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수수 의혹 이혜훈, '자진사퇴'로 가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품수수 의혹 이혜훈, '자진사퇴'로 가나?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09.0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 '자진사퇴' 요구는 물론 검찰도 본격적인 수사 예고...여론 압박 무시하기 힘들 것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금품 수수 의혹에 휩싸인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사퇴론’이 당 안팎으로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이 대표는 ‘자진사퇴’ 수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서 공개적으로 자진사퇴 요구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물론, 검찰도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고 밝히면서 여론 악화에 대한 부담감도 상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 뉴시스

금품 수수 의혹에 휩싸인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사퇴론’이 당 안팎으로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이 대표는 ‘자진사퇴’ 수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서 공개적으로 자진사퇴 요구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물론, 검찰도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고 밝히면서 여론 악화에 대한 부담감도 상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바른정당 오신환 의원은 4일 오전 CPBC라디오 〈열린 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 출연해 “본인이 당 대표직을 내려놓고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자진사퇴’ 필요성을 언급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이날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비공개 의총 내용과 관련, “‘오랜 시간이 가면 당에 도움이 안 된다. 본인이 알아서 조만간 결론을 내줬으면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사람이 있었다”고 밝혔다.

하태경 최고위원도 기자들과 만나 “날짜를 딱 못 박기는 어렵지만, 이 대표가 아까 이야기한대로 하루 이틀 더 기다려보는 것으로 했다. 이 대표가 합리적인 판단을 할 것이다”라고 사실상 자진사퇴를 종용했다.

이에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의총 공개발언에서 “당을 위한 결정을 곧 내리겠다. 말미를 조금 더 줬으면 한다”며 자진사퇴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음을 밝히기도 했다.

서울중앙지검도 같은 날 이 대표의 금품 수수 의혹 관련 진정사건을 형사3부(이진동 부장검사)에 배당했다고 밝혀 본격적인 수사를 예고했다. 현재, ‘사업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이 대표에게 10여 차례 걸쳐 6천여만 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했다고 주장한 사업가 옥 씨와 “대가성은 없었고, 전액 변제했다”고 반박한 이 대표의 주장이 서로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두 사람 간의 진실공방은 쉽게 끝날 것으로 보이지 않아 창당 당시 ‘깨끗한 보수’, ‘개혁 보수’를 당의 핵심 가치로 내세운 바른정당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치명적인 타격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 대표가 사퇴한다면, 바른정당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거나 당 대표만 다시 뽑는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 당내에서는 “김무성 고문이나 유승민 의원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바른정당 관계자는 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스스로 물러나는 방법 밖에 없다”며 “당내에서 이 대표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는 ‘컨센서스(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계속 있으면, 당에 부담을 주고 (당) 지지율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