 안보정책을 비판을 고리로 새로이 야권이 뭉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이날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지금 문재인 정부의 대북관은 참여정부 때에 머물러 있는 것 아니냐”면서 “당과 무관하게 야권에서 안보가 이대론 안 된다고 생각하는 인물들 위주로, 연대가 결성될 조짐이 있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