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성칼럼>돈 먹은 정치인 밝혀내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동성칼럼>돈 먹은 정치인 밝혀내라
  • 시사오늘
  • 승인 2010.10.28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준규 검찰총장의 치밀한 기획수사망에 누가 걸려들까
재계에 몰아친 사정 태풍이 가을 바람을 더 음산하게 하고 있다.
 
특히 이번 검찰의 사정은 지난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원인이 됐던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에 의한 로비사건 이후, 실로 오랜만의 '사정(司正)'이라는 점에서 귀추가 모아진다.

더욱이 최근 태광그룹에서 시작된 사정 한파를 주도하는 곳이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존폐 위기에까지 몰렸던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라는 것도 향후 파장이 어디로 얼마나 튈지 알 수 없게 하는 대목이다.

하지만 이번 검찰의 사정이 지난 박 전 회장 사건과 크게 다르다는 시각도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 사건이 중앙과 지역을 넘나들며 기업가 1인에 의해 자행된 로비사건이었다는 점.
 
이에 비해 최근 검찰의 수사는 그 범위와 폭 그리고 여전히 안개 속에 가려져 진실이 밝혀지길 기다리고 있는 비자금의 액수가 일반의 상상을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점이다.

검찰에서 흘러나오는 말을 빌리자면 그 규모가 수천억원대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검찰이 수사를 벌여온 로비 대상자들의 수만 어림잡아 따지더라도 오히려 이전 박연차 사건을 능가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심스런 관측이다.

또 검찰의 수사 대상에 놓인 기업이 애초 태광그룹에 머물지 않고 중견 기업으로 성장했던 C&그룹으로 확대됐다는 것도 눈 여겨 볼만하다.
 
이런 여파로 재계는 벌써부터 다음 희생타가 누구냐로 모아지는데 일부에서는 특정 업체 몇몇 곳을 지목하며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

한마디로 수사의 규모와 범위가 지난 박연차 전 회장 사건에 비해 크다면 크지 적지는 않을 것이라는 말이다.
 
그런데 수사가 진행되는 동안 사건의 불똥은 또 다른 곳에 화재를 일으키고 있는 모양새다.
 
재계가 비자금을 조성해 로비를 벌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관련이 깊은 정치권이 재계 못지 않게 긴장감에 휩싸인 것이다.

이중 태광·C&그룹 모두가 '전 정권에서 몸집을 불린 기업'이라는 공통점이 더해지면서 전 정권의 후신을 자처해온 민주당 등은 벌써부터 '표적 사정'이라며 반발에 나서고 있는 형국이다.

실제로 검찰의 수사결과와 관계없이 정치권엔 벌써부터 야권 그 중, 민주당의 전현직 의원들의 이니셜이 떠돌고 있고 수사 대상 기업으로부터 거액의 불법자금을 받았다는 확인되지 않은 설이 난무하면서 가뜩이나 얼어붙은 정국에 냉기를 더한다.
 
그러나 여권 일부 고위관계자의 말을 빌리자면 이번 사건에 전 정권, 다시 말해 현행 민주당 인사들이 대거 포함돼 있을 수 있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정권 2인자로 손꼽히는 이재오 특임 장관은 최근 한 일간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검찰의 수사를 언급하며 "집권당이 야당을 탄압하기 위해 사정정국을 만들거나 특정인을 손보기 위해 하는 수사는 없기 때문에 염려할 것이 없다"면서도 "지금 야당에서 문제되는 사람들이 있다면 집권 시절의 문제일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또 이 장관은 '구 여당 것을 수사한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이라고도 말해 파장의 강도를 높였다.

그렇다고 해도 향후 검찰의 수사가 야권에 직격탄으로 작용할 것이냐는 더 두고 봐야할 것 같다.
 
민주당이 최근 사정 한파에 맞바람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후견인인 천신일 세중나모회장을 재차 거론하며 형평성에 문제를 제기했고 이재오 장관조차도 천 회장의 혐의에 대해서 만큼은 강한 의혹을 드러내 정권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기업을 대상으로 검찰의 기획수사가 집요할 만큼 끈질기게 숨통을 조이고 있다.
 
그것은 검찰이 뭔가 확실한 첩보와 근거를 틀어쥐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지만 무엇보다 아직은 아무것도 밝혀진 것이 없다. 이번 사건이 정치권과 관련됐다는 직접적인 언급은 어디에서도 드러나지 않고 있다.

이렇게 따질 때 현행 정치권에서 가열된 논란은 종전의 사례에 비춰 "아마도 그럴 것이다"라는 우려에 지나지 않는 셈이다.
 
그렇다면 일부의 시각이나 반발은 결국 '도둑의 제발 절임'이라는 말 밖에 되지 않는다.
 
지나친 억측과 공방은 자제 돼야 하겠다.
                                                                                     <월요시사 편집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